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세가지 코어] 듀얼코어? 코어듀오? 코어2듀오?

[세가지 코어] 듀얼코어? 코어듀오? 코어2듀오? 전자제품 정보 2008. 3. 27. 14:42

듀얼코어란 무엇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들어 컴퓨터 광고 등에서 듀얼코어란 말을 자주 듣게 되고 이와 비슷한 여러 말들을 흔히 접하게 됩니다.
듀얼코어는 컴퓨터의 CPU를 가르키는 말인데, 컴퓨터의 본체에서 두뇌의 역할을 하는 부품이 씨피유(cpu - central processing unit - 중앙처리장치) 입니다.

컴퓨터의 핵심은 중앙처리 장치이며 그 차이에 따라 그 종류가 나뉘게 됩니다.
씨피유의 성능은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 결정되는데, 제조공정의 수치가 미세해 질 수록 (즉, 130나노-90나노-65나노-45나노 제조공정) 새로운 아키텍처입니다.

또한 내장되어진 L2캐쉬용량의 크기와 클럭속도, 파이프라인의 갯수등이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 FSB속도가 빠를수록, 호환가능한 칩셋이 여러가지일수록 좋은 씨피유 라고 말 수 있습니다.

*캐쉬 : CPU와 램과의 사이에 임시저장소
L1캐쉬의 경우 CPU코어안에 내장되어 있어서 LEVEL1 캐쉬라고도 합니다.
L2캐쉬의 경우 L1캐쉬와 메인메모리사이에 만들어서 램의 데이터를 미리저장해둡니다.
당연히 용량이 클수록 씨피유의 성능은 빨라집니다.
두가지 캐쉬모두 씨피유내에서 램과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존재합니다.
 

위와같이 캐쉬및 FSB등에 따라서 그리고 동작클럭등에 따라서 씨피유의 종류가 나뉘게 되어지는데, 이러한 씨피유를 만들어내는 회사는 INTEL과 AMD 그리고 VIA가 있습니다.
여기서 씨피유의 양대산맥으로 자리잡은 인텔과 AMD계열의 씨피유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intel(인텔)

계열 -
셀러론 /펜티엄3/ 펜티엄4/ 펜티엄d/ 코어2듀오/ 코어2익스트림/ 코어2쿼드

코드명 -  
셀러론: 코빙턴,  멘도시노,  세러마인
펜티엄2: 클라메스, 데슈츠
펜티엄3: 카트마이, 코퍼마인, 투알라틴
펜티엄4: 윌라멧, 노스우드, 프레스캇, 시더밀
펜티엄d: 프레슬러, 스미스필드
코어2듀오: 콘로, 울프데일
코어2익스트림: 콘로, 켄츠필드,요크필드
코어2쿼드: 켄츠필드

amd

계열 -
듀론/애슬론 / 셈프론/ 애슬론64/애슬론64듀얼/페넘

코드명 -
듀론제품: 스핏파이어, 모건
애슬론tm: 선더버드
애슬론xp: 팔로미노, 서러브레드, 바통
셈프론: 팔레르모, 마닐라
애슬론64: 윈체스터, 뉴캐슬 ,베니스, 샌디에고, 크로우해머, 올리언즈
애슬론64x2: 맨체스터, 톨레도, 브리즈번, 윈저
애슬론-x2:브리즈번
페넘(phenom): 아제나


CPU(씨피유)는 계열명과 코드명에 따라 이름이 나뉘게 되는데 가령 예를 들면 인텔의 코어2듀오 계열에서 콘로라는 코드명의 경우

콘로의 경우
콘로E6850, 콘로E6750, 콘로E6700, 콘로E6600, 콘로E6550, 콘로E6420, 콘로E6400, 콘로E6320,....
와 같이 나뉘어지는데, 이는 세부적인 동작클럭및 L2캐쉬에 따라 분류되어진 것입니다.

결론은 E6850의 경우
CPU의 실제적인 이름은 인텔 코어2듀오 콘로 E6850 이 실제 씨피유를 지칭 하는 것입니다.


*6300과 6400의 경우 처음에는 2M의 L2캐쉬였지만 6320과 6420의 경우 용량을 4MB로 늘려서 다시 제조되어 나왔으며, 인텔 펜티엄군에E2140, E2160, E2180, E2200 도 있습니다.
콘로계열의 씨피유와 스펙은 비슷하구요 L2캐쉬를 1MB로 낮추어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입니다.


인텔(Intel)듀얼 코어란?

기존의 인텔의 경우 펜티엄4까지는 싱글코어라고 해서 한개의 코어가 사용되어진 씨피유였습니다.
하지만 펜티엄D 계열의 씨피유로 넘어오면서 듀얼코어라고 해서 두개의 코어가 사용되어진 씨피유들이 등장했습니다.

* 펜티엄4군중에 프레스캇의 경우 하이퍼쓰레딩이란 기술이 들어간 씨피유가 있습니다. 이는 논리적으로 가상의 기술을 사용해서 코어가 2개인 것 같은 효과를 나타냈는데, 실질적인 물리적 코어는 한개의 씨피유였습니다.
펜티엄D로 들어와서 물리적으로 두개의 코어가 사용된 씨피유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펜티엄D와 코어2듀오의 듀얼코어차이점은 먼저 아키텍처차이점으로 기존의 펜티엄은 넷버스트 구조(NetBurst)이며 코어2 듀오는 코어 마이크로아키텍처(Core Microarchitecture) 기술을 사용해서 데이터량의 처리등에 있어서 성능차이가 납니다.

코어집적기술역시 바뀌었으며 인텔에서 콘로라는 이름으로 40% 더 빠른 성능과 40% 더 낮은 전력 소모를 내세우며 광고를 했었습니다.

 결국 듀얼 코어란 기존의 한개의 코어에서 두개의 코어로 사용되어진 씨피유를 말하며 코어가 4개가 사용되어진 씨피유의 경우 쿼드코어라고 합니다. 현재 쿼드코어의 경우 인텔의 켄츠필드와  요크필드 그리고 AMD의 아제나가 았습니다.

여기서 일반 데스크탑의 경우를 말씀드렸으며 제온 클로버타운은 일단 제외하고 알려드립니다.

 
* 참고 : 모바일 관련 인텔의 센트리노
(플랫폼에 따라서 세대별로 구분이 아래와 같이 구분됨)

1세대  센트리노 (Centrino) : 펜티엄M 베니아스 프로세서 사용  정확한 코드명으로 CARMEL
2세대  소노마 (Sonoma) :  펜티엄M 도선프로세서 사용
3세대  나파 (Napa) :   센트리노 듀오 , 코어듀오 요나 프로세서를 사용
4세대  산타로사(Santa Rosa) :  코어2 듀오 메롬 프로세서를 사용

 정확한 구별은 "인텔 프로세서 + 인텔 시스템 칩셋 + 인텔 무선랜 카드" 의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플랫폼이어야 정식 센트리노 구별이 가능합니다.



모니터, lcd모니터, 휴대폰, 모바일, PMP, PDP, DMB, 피엠피, 피디피, 디엠비, 엘씨디, 닌텐도, 게임기, 디바이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 112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