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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철 최고의 보양식 - 봄나물

봄철 최고의 보양식 - 봄나물 요리 맛집 정보 2008.10.22 15:35

봄철 최고의 보양식 - 봄나물 


 





보양식이라 하면 흔히 육류를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봄철 보양식은 뭐니뭐니 해도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봄나물이다. 냉이, 달래와 같은 봄나물은 봄철이 아니면 쉽게 찾아 보기 힘든데다 영양가는 물론 특유의 향과 맛도 계절에 가장 우수하다. 더욱이 꽁꽁 언 땅을 뚫고 자란 강인한 생명력을 겨우내 추위에 잔뜩 움츠렸던 사람들의 몸에 좋은 기운을 불어넣기에 충분하다.

 

1. 쑥

 특유의 향긋한 향 때문에 봄나물의 대표로 사랑 받는 쑥은 약재로 사용할 만큼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신체 저항력을 길러주는 칼슘, 섬유소, 엽록소와 비타민 A의 전구체이자 항암효과가 뒤어난 베타카로틴도 함유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칼슘과 철분도 많아 쌀밥 위주의 식생활로 인한 체질의 산성화를 막아주는 데도 효과적이다. 해열과 해독, 구취작용, 혈압강하와 복통에도 효과가 뒤어나며, 생리불순, 자궁출혈 등 부인병에 특효를 보인다.

 

2. 달래

 매콤하고 알싸한 향으로 미각을 살려주는 달래는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해 빈형을 없애주고 간장기능을 개선하며, 동맥경화를 예방해 준다. 불면증, 정력에 좋으며, 위염, 자궁출혈이나 생리불순 등의 치료제로 쓰이기도 한다. 체내에서 부신 피질호르몬의 분비조절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노화를 막아주며, 저항력도 길러준다.

 

3. 미나리

 길이가 짧고, 잎 끝부분과 줄기가 갈색인 자연산 돌 미나리와 그렇지 않은 재배산이 있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고열로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심한 증세에 효과가 있다.

 

4. 취나물

 취나물은 참취, 곰취, 개미 취 등이 여러 종류가 있는 데 우리가 주로 먹는 것은 참취의 어린 잎이다. 산나물의 왕이라 불리는 취나물은 칼륨, 비타민C, 아미노산 함량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 특유의 향이 있어 데쳐서 무쳐 먹으면 입맛을 한층 돋구어주고, 특히 봄철 춘공증 예방에도 좋다.  성숙한 것은 두통과 현기증에 좋고, 하루에 5~10g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당뇨병을 예방 할 수 있다.

 

5. 냉이

 냉이는 단백질 함량이 놓아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칼슘, 철분이 풍부하고, 비타민 A가 많아 생리불순, 코피, 산후출혈, 기력 없는 오인들에게 좋다. 또한 눈을 맑게 해 주며, 밥 맛이 없고 간 기능이 떨어져서 피로가 심한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음주 후 숙취해소에도 좋다. 냉이를 소화제나 지사제로 이용하기도 한다.

 

6. 두릅

 두릅은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쓴 맛이 나게 하는 사포닌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회복에 좋다. 신장이 약한 사람이나 만성 신장질환으로 몸이 붓고,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등이 먹으면 신장기능이 강화된다.

 

7. 씀바귀

 대게 쓴 식물은 염증을 완화시켜 주고, 열을 풀어주며, 식욕을 증진시켜 준다. 봄에 씀바귀 나물을 먹으면 떨어진 식욕을 돋을 수 있으며, 위장이 튼튼해지면서 소화기능이 좋아져 다가올 여름의 무더위에 대비할 수 있다.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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