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뇌줄기 졸증 증후군

뇌줄기 졸증 증후군 질병과 건강 2008.06.10 13:36

뇌줄기 졸증 증후군(Brain stem stroke syndrome)

밀라-귀블러 증후군(Millard-Gubler syndrome)
발렌버그 증후군(Wallenberg syndrome)
베네딕트 증후군(Benedikt syndrome)
웨버 증후군(Weber syndrome)
클로드 증후군(Claude syndrome)
포비유 증후군(Foville syndrome)


뇌줄기(腦-, brain stem)  :

뇌에서 좌우 대뇌반구 및 소뇌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 뇌간이라고도 한다.

뇌의 가장 아랫 부분으로 연수(延髓), 교(橋), 중뇌로 구성되어 있다.
위쪽으로는 간뇌(間腦)와 이어지고, 뒤쪽 위쪽에는 소뇌가 있으며, 아래쪽으로는 척수와 연결되어 있다.
즉 간뇌, 중뇌, 교, 연수를 합친 것이며, 아래쪽은 연수가 척수(脊髓)에 이어진다.
대뇌반구의 심부에 있는 대뇌핵은 간뇌의 바로 옆에 접해 있으므로 흔히 이것도 간뇌의 일부로 간주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뇌줄기라는 말은 학문적으로 애매하여 편의상 그렇게 쓰며, 학자에 따라서 포함시키는 범위가 약간씩 다르다.

뇌줄기는 수많은 회백질(灰白質)이나 백질(白質)이 뒤섞인 복잡한 내부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대뇌반구나 소뇌·척수 등 각 부분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뇌 전체의 기능에서 뇌줄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전에는 대뇌피질의 기능이라고 생각되던 것이 뇌줄기에 그 작용의 중추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경우도 많다.
또, 뇌에서 나온 말초신경, 즉 뇌줄기에서는 12쌍의 뇌신경 중 후신경(후각신경)과 시신경(시각신경)을 제외한 10쌍의 말초신경이 나온다.


 

* 증후군(신드럼 Syndrome) 
 
하나의 공통된 질환, 장애 등으로 이루어지는 일군의 증상.  
 
어떤 공통성이 있는 일련의 병적 징후를 총괄적으로 나타내는 말이다.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증세로서는 일괄할 수 있으나 어떤 특정한 병명을 붙이기에는 인과관계가 확실치 않은 것을 말한다.

의학에서는 세 가지 증세를 동시에 나타내는 질환일 때 트리아드(triad) 또는 트리아스(trias)라고 한다.

임상적으로는 정서적 긴장이나 스트레스로 인하여 장관의 운동 및 분비 기능의 장애를 보이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장시간 일정한 자세로 상지(上肢)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노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견완(頸肩腕)증후군을 비롯하여 네프로제증후군, 간뇌증후군, 반티증후군 등이 알려져 있다.

심리적으로는 성년이 되어도 어른들의 사회에 적응할 수 없는 ‘어른 아이’ 같은 남성들이 나타내는 심리적 증후군인 피터팬신드롬, 인터넷의 사용 인구가 늘어나면서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감을 나타내는 인터넷신드롬,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다 지친 여성이 나타내는 슈퍼우먼신드롬 등이 있다.

이들 증세들이 그 정도가 심하고 반복적이며 만성화되어 신체, 심리, 사회 및 직업활동상의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에는 정신 의학적인 중독현상으로 간주하며 치료를 요한다.
최근에는 의학용어를 넘어서서 신문, 방송 등에서 흔히 사용하므로 하나의 유행어가 되었다.
신드롬신드롬이라 하여 무엇이든 다 신드롬이라 부르고 싶어하는 증후군이 생겨날 정도로 신드롬이란 용어가 널리 쓰이고 있다.
한편,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특정 인물을 우상시하고 모방하는 문화 현상이 만연해 있는데 이러한 병적 현상을 신드롬이라 부르기도 한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