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레이져 임플란트의 실상(부정적 측면)

레이져 임플란트의 실상(부정적 측면) 치아 임플란트 정보 2008.04.02 16:12

레이져 임플란트의 실상


임플란트 수술을 앞두신 환자분들께서는 수술과정의 마취, 통증, 출혈등에 대해서 막연히 공포감을 느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환자분들의 심리를 악용하여, 요즘 레이저임플란트로 무통, 무마취, 무출혈로 기계적 드릴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수술한다고 허위 과장광고 하는 병원들이 있으니 특히 조심하세요.

 

물론 레이저임플란트 나름의 장점이 있지만 일부 병원에서 광고하는 것처럼 무통, 무마취, 무출혈은 절대 아니랍니다.


요즘 물방울 레이저를 비롯한 여러가지 레이저 시술에 관한 광고가 나돌고 있고, 특히 임플란트 식립 과정을 포함한, 수술 자체를 레이저로만 한다고까지 과장 광고하는 일부 병원들이 있습니다.
레이저를 이용한 의료기기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고 현재도 여러 방면에서 응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치과영역에 있어서는 치주(잇몸)치료나 간단한 충치치료에는 좋은 효과가 있지만  보철 및 임플란트 치료에는 보조적으로  효과가 있을 뿐입니다.


물론 레이저가 치과치료에 있어 여러가지 도움이 되고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기술로는 기존의 치과치료를 대체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습니다. 일례를 들면, 대부분의 보철치료가 현재로서는 레이저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인레이(금으로 봉하는 치료)나 크라운(치아를 씌워주는 치료) 등 아주 기본적인 보철치료조차 전통적인 치료법을 벗어나  레이저만으로 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더구나 레이저만으로 무통, 무마취, 무출혈로 임플란트 수술을 한다는 이야기는 환자를 속이는 과장광고에 가깝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의 전단계에 불과한 수술부위의 잇몸을 절개하고 골조직에 수술 부위를 표시하고 약간의 드릴링을 하는 정도의  초기단계에 레이저를 사용할 시에 어느정도의 무통, 무마취, 무출혈이 가능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본 수술 과정인 드릴링 및 임플란트 식립의 모든 과정을 레이저로만 완전히 끝마칠수 있다는 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과정은 기존의 전통적인 임플란트 수술 기구와 드릴을 사용하여 교과서적인 수술법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본 수술과정까지 레이저만으로 마취 없이 무출혈로 끝 마칠수 있다고 광고하는 것은 환자를  병원으로 유인하기 위한  기만적인 술책입니다.


만약 일부 병원의 허위광고처럼 레이저만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무통, 무마취, 무출혈로 한다는 것이 가능하다면 전세계의 모든 치과병원에서 그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환자도 바보가 아니기에  마취하지 않는다고 허위광고 해놓고 마취를 안하기는 곤란하니까, 일부 병원은 레이저 시술시에 마취는 하되 일반 임플란트 수술에 비해 마취의 양을 적게 사용한다고 광고 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수술은 대부분의 경우, 전신마취나 수면마취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주 간단한 국소마취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마취액의 사용양도 얼마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래 많은 양의 마취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마취 자체도 간단하기때문에 레이저를 사용하여 마취양을 줄인다고 하는것도 별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환자를 유인하여 병원으로 끌어들이고 치료 수가를 높이기 위한 일종의 호객행위 일뿐입니다.


실제 효용가치에 비하여 값비싼 고가의 장비를 빚을 얻어 설치하고 의료법을 위반하면서 허위 과장 광고를 비싼돈을 들여가며 하는 일부 병원들의 비용은 결국 환자들에게 전가될 뿐입니다. 물론 레이저기기를 홍보하는 치과 모두가 비양심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들 중 상당수가 의료법을 위반하면서까지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환자들을 기만하고 마치 레이저치료가 만능 인 양 환자들로 하여금 환상을 갖게하고,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레이저 기기가 임플란트 수술을 포함한 치과 진료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장점들을 지니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 절대적인 현실입니다.


환자를 속이려 들지 말고, 아무리 레이저임플란트수술이라고 해도 결국 가장 중요한 본 수술 과정은 레이저가 아닌  기존의 임플란트 수술기구로 마취를 사용하여, 출혈이 있는 상태에서 기존의 수술방법대로 하는 수 밖에 없다고 레이저치료의 실상을 진실되게 환자에게 설명하고, 레이저를 환자를 위하여 보조적으로 사용한다면 아무도 비난하지 않고 오히려 레이저를 잘 사용하는 좋은 치과의사, 좋은 병원이 될 수 있겠지요.


그리고 앞으로 레이저 기기의 혁신적인 발전이 와서, 일부 치과들이하고 있는 허위 과장광고가  현실적으로도 가능해져서 모든 환자들이 레이저만을 이용하여 그야말로 무통, 무마취, 무출혈로  편안하고 고통없이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기를  저 또한 기대합니다.  미래의 어느 시간에는 아마도 이루어질 수 있지 않을까요?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