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카메라 리뷰] 산요 코리아 캠코더 Xacti(작티) VPC-HD800

[카메라 리뷰] 산요 코리아 캠코더 Xacti(작티) VPC-HD800 전자제품 정보 2008.10.29 17:26

[카메라 리뷰] 산요 코리아 캠코더 Xacti(캠코더 ) VPC-HD800







모델명 : Xacti VPC-HD800

제조사 : 산요 코리아

출시일 : 2008.10





제품설명

VPC-HD800은 지난해 출시돼 큰 호응을 얻었던 VPC-HD700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1/2.5인치 800만 화소 CMOS 센서를 장착, 정지 화상 촬영 성능을 한층 강화했다.

VPC-HD800은 새롭게 독자적 ‘3차원 디지털 노이즈 축소 (3-Dimensional Digital Noise Reduction, 3DDNR)’ 기능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시시각각 변동하는 랜덤 노이즈를 현저히 감소시켜 더욱 선명하고 생생한 이미지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또 높은 압축률의 MPEG-4 AVC/H.264 영상 포맷을 채택하였고 1,280 x 720 해상도에서 30fps, 640 x 480 해상도에서는 60fps에 이르는 고화질 HD 동영상 촬영 기능을 지원한다.


제품 사양 




디자인 및 특징



FULL KIT 의 모습은 캠코더 답게 다양한 액세서리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omponent 및 S-Video / Composite 케이블을 비롯하여 전원 어뎁터, USB 케이블, 각종 사용설명서, 접속어뎁터, 렌즈 캡, SW CD, 핸드스트랩, 소프트 파우치 등을 기본 제공한다.) @ HD700에서 기본 제공되던 도킹 스테이션은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기기의 가격 경쟁력을 위해 별도로 판매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73.7 x 109 x 35mm 의 크기와 195g 의 무게를 가진 제품으로 일반적인 HD캠코더와 비교하여 휴대성의 매리트를 충분히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묵직한 느낌을 주는 HD1010 과 달리 상당히 가볍고 작다. 한손에 쏙 들어오는 것은 물론 별다른 무게감도 느껴지지 않아 가방에 보관하거나 스트랩을 이용하여 들고 다닐 경우 충분히 만족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기기의 디자인은 HD700과 거의 동일하다. 하지만 전면을 하이그로시 UV코팅으로 처리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훨씬 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은 중앙에 광학 5배 줌을 지원하는 렌즈가 장착되어 있으며 우측면에는 사진 촬영을 위한 플래시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하단에는 내장 스피커 뿐만 아니라 이어폰을 연결하여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이어폰 단자를 제공하며 리모콘 센서도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렌즈의 스크래치 및 파손 방지를 위해 렌즈 캡을 기본 제공하고 있다.) @ HD 동영상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플레티넘 시그마 엔진을 탑재한 제품으로 고화질로 장시간 기록할 수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은 285도 회전이 가능한 LCD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LCD가 자유자재로 회전하여 다양한 앵글로 촬영이 가능하다. 최대 285도 회전이 가능하여 어떤 앵글이던 불편함 없이 촬영할 수 있다.) 상단에는 스테레오 마이크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HD800은 동영상, 사진촬영 이외에도 음성녹음을 기본 지원한다.) @ AAC 방식, 48KHz 샘플링 16bit 의 스테레오 음성녹음 기능을 지원하여 현장의 공간감을 디테일하게 레코딩 할 수 있다.

얼마전 리뷰를 진행했던 FULL HD 캠코더 HD1010과 같이 투과형 2.7인치의 저온 폴리 실리콘 TFT LCD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좌측 상단에는 모노 스피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Normal / Simple 설정 스위치가 부착된 것을 알 수 있다. (Normal / Simple 모드는 테스트에서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또한 내부에는 전원 버튼이 부착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고급형 제품답게 초기 구동시간이 무척 빠르다. 약 1.2초의 퀵 스탠바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영상을 놓치치 않고 촬영할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은 다른 작티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각종 버튼부가 한곳에 집중되어 엄지손가락 만으로 손쉽게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보톤 2개 이상의 손가락을 사용해야 하는 대부분의 제품과 달리 HD800 의 경우 엄지 손가락 하나 만으로 모든 컨트롤이 가능하다.) 상단 양 측면에는 동영상 및 사진촬영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딜레이 없이 빠른 전환이 가능하다.) 중앙에는 줌 레버가 부착되어 있다. Photo View 및 Menu 버튼 및 REC/PLAY 설정 스위치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에는 SET 버튼이 부착되어 손쉽게 기기를 컨트롤 할 수 있다.

후면 중앙에는 메모리 슬롯이 부착되어 있으며 (32GB의 SDHC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제품으로 총 7시간 41분의 HD 촬영이 가능하다. 최근 메모리 가격이 무척 저렴하기 때문에 저장 용량의 걱정없이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하단에는 전원입력 단자가 캡으로 보호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은 배터리가 하단부에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배터리 및 커버의 분리 및 결합이 상당히 간편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1200mAh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지원되어 약 90분 정도 동영상 연속촬영을 할 수 있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은 렌즈캡의 분실 방지를 위해 연결고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측면에는 상태표시 LED가 부착된 것을 알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은 삼각대를 연결할 수 있도록 홀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기본 제공되는 접속어뎁터와 연결할 수 있도록 단자가 준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에서 말씀 드리 것과 같이 별도로 도킹 스테이션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HDMI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퀄리티 높은 영상을 재생 할 수 있다.)

산요 작티를 구입하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는 그립감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손목의 피로가 심한 다른 제품들과 달리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을 통해 촬영시 관절 부담을 최소화 했으며 고정 스트랩을 연결할 필요도 없다.) 사진과 같이 한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가 무척 매력적인 제품이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은 소프트파우치 및 핸드스트랩, 렌즈캡, 접속어뎁터 등을 제공하며 각종 AV케이블 및 전원어뎁터, USB 케이블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설명서 및 S/W CD, 품질보증서 등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얼마전 리뷰를 진행했던 HD1010 과 대부분 동일한 메뉴 구조를 가지고 있다. 터치스크린이 지원되지 않는 것은 여전히 아쉽지만 메뉴가 직관적이기 때문에 초보자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다른 Xacti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USB로 연결하면 다양한 메뉴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 메뉴를 통해 일반적인 데이터 전송 뿐만 아니라 MTP, 화면캡쳐, PC카메라 설정이 가능하다.

PC 카메라 기능을 실행 한 후 메신져 프로그램을 구동한 모습은 사진과 같이 화상전화를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일반 웹캠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뛰어난 성능의 제품이지만 PC카메라의 화질은 그다지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 하지만 PC 카메라 기능을 대부분의 캠코더 및 디지털 카메라와 비교한다면 충분한 매리트를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HD800은 간편한 동영상 촬영을 위해 SIMPLE MODE를 지원하고 있다. (NORMAL MODE의 경우 설정이 상당히 복잡하다. 하지만 SIMPLE 모드로 설정할 경우 간단한 설정만으로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보자라도 손쉽게 촬영이 가능하다.)

SIMPLE MODE 는 복잡한 노멀모드와 달리 가장 많이 사용되는 3가지 설정만을 지원한다. (사진과 같이 동영상/사진의 크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포커스를 지정할 수 있다. 또한 플래시 사용여부도 선택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녹화된 동영상이나 사진을 재생 시 MENU 버튼을 누른 모습은 촬영된 동영상이나 사진의 슬라이드쇼가 가능하며 재생음량 조절 및 파일삭제 기능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노멀 모드를 통해 본격적으로 기기의 기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은 동영상의 지원 해상도로 HD 모드 및 웹 모드, 음성녹음 등 다양한 해상도 및 모드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640 x 480 해상도에서는 60fps 까지 지원하여 스포츠 경기 등을 끊어짐 없이 완벽하게 촬영할 수 있다.)

@ 메인 창을 통해 동영상이나 사진 촬영시 레코딩 시간 및 각종 적용 효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셔터스피드 및 조리개 수치도 좌측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드 변경시 딜레이가 발생하는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HD800의 경우 동영상 및 사진의 대기모드가 동일하기 때문에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시작된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최대 4000 x 3000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일반적인 웹용 사진 뿐만 아니라 인화용 사진도 문제없이 촬영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와이드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연사기능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정촬영 조건에 맞게 미리 설정된 장면선택 메뉴를 통해 조리개나 셔터스피드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용자라도 손쉽게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필터 기능을 내장하여 색다른 느낌으로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장면선택 메뉴 또한 SIMPLE MODE 와 마찬가지로 초보자를 배려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다양한 플래시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셀프타이머 메뉴를 지원하여 단체사진이나 야간 촬영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촬영 메뉴 2 의 모습은 흔들림 보정 기능이 내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DSLR을 사용할 경우 무게감 때문인지 흔들림이 덜한데 비해 컴팩트 제품을 사용할 경우 손떨림 때문에 원할한 촬영이 쉽지 않다. HD800 의 경우 사진 뿐만 아니라 동영상 흔들림 보정 기능을 제공하여 흔들림 없이 동영상 및 사진 촬영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총 4가지의 포커스 메뉴가 지원되며 (MF지원은 물론 1cm 초점거리를 지원하는 슈퍼마크로 설정도 가능하다.) 포커스 모드 (9개의 포커스 위치 중 초점을 맞추는 9PT AF와 중앙엥 초점을 맞추는 스팟 포커스를 지원) 와 측광방식 설정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ISO 설정을 지원하여 어떤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촬영이 가능하다.

촬영 메뉴 3의 모습은 화이트밸런스, 노출 설정, 디지털 줌 기능등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화이트밸런스를 지정한 모습은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노출설정은 일반적인 자동 모드 이외에도 셔터우선 및 조리개 우선, 매뉴얼 모드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급형 제품답게 얼굴추적 기능을 지원하며 고감도 촬영 및 디지털 줌 설정이 가능하다. @ HD1010에서 지원하는 사진 WIDE-D 메뉴는 빠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최신 제품답게 얼굴인식 기능이 내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신속하게 사람의 얼굴을 찾아내어 초점을 맞추어 줄 뿐만 아니라 최대 12명 까지 얼굴이 움직여도 정확히 인식하는 제품이다. 또한 주변 환경에 따라 AE 조절, 중앙 인물에 맞추어 AF를 조절, 재생시에는 얼굴 중심으로 줌 조절이 가능하다.

이번에는 재생중 설정 메뉴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사진과 같이 슬라이드 쇼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음량 및 삭제/삭제방지, 사진회전 DPCF 인쇄예약 설정 (화상 지정 및 인쇄매수, 인덱스 설정이 가능하다.) 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재생 메뉴 2의 모습은 촬영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사진 및 동영상 편집 기능도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한 사진/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일부 프래임을 잘라낼 수도 있으며 동영상을 합치는 기능도 제공된다.) 또한 폴더를 별도로 선택하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기기의 전체적인 기능을 설정 할 수 있는 선택메뉴의 모습은 날짜 및 시각 , 시작, 조작음 등을 설정 할 수 있다. (또한 미리보기 시간 설정 및 기록폴더 지정도 가능하다.)

선택 메뉴 2 의 모습은 SET 버튼의 바로가기 지정이 가능하며 노이즈 감소 기능을 제공하여 보다 깨끗한 화질로 촬영할 수 있다. 또한 선명도 등을 지정할 수 있으며  FR 플리커 보정을 통해 형광등 아래에서 동영상을 촬영할 때 생기는 깜빡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것도 알 수 있다.)

선택메뉴 3의 모습은 TV출력 방식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절전기능을 지원하여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파일번호 지정 및 포맷, 초기화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D800 으로 촬영한 이미지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퀄리티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컬러의 표현력도 만족스러울 뿐만 아니라 강력한 매크로 기능을 지원하여 접사 촬영도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었으며 손떨림 보정 기능을 기본 지원하여 평소 수전증이 심한 필자도 흔들림 없이 사진 촬영을 진행할 수 있었다. (상단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4000 x 3000 의 고해상도를 지원하여 웹용은 물론 인화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는 AV 기기를 연결하여 동영상의 퀄리티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기본 제공되는 접속 어뎁터를 장착한 후 기본 제공되는 컴포넌트 케이블을 이용하여 FULL HDTV와 연결한 모습은 별다른 어려움 없이 재생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른 작티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전원 어뎁터를 연결해야 한다.) @ 도킹 스테이션을 기본 제공하던 다른 고급형 제품들과 달리 거치하기도 애매하고 케이블 연결도 다소 번잡 스러웠다. 기기의 활용도가 큰 유저라면 별도로 판매되는 VPC-HD700KIT을 구입하기 바란다.

촬영한 HD 동영상 (1280 x720, 30fps. 9Mbps)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이다. 예상 했던 것 이상으로 깨끗하고 선명한 영상을 재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끊킴 현상도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물론 FULL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들과는 다소 퀄리티의 차이가 발생하긴 하지만 일반적인 UCC 촬영이나 보다 전문적인 촬영을 하는데 차고 넘치는 수준의 영상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제품들과 비교하여 달라진 점이 많지 않은것이 다소 아쉬움으로 남긴 했지만 그런 아쉬움을 넘어서는 뛰어난 가격대 성능비를 가진 제품이다. (얼마전 리뷰를 진했던 최고급형 제품인 HD1010 과 동영상의 해상도와 몇몇 액세서리를 제외하고는 큰 차이점이 없다. 물론 FULLHD 해상도로 촬영해야 한다면 HD1010을 선택해야 하겠지만 1280 x 720 해상도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충분한 만족감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30만원 정도의 가격차를 생각하면 HD1010 보다 더 큰인기를 끌 지 않을까 생각한다.)

흠잡을 때 없는 만족스런 그립감과 휴대성은 여전히 만족스러우며 동영상 및 사진의 높은 퀄리티도 무척 인상적이었다. (동영상 및 사진의 화질은 만족감을 주기에 충분한 수준이었다.) 또한 고급형 제품답게 다양한 부가기능 지원하는 것도 장점이 되리라 생각한다. 최대 12명 까지 얼굴을 인식하며 동영상 및 사진의 손떨림 기능을 지원하여 별다른 어려움 없이 선명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었다.

그동안 테스트 했던 대부분의 제품들과 달리 딜레이 없는 빠른 구동이 가능한 것도 상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또한 iTunes를 통해 촬영한 동영상을 전송하여 언제 어디서나 감상할 수 있으며 Xacti Screen Capture 등의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보다 간편하게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기기의 가격을 감안하면 그다지 단점이 발견되지 않은 제품이었다. (하지만 다른 제조사의 프리미엄 제품들과 같이 터치스크린을 지원했으면 하는 아쉬움은 항상 남는다.)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HD 동영상 촬영 및 퀄리티 높은 사진 촬영이 가능한 제품으로 사진과 동영상 두가지 모두를 만족시킬 제품을 찾는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 수 있을 만한 제품이라 생각된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