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턱관절 질환 자가 진단법

턱관절 질환 자가 진단법 치아 임플란트 정보 2008.02.16 11:36

턱관절 질환 자가 진단법



턱관절 질환이 있으면 턱관절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치과의사를 찾아가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그러나 여러 가지 사정으로 그렇게 할 수 없는 사람이라면 집에서 간단한 운동이나 마사지, 온열 요법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치료는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없지만 턱관절로 인해서 오는 불편함이나 고통에서 어느 정도는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알아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간단한 운동이나 마사지, 온열 요법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ㄱ. 새끼손가락을 양쪽의 귓구멍에 넣고 약간 누르면서 입을 천천히 벌렸다 다물어 본다.

이때 턱관절 부위에서 딸깍딸깍 소리가 나면 대개는 턱관절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가 있다. 그런데 문제가 심해지면 딸깍딸깍 하는 소리가 나는 정도가 아니라 찍찍 모래가 긁히는 것 같은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다. 이 정도가 되면 턱관절 상태가 상당히 좋지가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리 턱관절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치과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좋다.
또 새끼손가락을 귓구멍에 넣고서 입을 벌렸다 다물었다 해보면 귀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것은 대개가 하악두가 상후방으로 많이 가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이러한 사람도 턱관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

ㄴ. 오른손의 2,3,4번 손가락을 붙혀서 입 안에 넣어 본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이 세 개의 손가락이 부드럽게 입 안에 들어갈 정도로 입이 벌어져야 한다. 그렇지 못하다면 개구장애(입을 벌리는 것에 문제가 있는 것)가 있다고 볼 수가 있다.

ㄷ. 손거울을 들고 보면서 입을 천천히 벌렸다가 다물어 본다.

이 때 유의를 해야 하는 것은 시작과 끝은 항상 어금니가 닿은 상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랬을 때 입이 벌어지고 다물어지는 모양이 일직선이 되지를 않고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지그재그가 되거나 S자 모양 등을 보이면 턱관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ㄹ. 새끼손가락을 위턱의 큰 어금니(제1, 2, 대구치)의 뿌리 쪽을 향해서 잇몸과 볼과의 사이를 눌러보면 심하게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사람은 턱관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통증이 없거나 있다고 해도 약간의 불편한 느낌을 느낄 정도다.
이것은 외익상근이라는 씹는 근육의 긴장 정도를 검사하는 방법인데, 이 근육은 턱관절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이 부위에 통증이 있는 사람들은 새끼손가락(손톱을 짧게 깎고 얇은 고무 장갑을 끼고 하면 더 편하다)으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는 기분으로 누르면서 문질러 주면 두통이 사라지고, 피로가 가시며, 머리가 맑아지고, 마음이 가라앉고, 눈이 맑아지는 등 심신의 컨디션이 좋아지는 것을 쉽게 느낄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건강한 사람이라도 가끔 이 부위를 마사지해 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치아로 인해서 만성질환에 시달리는 사람은 상당히 많다.

"자세와 치아교합의 진단"

우선 거울 앞에 서서 자신의 자세를 유심히 살펴보기 바란다. 목욕탕 같은 곳에서 옷을 벗고서 살펴보면 더 정확히 알 수 있다. 편안하게 서 있을 때에 고개가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는지, 어깨의 높이가 차이 나지 않는지, 어깨가 앞으로 굽어져 있지 않는지, 배가 너무 앞으로 나와 있지 않는지, 좌우의 눈 높이, 눈 크기, 광대뼈가 나온 정도의 차이, 콧구멍의 크기 등을 살펴보기 바란다.
물론 모든 것이 똑바르고 좌우가 대칭을 이루는 사람이 많지는 않지만, 좌우가 대칭이 되고 자세가 바른 것이 좋다. 좌우 비대칭이 심하거나 자세가 좋지 않으면 건강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또한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치아에 문제가 있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앞에서도 여러 번 이야기를 하였지만 여기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치아와 턱의 모습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정리를 해보겠다.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옥니, 뻐드렁니, 주걱턱, 상악치아가 하악치아를 많이 덮는 것, 치아의 크기가 작은 것, 특히 그 중에서도 상악의 대문니 옆에 있는 측절치가 작은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발치를 하고 방치해 둔 경우, 틀니가 너무 많이 닳은 경우, 치아의 씹는 면이 많이 닳아 있는 경우, 풍치가 있는 경우, 상하악 치아의 반대 교합이 있는 경우, 치아가 틀어져 있는 경우, 특히 상악의 대문니가 틀어져 있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입천장이 좁고 깊은 경우(이러한 환자에서는 다른 문제도 많이 생길 수가 있지만, 비염, 축농증 등이 잘 생길 수 있다) 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렇게 따진다면 문제가 없는 사람이 어디에 있겠는가 하고 반문할지 모르지만 사실 치아로 인해서 만성질환에 시달리는 사람은 상당히 많다. 나의 임상 경험으로 보아서는 최소한 전 인구의 70% 정도는 전신적인 만성질환의 치료를 위해서 치아 치료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임플란트비용, 인플란트가격, 임플란트전문치과, 임플라논, 인플란트, 임플란트가격, 임플란트, 오스템임플란트, 강남구임플란트, 강남역임플란트, 강남임플란트, 강남임플란트전문, 강남임플란트전문치과, 강남임플란트치과, 국산임프란트, 국산임플란트, 국산임플란트가격, 급속임프란트, 급속임플란트, 당일임플란트, 레이저인플란트, 레이저임프란트, 레이저임플란트, 레이저임플란트가격, 레이져임플란트, 목동임플란트, 무통인플란트, 무통임플란트, 물방울레이저임프란트, 물방울레이저임플란트, 물방울레이져임플란트, 물방울임플란트, 미니임플란트, 부산임플란트, 부천임플란트, 서초구임플란트, 서초구임플란트치과, 수면임플란트, 신정동임플란트, 신정동임플란트잘하는곳, 신정동임플란트잘하는치과, 신정동임플란트전문치과, 심미임플란트, 앞니임플란트, 앞니임플란트가격, 양천구신정동임플란트, 양천구신정동임플란트잘하는곳, 양천구신정동임플란트잘하는치과, 양천구신정동임플란트전문치과, 양천구임플란트, 양천구임플란트잘하는곳, 양천구임플란트잘하는치과, 양천구임플란트전문치과, 어금니임플란트, 어금니임플란트가격, 역삼동임플란트, 인프란트, 인프런트, 인플란트비용, 인플란트시술, 인플란트시술비용, 인플란트전문, 인플란트전문병원, 인플란트전문치과, 인플란트치과, 인플랜트, 인플런트, 일산임플란트, 임풀란트, 임프란트, 임프란트란, 임프란트잘하는곳, 임프란트전문, 임프랜트, 임프런트, 임플란트견적, 임플란트과정, 임플란트교정,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병원, 임플란트보철, 임플란트부산, 임플란트브릿지, 임플란트상담, 임플란트수술, 임플란트수술후, 임플란트술, 임플란트시술, 임플란트시술기간, 임플란트시술비용, 임플란트아픈가요, 임플란트일산, 임플란트잘하는곳, 임플란트잘하는병원, 임플란트잘하는치과, 임플란트저렴한곳, 임플란트전문, 임플란트전문병원, 임플란트전문의, 임플란트종류, 임플란트주의사항, 임플란트추천, 임플란트치과, 임플란트치과전문, 임플란트치료, 임플란트치료과정, 임플란트치료기간, 임플란트치료비, 임플란트크리닉, 임플란트틀니, 임플랜트, 임플런트, 중구임플란트, 즉시임플란트, 치과인플란트, 치아임플란트, 틀니임플란트, Q임플란트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