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임플란트 틀니] 노인들에게 새로운 삶을 주는 틀니의 진화 '임플란트와 틀니의 만남'

[임플란트 틀니] 노인들에게 새로운 삶을 주는 틀니의 진화 '임플란트와 틀니의 만남' 치아 임플란트 정보 2008.10.26 11:27

[임플란트 틀니] 노인들에게 새로운 삶을 주는 틀니의 진화 '임플란트와 틀니의 만남'






먹고 싶은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삶의 큰 즐거움입니다. 이를 ‘식도락(食道樂)’으로, 먹는 것 자체를 인생의 즐거움으로 여깁니다. 비즈니스에서는 ‘만찬기법’이라 하여, 맛있는 음식을 배불리 먹고 난 기분 좋은 상태에 중요한 일을 처리하라는 것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 때문에 비즈니스에서 식사대접 후 업무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치아 부실로 인해 먹고 싶은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할 경우라면 식도락이나 만찬기법은 모두 부질없는 이야기일 뿐입니다.

맛있는 음식을 제대로 먹기 위해서는 우선 치아 건강이 중요합니다. 충치나 치아 상실 등으로 음식을 제대로 씹을 수 없다면 그 맛을 오롯이 느끼기 힘든 것은 당연합니다. 치아의 음식을 씹는 힘(저작력)이 떨어질수록 입맛과 식욕 역시 떨어져 전신 건강에도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노년층의 경우, 부실한 식사가 곧바로 전신건강과 직결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치아 상실 후의 식욕부진, 어떻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당연시 여기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치아상실입니다. 입 속이 점점 허전해진다는 것은 음식을 먹는 즐거움이 점점 줄어든다는 것과 같스니다. 씹기 힘든 깍두기와 같은 딱딱한 반찬은 물론 질긴 고기의 섭취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먹고 싶은 것을 먹지 못한다는 스트레스와 부실한 식사로 인해 전신 건강의 무리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치아가 부실한 노년층이 모두 하나같이 고기와 깍두기를 싫어할 리는 없는 일입니다. 좋아하지만 치아 때문에 드시지 못하는 심정을 미리 헤아려 드려야 할 것입니다. 치아 상실로 인한 문제는 새로운 치아로 채워 넣어 해결하면 됩니다.

치아 빈자리 있으면∼ 채워 넣으면 되고∼

도망간 치아를 대신할 노년층의 치아 보철로는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은 단연 틀니입니다. 치아가 점차 빠지기 시작해 어느 순간 하나도 남지 않게 되기를 기다렸다가 전체 틀니를 맞춰 넣는 것입니다.
널리 활용되고 있지만, 단점 또한 많은 편입니다. 틀니 자체를 잇몸에 걸쳐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술 후에도 거의 부드러운 음식만 씹을 수 있습니다. 무리해서 씹을 경우 잇몸에 무리가 가고, 틀니를 끼고 빼기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염증이 생길 수 있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틀니가 임플란트와 만나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무치악의 경우 임플란트 시술은 경제적으로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6개 정도의 임플란트 식립 후 이를 틀니와 연결해 얹어주면, 틀니를 고정하는 곳이 잇몸이 아닌 잇몸뼈가 되므로 전체적으로 무리가 덜 가게 됩니다.

온스타일치과 한종한 원장은 “부분틀니는 틀니를 보다 견고하게 받쳐줄 수 있도록 임플란트를 최소한으로 식립한 후 틀니에 고정시키는 시술이다. 이는 무치악은 물론 부분틀니에도 적용 가능하다. 일반 틀니보다 저작력은 높이면서, 전체 임플란트보다 가격을 낮춰 보다 많은 환자들이 시술 받을 수 있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부모님 치아 건강상태, 알고 계세요?

50대 이후 중장년층의 경우 치아 상실에 수년 전, 주로 브릿지나 부분틀니를 해 넣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것들의 수명이 길지 않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부모님의 치아 건강에 다시금 빨간불이 들어오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틀니나 브릿지의 경우, 음식을 먹을 때 씹는 힘(저작력)이 원래 치아에 훨씬 못미치는 점 때문에 치아 보철 후 식단에도 큰 변화를 겪으셨을 게 분명합니다.

이제 그 보철의 수명이 다해감에 따라 저작력이 더욱 떨어지는 것은 물론, 붓고 염증이 생기는 등의 통증이 다시 한 번 치아 보철의 교체 시기가 다가옴을 알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붓고 피나는 잇몸, 차라리 빼버리고 싶은 틀니

요즘 젊은 사람들처럼 자기 자신을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부모님들은 꼼꼼히 이를 닦는 것에도 소홀하기 쉬울뿐더러, 통증이 있더라도 치과를 찾아 검진 받는 것도 미루기 십상입니다.

기존에 해 넣은 치아 보철을 차라리 빼버리고 싶을 정도의 통증이나 도저히 음식을 먹지 못할 만큼 힘이 치아에 없어지고 나서야 치과를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부모님들의 두 번째 부분틀니는?

기존의 틀니를 새로 교체해 주어야 하는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경우라면, 단연 임플란트가 적합합니다. 그러나 임플란트에 부담이 느껴지신다면 임플란트와 부분틀니를 같이 하는 것도 가능하다. 틀니의 오랜 사용으로 잇몸이 많이 상해있는 경우라도 뼈이식술 후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합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직접 인공 치근을 심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견딜 수 있을 정도의 체력만 있다면 누구나 시술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임플란트는 부분틀니와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스타일치과 한종한 원장은 “부분틀니와 함께 한 임플란트의 경우 틀니나 브릿지에 비해 수명이 길고, 저작력이 영구치와 비견될 만큼 우수하기 때문에 자칫 잃기 쉬운 부모님들의 ‘씹는 맛’과 ‘입맛’ 되찾아 드리기에 충분하다”며 “시술시 주변 치아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뿐더러 이질감이 거의 없어 편리하다”고 전했습니다.

간혹,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전문의의 노련함 부족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 때문에 고민하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은 전문 장비를 갖추는 것뿐만 아니라, 노련함과 노하우 등이 충분한 임플란트 분야의 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