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신경통이란?

신경통이란? 질병과 건강 2008.06.11 11:38

신경통이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경통이란 순간적으로 지나가는 듯한 통증을 말합니다. 즉 통증을 담당하는 말초 신경이 자극을 받는 경우에 나타나는 통증을 할 수 있습니다.
아픈 부위가 한 개의 말초신경의 지배 영역에 일치하여 일어납니다. 예리하고 격심한 통증이 갑자기 일어나고(발작성) 지속 시간은 초에서 길어도 몇 분으로 짧은 것이 보통이며, 되풀이하여 일어납니다.(반복성)

통증이 없을 때에도 아픔이 생기는 말초신경이 달리고 있는 부위를 손가락으로 누르면 아픔이 생깁니다.(압통점)
어떤 특정한 자세를 취하거나, 기침, 재채기 따위의 급격한 동작을 했을 때에 통증이 유발됩니다.
 
 
  
신경통은 왜 생기나요? 
 
 
가장 흔한 원인은 근육이나 인대(힘줄) 또는 뼈의 주변에 있는 통증을 담당하는 신경이 조여 있거나 신경으로 가는 혈액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신경을 누르거나 신경으로 가는 혈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모두 신경통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신경통의 종류에는 삼차 신경통, 좌골 신경통, 말초 신경염, 수근터널(손목터널) 증후군, 늑간 신경통 등이 있습니다.

좌골 신경통

좌골 신경은 우리 몸의 가장 크고 굵은 신경 중의 하나로, 다리의 뒷면과 무릎 아래의 신경 기능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좌골 신경통이라고 하는 것은 허리에서부터 엉덩이와 다리의 후, 측면부를 따라 퍼져 내려가는 혹은 올라가는 통증을 말하는 것입니다.
좌골 신경통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추간판 탈출증(일명 디스크)이며, 그 외에 척추관 협착증, 척추 전위증, 종양, 감염, 동맥 경화증 등이 있습니다. 증상은 제대로 걷지 못하고, 요통과 함께 한쪽 다리의 종아리를 따라 땡기는 듯하고, 저리고, 시리고 아프며, 심하면 발이나 발가락까지 통증이 있고, 감각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만약 디스크에 의한 좌골 신경통일 경우, 초기에는 우선 안정을 취하고, 약물 요법, 물리 치료, 골반 견인법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원인에 의한 증상일 경우에는 그 원인을 제거하여 올바른 치료를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삼차 신경통

제 5 뇌신경으로도 불리는 삼차 신경에 생기는 신경통을 말합니다. 삼차 신경은 감각 및 운동 신경으로 된 혼합 신경이며, 이 신경의 역할은 안면, 구강, 코 점막, 혀의 촉각 등을 담당하며, 각막 및 결막 반사를 지배하고, 저작근(씹을 때 사용하는 근육)의 운동과 하악(아래턱)의 운동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눈물 및 침샘에서의 분비 작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로 40대 이후의 연령에서 자주 발생하며, 눈 주위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와 귀 뒷부분, 얼굴의 한쪽면, 윗입술에까지 통증이 번지게 됩니다. 통증은 아주 심하여 가만히 있어도 아프고, 세수나 면도를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혹은 바람이 얼굴을 스쳐도 통증이 발생하고, 살짝 건드려도 깜짝 놀랄 정도의 칼로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발생됩니다.
간혹 치통으로 오인되어 치과에서 발치를 하고 신경처리를 하지만 통증이 계속되는 환자도 있습니다. 일단 통증 발작이 일어날 때에는 가급적 절대 안정을 취하고, 주위 환경을 어둡게 하며, 소음을 차단하여 조용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진통제로는 호전되지 않을 정도로 통증이 심해 항 간질 약물을 사용하며, 만일 약물 치료로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로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신경통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선결 문제 입니다.

약물요법으로는 소염진통제, 항염증제(스테로이드), 근이완제, 항경련제, 비타민제, 혈관확장제 등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하면 통증이 가벼워집니다.
물리치료요법으로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부위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견인 요법, 아픈 부위를 고정시켜 안정을 유지하는 코르셋 요법, 아픈 부위를 따뜻하게 하는 온열요법 등이 있습니다.  
 
 
 
  
생활 가이드 
 
 
통증이 있으면 무리하지 말고, 휴양을 하도록 합니다. 통증이 시작되면 가장 통증이 줄어드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픈 부위를 차갑게 하지 않도록 하고 커피, 알코올, 3담배, 향신료 등의 자극이 강한 음식물의 섭취를 피하고, 비타민류가 풍부한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변비가 통증을 증강시키는 수도 있으므로 변통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 신경통으로 약물복용과 물리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이나 생활 요법 등이 궁금합니다.

A : 통증이 있으면 무리하지 말고, 휴양을 하도록 합니다. 통증이 시작되면 가장 통증이 줄어드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픈 부위를 차갑게 하지 않도록 하고 커피, 알코올, 3담배, 향신료 등의 자극이 강한 음식물의 섭취를 피하고, 비타민류가 풍부한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변비가 통증을 증강시키는 수도 있으므로 변통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출처 : 건강샘, http://www.healthkorea.net ]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