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상황에 따른 치매환자 간병법 (대처법)

상황에 따른 치매환자 간병법 (대처법) 질병과 건강 2008. 6. 10. 11:01

상황에 따른 치매환자 간병법 (대처법)




Q 환자의 식기는 어떤 것을 쓰는 것이 좋은가?
A 환자의 혼동을 줄이기 위하여 무늬가 없고 색깔이 뚜렷한 식기를 쓰는 것이 좋다. 특히 접시에 과일이나 꽃무늬는 피하는 것이 좋다. 환자는 그것을 음식으로 착각할 수도 있다

Q 환자가 음식을 거부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환자가 음식을 거부할 때는 수저를 마음대로 쓸 수 없거나, 씹을 수 없거나, 삼킬 수 없는 등 여러 원인이 있으므로 이러한 사항을 염두에 두고 시정해 준다.

Q 환자가 컵을 잡기 힘들어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A 빨대를 사용하여 마시게 한다. 이때 플라스틱 빨대를 사서 원하는 만큼 잘라서 구부려 주어서 입에 잘 맞게 해주고 집게 혹은 클립으로 컵에 고정시켜 준다.

Q 컵은 어떤 것을 쓰는 것이 좋은가?
A 컵은 아주 큰 손잡이가 달린 것으로 무게가 가벼워야 하고 열전도율이 낮은 것이 좋다. 플라스틱 컵이 좋으며 유리컵이나 종이컵은 쓰지 않아야 한다.

Q 환자가 숟가락이나 젓가락 쓰기를 힘들어한다.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해야 돼나?
A 숟가락의 손잡이에 고무줄을 잡거나 자전거 손잡이용 핸들을 사용해서 손잡이를 뭉툭하게 만들어 주면 쥐기가 약간 쉽다

Q 환자가 음식을 잘 선택하지 못할 때는 어떤 식사 메뉴가 좋은가?
A 반찬 가짓수를 줄이면서 1가지 요리에 다진 채소, 달걀, 고기, 생선 같은 것을 활용한 일품요리를 권한다.
예) 달걀 쇠고기 볶음밥, 하이라이스, 오므라이스, 콩나물 국밥 등

Q 우리 집 할머니는 기억력이 없어져서 식사를 하고서는 식사를 안 했다고 우기면서 또 식사를 달라고 한다. 이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A 이때 식사를 했다면서 아무 것도 주지 않으면 환자는 상처를 받게 되고 식구들과의 갈등도 더 커지게 된다. 이때는 알사탕 같은 것을 준비해서 드리든지 저지방 우유나 과일 한쪽, 달걀 반숙(난백만)등 간식을 드리는 것이 좋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