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사실은 그게 아닌데...(잘못알려진 치과상식)

사실은 그게 아닌데...(잘못알려진 치과상식) 치아 임플란트 정보 2008. 1. 29. 01:16

사실은 그게 아닌데...(잘못알려진 치과상식)


1. 스케일링을 하면 이가 깎여 나가서 시리므로 안하는 것이 좋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 있는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로써 치아에는 전혀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스케일링을 한 후에 이가 시린 것은 두껍게 붙어 있는 치석을 다 떼어내면 치석 때문에 존재했던 잇몸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부어 있던 잇몸이 수축되어 치아 뿌리가 노출되기 때문에 찬물에 시리게 되는 것으로 수일이 지나면 회복됩니다. 

2. 스케일링은 한 번 하게 되면 자꾸 해야 하기 때문에 안하는 것이 좋다.
치석은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결합되어 생성되는 해로운 물질로 제거하지 않으면 치아 및 잇몸에 독성 물질로 인한 자극을 줌으로써 염증을 일으키며 또한 계속 치아 뿌리 방향으로 파고들면서 침착이 되므로 치아가 흔들리게 되고 결국에는 치아가 빠지는 경우도 발생됩니다. 이를 예방하는 것이 스케일링입니다.
스케일링을 하고 난 뒤에는 치석이 조금만 끼어도 많이 낀 것처럼 느끼게 되며 그러므로 한 번 하면 자꾸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스케일링을 하든 안하던 간에 치석은 우리가 음식물을 먹게 되면 치아에 끼게 되므로 스케일링을 함으로써 치석이 더 잘 낀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3. 스케일링은 너무 아파서 하기가 싫다.
평생에 한두 번 하는 사람은 스케일링 할 때 아플 수 있습니다.
치아에 붙어 있는 치석을 모두 떼어내야 하기 때문이며 오래된 치석은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사람은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으며, 아프지도 않고, 스케일링을 하고 난 후 찬물에 시리지도 않습니다. 

4.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진다.
스케일링이란 치아에 붙어 있는 치석을 떼어내는 치료 술식입니다.
치석을 떼어내면 치석이 있던 자리가 공간으로 남게 되며, 또한 치석으로 인해 부어 있던 잇몸이 가라 앉으면서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것처럼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항상 그런 것이 아니고 치석이 매우 많았던 경우에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사람에게서는 치료 전 후에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5. 잇몸 질환이 있는 경우에 인사돌, 덴타돌 같은 잇몸 약을 먹으면 병이 낫는다.
잇몸 질환은 질병을 일으키는 유발 인자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치태나 치석 같은 물질이 잇몸에 자극을 주어 질병이 일어나고 진행되는데 약을 먹어서 치태나 치석이 없어진다면 효과가 있지만 그렇지 못하므로 효과가 전혀 없습니다. 

6. 구강 청정제나 방향성 치약으로 구취(입 냄새)를 없앨 수 있다.
구강 청정제 등의 사용으로 일시적으로 입 냄새는 없어질 수 있으나 약제의 효과가 떨어지면 또 입 냄새가 납니다. 구강암 발생 원인을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빈번한 구강 청정제의 사용이 구강암 발생의 많은 원인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입냄새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껌을 씹는 것은 치아에 안 좋다.
껌은 단물만 빨아먹고 버리는 경우는 치아에 좋지 않고, 10분 이상 씹게 되는 경우에는 치아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물이 빠진 후에도 계속 씹게 되면 치아 주위에 붙어 있는 음식물 찌꺼기가 닦여 나갈 수도 있고 씹는 운동에 의해 잇몸과 턱 근육이 강화됩니다.
그러나 턱이 아플 때까지 하루 종일 껌을 씹는 것은 턱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8. 양치질은 아침, 점심, 저녁 세 번만 하면 된다.
양치질은 음식물을 먹은 후에 치아에 붙어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닦아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끼 식사는 물론이고 간식 및 과자류 섭취 후에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전동치솔이 일반 칫솔질보다 더 편하고 잘 닦인다.
양치질은 위, 아래로 솔로 쓸어 내듯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전동치솔은 아직까지 손으로 하는 것만큼 정교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전동치솔은 손이 불편하거나 어린아이 같이 손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든 것입니다. 

10. 머리가 큰 칫솔이 좋다.
머리가 큰 칫솔이 잘 닦일 것 같지만 칫솔은 치아 사이와 치아 구석구석을 잘 닦기 위해서는 머리가 작은 칫솔이 더 좋습니다. 머리가 큰 칫솔은 오히려 무리하게 구석진 부위에 집어 넣으려다 입안에 상처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