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난의 분주와 분갈이

난의 분주와 분갈이 꽃 정보/난 키우기 2008.01.27 23:19

난의 분주와 분갈이


성촉이 5~6촉 이상일 때 주로 봄에 실시 합니다.

포기 나누기와 관련하여 생각해볼 수 있는것이 분주와 분갈이 입니다.

분갈이는 분주를 하지 않더라도 배양토의 노화로 2~3년에 한번정도는 해야하는 과정이며 분주는 하나의 난화분이 최소 5~6촉이상되고 뿌리가 건실하여 생육을 위하여 포기를 나누어 주는것으로 분갈이가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작업입니다.분주는 기후 조건이 좋은 봄과 가을에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봄은 신아가 발아하는 시기이고 가을은 그 해의 신아가 충실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가을의 경우는 촉수가 적거나 유묘와 같이 작은 주는 분주에 의한 분갈이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생장이 멈추고 겨울이 휴면기인점을 감안하면 신중히 처리하는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특히 화예품의 경우는 가을 분갈이에 의해서 꽃봉오리가 상하거나 발육이 늦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가을보다는 봄철에 분주 또는 분갈이를 하는 것이 최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가을에 분주를 하는 경우에는 생장이 끝난 9~10월에 행하도록 합니다.분주는 생육을 고려하여 1주에 3촉이상 붙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앞서 언급했듯이 5~6촉 이상인 주를 분리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분주시에는 미리 분에 충분한 수분을 흡입시켜 두도록 합니다.분이 건조해 있으면 물주기를 해도 분이 흡수해 버려 난에는 수분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또한 오래된 분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질병등의 걱정도 있기 때문에 열탕이나 약제로 소독하는것이 좋습니다.분주가 끝난 주는 너무 강한 바람이 닿지 않는 그늘에 두고(정양) 새로운 분이나 배양토에 익숙해지기 위해 분갈이후 2~3일후 부터 일주일 정도는 매일 따뜻한 오전 중에 물을 주도록 합니다.그후는 차츰 약한 햇빛을 쪼이면서 일반 난처럼 관리하시면 됩니다.

다시한번 정리해 보면,

난 화분은 뿌리가 완전히 정착한 2~3년에 한번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성장이 멈춘11월 중하순이 적기입니다. 분갈이를 하는 목적은 현재 심어져 있는 화분이 난에 비하여 협소하기 때문에 보다 큰 화분으로 옮기기 위함이지 1개 화분을 2개로 나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난은 소량보다 군집 즉, 핵가족보다 대가족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화분갈이가 완료 되었으면 2~3일후에 물을 주되 흙탕물이 완전히 빠지도록 물을 충분히 주고 약 7~10일 동안 그늘에 놓아둡니다.

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첫째, 화분을 돌려가며 화분 가장자리 부분을 두드리면서 화분으로부터 흙과 난을 분리합니다. 큰 화분의 경우에는 분의 가장자리를 나무조각이나 나무망치로 가볍게 몇 번 두들긴 다음 분을 옆으로 눕히고 조십스럽게 흙과난을 분리합니다.

이때 뿌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둘째,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난석을 조심스럽게 털어내고 썩은 뿌리나 지나치게 엉켜있는 뿌리는 소독한 가위로 자릅니다.

셋째, 화분 바닥에 자갈이나 망사를 깔고 새 난석을 바닥에 부은 후 난을 균형있게 세워 형태를 바로 잡습니다.

넷째, 빈 공간에 난석읊 채워 넣고 들뜬 곳이 없도록 구석구석 잘 매만져 모양을 가다듬고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서 보관토록 합니다.
 

[출처 : 난가꾸기, http://user.chollian.net/~msook65/ ]

서양란, 동양난, 동양란, 난, 란, 개업난, 개업란, 난배달, 서양난, 종류, 키우는 방법,난초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