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임플란트] 흔들리는 치아 임플란트로 바로잡으세요.

[임플란트] 흔들리는 치아 임플란트로 바로잡으세요. 치아 임플란트 정보 2008.10.26 08:17

[임플란트] 흔들리는 치아 임플란트로 바로잡으세요.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30대 젊은 층의 10명 중 4명이 영구치가 빠진 경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치주염 혹은 치은염이 생겼다 하더라도 별거 아니겠지 하며 방치하거나 사고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이 때문이다.치아가 손실된 상태로 방치하게 되면 또 다른 문제점이 생기게 된다.

음식물을 씹는 저작능력이 감소하게 되고 상실된 치아 쪽으로 쏠림 현상이 발생되어 교합이 틀어지게 된다.

치아를 통해 음식물을 씹는 것이 첫 소화의 과정인데 이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소화기능이 떨어지며, 영양결핍, 건강악화, 치아상실감에서 야기되는 우울증까지 이어질 수 있다.

보철의 종류로는 틀니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꼈다뺏다하는 불편함이 잇고 잇몸에 무리가 가는 단점이 있다. 양쪽 이를 깎아 치아를 연결하는 ‘브릿지’ 보철시술을 시행하기도 하는데 멀쩡한 양쪽이를 삭제할 수 밖에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치아가 빠진 부위만 심는 임플란트 시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보철치료보다 저작력이 우수하고 양쪽 치아를 삭제할 필요가 없는 장점을 갖고 있어 최근 들어 널리 대중화가 되고 있다.

임플란트는 티타늄으로 만든 인공치아이다. 턱뼈에 식립하여 치아와 거의 흡사한 모양과 기능을 갖고 있으며 치아관리만 제대로 한다면 반영구적인 수명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골 조직이 부족한 경우 이식한 후 잇몸 골조직의 양과 질이 개선된 후 시술하게 된다.

골 조직이 받치고 있으므로 잇몸이 아프지 않고 씹는 힘도 자연치아와 손색없는 치아를 가질 수 있다. 최근 3차원CT도입은 2차원 엑스레이에서 찾을 수 없는 잇몸 속 깊이 있는 염증까지 찾아 낼 수 있고 임플란트를 심는 부분의 뼈와 폭과 길이, 신경의 위치까지 파악 할 수 있게 되면서 시술의 오차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합병증의 위험도 피할 수 있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시술받고 싶어 하지만 계속 차일피일 미루는 이유는 잇몸 뼈에 드릴로 구멍을 뚫어 치아를 심는 공포 때문일 것이다. 드릴 소리는 공포를 가중시키기 충분하다.

최근 시술에 쓰이는 물망울 레이저는 초음속으로 가속된 물방울을 이용해 인체친화적인 힘으로 시술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시술시간이 짧으며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 레이저 치료를 할 경우에도 건강한 주위 조직을 건드리지 않고 염증만 치료하며 깊숙하고 좁은 염증 부위에도 쉽게 도달하므로 정밀 치료가 가능해졌다.

임플란트는 환자의 철저한 관리만 유지 된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사용기간의 단축과 실패로 재시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치아와 마찬가지로 잇몸에 심어진 구조이므로 잇몸 건강을 유지하지 못하면 풍치에 걸릴 확률은 오히려 자연치아보다 높다.

치아가 상실되었다고 해서 모든 것을 임플란트로 시술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각자의 치아상태와 전문의의 정확한 진료 아래 적절한 시술이 필요하다. 보통 중, 장년층의 경우에는 치아상실이 자연스럽게 찾아는 노화의 증세인 경우가 많지만 젊은이들에게는 급작스러운 사고와 간단히 치료로 끝낼 수 있는 충치를 오랜 기간 방치하여, 신경의 손상으로 인해 치아를 제거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UCLA강남치과 정해웅 원장은 “자연영구치를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구강검진이 필요하고 올바른 칫솔질을 익혀야 하며 혹시 치아를 상실하였을 경우 빨리 전문의에게 찾아가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의 보철치료가 필요하다” 고 조언한다.

젊은 층의 치아문제는 아이스크림, 설탕, 콜라 등 당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는 반면 치아관리는 오히려 소홀하기 쉽다는데 문제가 있다. 나이와 건강만 믿고 치아문제를 방치하면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치아가 상실되면 빠진 치아 쪽으로 씹지 않게 되면서 편측마모, 교합이상, 턱관절 장애 등의 부수적인 문제를 불러일으킨다. 나이가 어리다고 치아관리를 소홀히 하지 말고 문제가 생기면 빨리 전문의를 찾아가 정확한 검진을 받고 치료하여 평생 치아건강을 유지하도록 하자.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