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골다공증

골다공증 질병과 건강 2008. 6. 9. 13:42
골다공증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이란 뼈 안의 골량 감소로 인해서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골절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남아 있는 뼈에는 구조상으로 아무런 이상이 없으면서 뼈를 형성하는 무기질과 기질의 양이 동일한 비율로 심하게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골다공증의 원인>

폐경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서 최대 골질량이 절대적으로 낮고 폐경 후 여성 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해서 급격하게 골소실이 일어납니다. 폐경 이후 난소에서 뼈의 강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에스트로겐이 생산되지 않으므로 뼈에서 칼슘이 소실되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흡연/음주 
과도한 흡연과 음주는 골소실 속도를 더 빨라지게 하여 골다공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연구에 의하면 흡연과 음주를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2가지 모두 다하는 사람에서 골다공증의 위험성은 3배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운동부족
뼈의 강도는 부분적으로 골격에 가해지는 물리적 요구에 의해 결정되며 운동을 하지 않게 되면 뼈의 강도가 약해집니다. 편마비 등으로 오랫동안 누워있거나 활동을 거의 안하는 사람은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음식
칼슘은 골다공증 발생에 중요한 요인입니다. 뼈의 유지에 칼슘이 중요하며, 칼슘은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골량과 골강도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만성질환
쿠싱증후군, 갑상선 기능항진증, 만성 간질환, 당뇨병 등과 같은 질환에서 스테로이드제, 항경련제 등과 같은 약을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이차성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저체중
마른 체격의 경우 골량이 처음부터 적기 때문이며 여성의 경우 폐경 후 골소실이 시작되면 보통체격의 여성보다 더 빨리 골다공증에 걸리게 됩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