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요통환자의 운동 방법

요통환자의 운동 방법 질병과 건강 2008. 9. 11. 07:34

요통환자의 운동 방법


요통의 원인은 근육통 디스크 골절 골반염 등 매우 다양하다. 요통이 생기면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겠지만 만성 요통의 대부분은 척추와 몸통을 받쳐주는 근육, 인대에 무리가 가서 발생한다.
실내용 자전거 타기, 수영, 계단 오르기 등은 권할 운동이지만, 요통의 정도나 신체 적응도를 살펴 적절한 강도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배와 등의 근육을 강화하는 스트레칭 체조를 다음과 같이 이틀에 한번 정도 20-30분 동안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요통이 크게 완화되고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요통 예방 관리는 이렇게 하세요!

* 항상 바른 자세를 취하도록 꼭 노력한다.
* 물건을 들 때 가능하면 물건을 몸에 밀착시키고, 무릎을 굽힌 채 든다.
* 짐을 양손에 나눠서 균형있게 든다.
* 너무 폭신한 의자나 침대보다 되도록 딱딱한 의자나 침대를 사용한다.
* 편안하고 인체공학적인 의자, 침대, 베개를 사용한다.
* 허리가 등받이에 밀착되도록 해야 척추가 펴지며 필요시 휴대용 등받이 사용도 좋다.
* 바닥에 책상다리로 앉거나 하지 말고 의자에 않도록 한다.
* 오래 앉아 일하는 사람은 가끔 요통방지 체조를 해주고 장기간 여행시는 매시간 내려 허리운동을 해주도록 한다.
* 디스크 환자는 장기나 바둑 등을 오래 하지 않도록 한다.


허리 강화 운동

병에 걸리기 전에 예방이 최고의 선택입니다. 평소에 좋은 자세를 취하여 가능하면 허리에 스트레스를 주지 말고 아래의 운동을 계속적으로 하여 능동적인 예방 활동을 하여야 한다. 요통환자도 누어 있는 것보다는 안정 3일 정도 후부터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여 디스크나 척추 뼈를 지지해 주는 인대와 근육을 강화 시켜주는 것이 좋다..

1.걷기
빨리 걷는 운동은 손쉽게 할 수 있으며 전신운동으로 만병의 치유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빨리 걷기는 뛰는 것과는 달리 척추관절, 디스크 등에 충격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슨 운동이든 통증이 올 정도로 무리하게 하면 안됩니다. 가능하면 차츰 시간을 늘려 하루에 1-2시간 정도 걷는 것이 좋습니다.

2.수영
누워서 하는 운동인 수영은 유연성을 길러 줍니다. 그러나 나쁜 자세의 수영은 때때로 환자들에게 통증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초보자나 수영으로 인해 부담을 느끼는 환자는 물 속에서 관절 운동이나 근육운동을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3.철봉 매달리기
급성기의 격심한 통증이 아니라면 낮은 철봉 매달리기를 꾸준히 하면 척추의 마디가 늘어나 요통을 완화시키고 허리 강화에 좋다고 합니다.

4.등산
등산은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한 후 발전되면 등산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등산은 몸의 무게와 중력이 척추에 걸리는 운동이므로, 척추 뼈의 밀도를 증가시켜주고 척추근육과 허벅지 근육을 강화시켜 허리에 좋다고 합니다.
등산은 또한 삼림욕까지 겸할 수 있어 일거양득의 운동방법입니다. 그러나 무리하지 않도록 자신의 상태에 맞게 시간을 맞추어 하는 것이 좋습니다.

5.체중을 줄인다.
과도한 체중은 허리와 무릎에 부담을 주게 되어, 요통. 디스크를 유발하며 관절염을 점점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고,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6.스트레칭
하루에 아침, 저녁 20분 정도 스트레칭을 꼭 하도록 합시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