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겨울철 보일러의 동파 방지

겨울철 보일러의 동파 방지 난방기구 2008.10.02 11:59
겨울철 보일러의 동파 방지 





동파라는 것은 배관 내부의 물이 얼어서 그 부피 증가로 인해 배관이 파열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되려면 물이 얼어야 하는데, 보통 배관 내부의 물이 얼기 위해서는 약 1~2일간 계속 영하의 날씨여야 합니다. 즉, 보일러 및 배관, 또는 방바닥에 깔린 배관, 벽속에 있는 배관 등이 1~2일간 계속적으로 영하의 온도를 겪어야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침저녁은 영하, 낮은 영상인 날씨가 반복될 때는 동파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갑자기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질 때는 1~2일이 아니라도 금새 동파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일러를 잠깐씩만 쓸 경우라면 온도변화에 민감해야 합니다.

'동파방지'를 위한 '외출기능' 등은 믿지 마십시오.
동파를 막으려면 실내온도조절기에서 희망온도를 15~18도 정도로 맞춰 놓으면 됩니다.
그렇게 해 놓아도 보일러는 거의 가동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순환펌프를 돌려 배관 내의 물을 순환시키고 배관에 화학적으로 생긴 공기방울을 보일러로 끌고 와서 제거합니다.
따라서 아낀다고 아예 꺼두는 건 보일러 수명에도 안 좋고 나중에 보일러 가동시에도 보일러에 부담을 줌은 물론 배관도 노후되며 열효율도 떨어지게 됩니다.
매우 낮은 온도로 놔두었다가 필요시에만 온도를 올리거나 온수를 가열하면 됩니다.

보일러는 겨울철에는 저온 상태로 상시 켜두시고 봄가을에는 일주일에 한 번은 한 시간 정도 가동시키시고 여름철에는 한 달에 한 번은 한두 시간 가동시키면 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철 수도 등의 동파 방지 대책

그리고 의외로 동파는 화장실 변기 뒤쪽이나 싱크대 수도꼭지 벽면, 수도계량기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혹한이 닥치면 화장식 바닥으로 흐르는 난방밸브가 어느 것인지 확인해서 틀어주시고 보일러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싱크대 수도꼭지는 철물점에서 '열선' 사다가 감아서 전기코드 꽂아두면 됩니다.
만약 미처 대비하지 못해서 수도가 얼었을 때도 그렇게 해서 녹이세요.
온풍기나 토치 불꽃으로 하다간 급격한 팽창으로 완전히 파열됩니다.
열선은 전기 거의 안 먹습니다. (형광등 하나 정도)
계량기는 헌옷등으로 잘 보온하고 그것도 못 미더우면 역시 열선을 이용하세요.
보일러가 계단 쪽에 있고 외기에 노출되어 있다면 수시로 온도를 체크하거나 문구점에서 온도계 사다 보일러 쪽에 달아 놓으세요. 혹한에는 대책 없이 터져버릴 수 있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