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미니노트북 없어서 못판다는데...

미니노트북 없어서 못판다는데... 전자제품 정보 2008.10.08 04:16

미니노트북 없어서 못판다는데... 
 
싸고 간편해 20~30대 고객에 인기…기능ㆍ화질은 떨어져

 
  
  
 



PC업계에 소형 노트북인 넷북전쟁이 시작됐다.

삼성전자 LG전자 TG삼보 등은 최근 넷북이나 넷북 신제품을 앞다퉈 내놓고 이 시장을 선점해온 대만 업체나 미국 업체들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소형 노트북 시장에 국내 PC 제조사들과 외국계 업체 간 한판 승부가 벌어진 것이다.

넷북은 화면크기가 7~10인치 정도의 소형 노트북컴퓨터를 일컫는데 A4 용지보다 작은 크기며 60만원대 이하로 가격이 저렴하고 가벼워 들고 다니기에 편리한 것이 장점이다.

삼성전자는 지난주 10인치 크기 넷북인 `NC10`을 전국 삼성전자 대리점을 통해 출시했다. 이메일을 읽거나 쓰는 네트워크 기능에 문서작성 기능을 갖췄으며 일반 노트북 대비 93%가량인 큰 키보드가 장점이다. 소비자가격은 69만원대로 일반 노트북 가격(100만~200만원)보다 크게 낮췄다.

LG전자도 지난주에 `X110`이라는 넷북을 출시했다. 광디스크 구동장치를 없애 무게를 1.19㎏으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 들고 다니기에 최대한 편리하도록 만들었다.

TG삼보는 지난달 초 `에버라텍 버디(BUDDY) HS-100`이라는 넷북을 61만원대에 출시했다. 인터넷 사용에 초점을 맞춘 제품으로, 젊은이들과 여성 고객을 겨냥해 세 가지 색상과 디자인으로 내놓았다.

그동안 넷북 시장은 외국 업체 독무대나 다름없었다. 대만 업체인 아수스(ASUS)는 인텔 ATOM 다이아몬드빌 프로세서를 탑재해 전력소비를 최소화한 모델로 인기를 끌었다.

휴렛패커드(HP)는 8.9인치라는 작은 화면과 기존 키보드 대비 92% 크기를 자랑하는 풀 키보드로 편의성을 높인 제품을 내놓았으며 일본 고진샤는 7인치 넷북을 하루 평균 130대 이상 팔았다.

인터넷 쇼핑몰인 CJ몰 노트북 판매 상위 10개 제품 중 절반 이상이 넷북이다. 이 사이트에서는 넷북이 하루 평균 70대나 판매될 정도로 인기다. 
 

 
G마켓에서는 최근 전체 노트북 판매량 중 10인치 이하 제품 판매량이 15%를 차지했다. 특히 대만 브랜드인 `아수스` 넷북은 G마켓에서만 한 달에 400개 이상 팔렸다. 롯데닷컴도 지난달 24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49만9000원짜리 `델 넷북`을 일주일 만에 600여 대나 팔았다.

CJ홈쇼핑 집계를 살펴보면 넷북 구매 고객 중 65%가 여성이었는데 여성 고객 중 25~34세 비중이 무려 60%에 달했다.

왜 소형 노트북이 이처럼 인기를 끌까. 전자ㆍ유통업계에서는 크게 세 가지를 이유로 꼽는다. 우선 편리성이다. 가벼운 데다 손바닥만한 제품도 있는 만큼 들고 다니기에 편하다.

최근 들어 와이브로 등 무선인터넷이 확산되자 휴대용 노트북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둘째는 폭넓은 활용도. 요즘 대부분 사람은 MP3플레이어를 비롯해 DMB, 내비게이션, 전자사전 등 전자기기 하나씩은 갖고 다니는데 이들 제품을 따로 갖고 다니기가 번거로운 만큼 넷북 하나로 대체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셋째는 초소형 노트북이 젊은이들 사이에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는 것이다. 커피전문점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면서 넷북을 만지작거리는 것을 멋있다고 생각하는 젊은 층이 늘어나면서 넷북이 새로운 유행이 되고 있다.

1년 안에 국내 노트북시장에서 이들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최소 15%에서 20% 가까이 확대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넷북이 휴대성이 높고 가격이 저렴해 인기지만 성능 면에서는 과신하지 말라고 지적한다.

인터넷과 간단한 워드프로세서 정도만 사용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여기에 MS 엑셀과 파워포인트 등 오피스 프로그램을 추가하면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화려한 성능을 자랑하는 게임은 넷북에서는 아예 불가능하다. 고화질 영상을 넷북에서 볼 수 없는 것도 많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