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기름보일러의 장단점과 올바른 사용법

기름보일러의 장단점과 올바른 사용법 난방기구 2008.10.02 09:04

기름보일러의 장단점과 올바른 사용법
 





기름보일러는 일반적으로 소비자에게 돈을 많이 요구하는 난방 방식으로 부담스러워한다는 공통된 정서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시골살이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거의 배제된 난방 방식이지요.
그렇지만, 기름보일러의 장점도 만만치 않습니다.
 
 
장점
 
1. 상시주거용 주택의 경우 사용하시는 분의 도시가스 난방을 제외하고는 편리성이 뛰어납니다.
2. 난방과 온수사용 방법이 단순하고 전국적으로 많이 보급되어 A/S체계가 잘 잡혀 있습니다.
3. 난방재료가 기름이므로 공급이 원할하고 화목보일러와는 달리 사용자의 노력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단점
 
1. 고유가 시대가 지속될수록 난방비가 부담됩니다.
2. 난방설비를 설치하는 방식이 다른 방식에 비해 시간이 필요합니다.
3. 난방 배관등 설비하는 사람의 실력에 따라 하자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4. 겨울에 장기간 집을 비울시 동파사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동안 한전의 심야전기 지원정책에 힘입어 심야전기보일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축열식 심야전기 보일러는 밤에 싼 전기를 이용해 온수등을 데워두었다가 하루종일 그 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심야전기 보일러는 단순 온수 사용 목적이라면 그 비용이 기름보일러와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 입니다. 요즘 기름보일러는 온수기능이 있어 순간 가스온수기 만큼 빠르게 물을 데우고 기름을 적게 쓰지만, 심야전기보일러는 온수를 계속 데워 놓아야 하기때문에 여름철에 온수를 사용한다면 기름보일러가 훨씬 효율적일 것입니다.
 
심야전기 보일러라는것은 심야전기가 들어오는 시간에 큰 용량의 저장탱크의 물을 덥혀두었다 낮시간에 돌리는 방식으로서, 많은 양의 물을 덮혀야 하기 때문에 일정 온도의 물이 만들어질 때까지 전기계량기는 돌아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철 난방을 하지 않으면 심야전기보일러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당연한 이치입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심야전기보일러와 여름한철 온수용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름보일러를 조합하거나, 아니면 심야전기보일러와 순간가스온수기를 결합한 방식의 난방 설비가 추천되고 있습니다. 


기름보일러를 이용한 온수 사용의 효율성 문제

30,000kcal 보일러일 경우 시간당 기름 소비량이 최대 4리터 정도 보면 충분합니다.(리터당 9,000kcal)
7시간 * 4 = 28리터, 금액으로 30,000원이면 충분합니다.
20,000kcal 보일러의 경우는 2.8리터라고 합니다.

온수를 하루 30분씩 사용한다면 한달 15시간
2.8리터 X 15시간 X 요즘 가정용 등유값 800원/리터 =  33,600원입니다.
실제로 가정집에서 이정도로 온수를 사용하실 집은 그리 많지 않겠죠. 

순간전기온수기와 순간가스온수기 비용과 별차이가 없습니다.
사용할 때 바로 안덮혀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용 전에 미리 온수로 켜 놓으면, 같은 비용으로 순간온수기양 이상으로 온수를 쓸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기름보일러는 난방용 배관과 온수용 배관이 보일러 안에 따로 있어 온수를 적정온도까지 올리는 시간이 짧습니다. 예전에는 난방용 배관과 온수용배관이 동일해서 온수를 만드는데 시간이 걸렸던 단점을 보완한 것입니다.

 
기름보일러를 잘 사용하는 법

1. 배관난방을 하면서 바닥에 단열시공을 제대로 하는 집이 별로 없습니다.
   바닥 단열 시공을 통해, 쓸데없이 열이 새나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2. 엑셀배관 등을 설치하고 시멘몰탈을 채울 때 적정한 두께로 시공을 해야하는데 시공 두께가 두꺼우면
   난방이 잘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적정 시멘몰탈 시공두께 5cm 내외 - 얇으면 방바닥이 깨짐)
3. 단열처리를 잘 안한다는 것입니다. 시골의 외풍이 센 구옥이나 창문이 많은 집(창문틀 연결부위 단열처리
   가 잘 안된 경우 등) 
4. 기름보일러는 시공한지 2-3년이 지나면 배관에 스케일(찌든 때와 녹물)이 끼어서 난방효율이 떨어지기 시작
   하는데, 특히 지하수를 사용하는 집은 물에 철분 등이 정제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배관을 돌기 때문에 스케일
   이 더 낀다. 이 스케일을 제 때 청소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