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고스톱과 치매예방

고스톱과 치매예방 질병과 건강 2008.06.10 10:59

고스톱과 치매예방




소문처럼 떠도는 고스톱얘기는 전혀 근거가 없는 얘기는 아닙니다. 종합적인 지적능력을 요구하는 놀이는 치매예방에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매 예방에는 바둑이나 고스톱보다 독서가 훨씬 낫습니다

일반인들에게 마치 상식처럼 알려진 '바둑,화투(고스톱)의 치매 예방설'은 별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 부부관계가 원만치 못하거나 청소. 빨래등 단순한 집안 허드렛일만 하는 것도 발병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반면 하루 1시간이상 독서를 한 사람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이는 원장원(경희의대 가정의학과). 나덕렬(성균관의대 상성의료원 신경과). 염용태(고려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등 3개 대학의 교수들이 '98년 10월부터 '99년 7월까지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에서 치매로 진단받은 환자 8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밝혀졌습니다.

연구팀은 성, 연령, 교육정도, 거주지등이 유사한 대조군을 환자 1명당 2명의 비율로 선정, 환자의 경우 보호자에게 똑같은 설문을 실시했습니다. 환자와 대조군의 연령분포는 각각 54~89세, 52~89세였으며 성별은 남성이 25.6%, 여성이 74.4%를 차지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먼저 하루1시간 이상 신문이나 책을 읽은 사람의 경우 정상군이 전체 75명(46.3%)으로 환자군 24명(30.0%)보다 훨씬 많아 '책읽기'가 치매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그러나 치매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화투의 경우 환자군과 대조군이 각각 37.7%와 38.7%로 환자와 정상인 사이에 1%정도밖에 차이가 없어 별 상관관계가 없었습니다. 바둑 역시 환자군과 대조군이 각각 6.3%와 6.7%로 차이가 없어 치매예방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이 권하는 아래의 여덟가지 수칙만 지켜도 치매는 피해갈 수 있습니다.

[1. 식사는 80% 만 해라.]

치매를 노화로 인한 퇴행성 질환입니다. 가능하면 노화를 늦추는것이 치매예방법중의 하나입니다. 마음껏 배불리 먹고 오래 산다는 얘기는 못들어 보셨죠? 식사는 자신이 먹을 수 있는 양의 80% 정도로 제한을 하는 것이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2. 술은 적당히 마셔라.]

술! 제대로 마시면 약, 잘못 마시면 독이라고 하죠. 술을 잘못 마셨을 경우, 치매도 걸립니다. 알콜성치매도 있거든요. 술잔을 채울때마다 치매를 떠올려보시죠. 아마 잔을 가득 채우긴 힘들겠죠?

[3. 젊었을 때부터 운동을 하라.]

무리한 운동은 좋지 않겠지만, 적절한 운동은 대부분의 퇴행성 질환에 꽤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신체기능이 떨어지는 걸 막을 수 있고, 또 신체기능을 발전시키기도 하거든요. 지금 하는 운동이, 현재의 자신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고, 또 나이들어서는 치매예방이 된다고 하면 더 신이 나겠죠?

[4. 노후에 할 일을 생각해 둔다.]

몸과 마음이 한가하다 못해 무료하다면 치매가 친구하자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부터 정년후의 인생계획을 세워두십시요. 무엇을 배우거나, 여행을 가거나, 혹은 봉사활동, 또 새로 뭔가를 시작하거나. 가능하면 구체적으로, 또 타이트한 계획표가 치매와 부딛히지 않는 증서입니다.

[5. 친구를 10명쯤 만들어둔다.]

나이가 들수록 친구가 없어집니다. 젊은 친구를 포함해서 노후의 함께 즐길 친구를 10명 쯤만 확보해 두십시요. 물론 이성친구도 포함시켜야죠. 바쁘게 사느라고 소원해졌던 친구들과 새로 시작을 하는 것도 좋겠고, 또 새로 친구를 만나는 것도 좋습니다. 여가를 함께 즐길 여러그룹의 친구는 생활을 풍요롭게 합니다. 그리고 타인과의 즐거운 관계 속에 있을 때는 치매를 피해갈 수 있거든요.

[6. 몸가짐에 신경을 쓴다.]

자신의 몸가짐이 흐트러지는 걸 용납할 수 있는 상태는 아주 위험합니다. 치매의 시작은 옷깃에서 시작된다는 말도 있거든요. '이 옷차림이 괜찮을까, 헤어스타일이 유행에 너무 뒤쳐지는것은 아닐까?' 타인의 눈을 의식하는 정도로 몸가짐에 신경을 쓰십시요.

[7. 난청과 시력장애를 치료하라.]

나이가 들면 자연시 귀가 어두워지고, 눈도 나빠진다구요? 하긴 자연스런 노화야 어떻게 막을 수 있겠습니까? 그렇지만 이런 증상들은 치매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보청기를 끼든, 백내장 수술을 하든 이런 증상은 빨리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난청이나 시력장애가 시작된 것 같다면, 지금 즉시 전문의와 상의를 하시죠.

[8. 새로운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유행은 젊은 사람들만의 것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여러분은 한쪽 발을 치매쪽으로 향하고 있는겁니다. 새로운 음악, 새로운 유행어, 새로운 게임에 관심을 가지십시요. 물론 적응은 잘 안 될 겁니다. 또 어떤 건 따라하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새로운 정보를 항상 접하고, 알려고 노력하는 일련의 노력은 뇌운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