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동북아는 지금 ‘김치 삼국지’

동북아는 지금 ‘김치 삼국지’ 요리 맛집 정보 2008.10.14 08:58

동북아는 지금 ‘김치 삼국지’
 
 
   
 



  
 
김치에 관련된 책만 최근 3년 새 9권을 썼다. 김치의 국제적 위상을 체험하기 위해 일본과 중국 30여 개 지역을 돌아봤다. ‘월간 사진’의 추대작가로 뽑힌 솜씨를 발휘해 가는 곳마다 김치를 사진에 옮겼다. 그의 김치 서적 4권은 사진집이다. 갓이 간을 보호한다는 것을 골자로 한 논문을 ‘저널 오브 메디시널 푸드’에 싣기도 했다.


이쯤 되면 김치 매니어 박사라고 해도 무리가 없어 보인다. 순천대 한약자원학과 박종철 교수가 그 주인공이다. 김치사업단 순천대센터장인 그가 전하는 ‘김치 삼국지’를 들어보자.

◇한국에선 항암식품=한국은 김치 종주국.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는 2000년 우리 주장대로 김치를 “채소를 소금에 절인 뒤 양념을 버무려 저온에서 젖산(유산균) 발효한 것”으로 규정했다. 당시 일본은 겉절이도 포함시켜줄 것을 요구했으나 인정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선 김치의 항암 효과가 최근 크게 부각되고 있다. 관련 연구도 잇따라 나왔다. 김치의 3대 암 예방 성분으론 유산균·유기산·식이섬유가 꼽힌다. 항암력을 높이는 방법은 두 가지다. 마늘·고춧가루를 더 많이 넣거나 초피·부추·녹차·당귀잎·겨우살이(미슬토) 추출물 등을 부재료로 첨가하는 것. 여기에 가능한 한 소금을 적게 써야 한다.

◇일본에선 다이어트 식품=일본 기무치는 발효되지 않은 겉절이 채소. 일본인이 싫어하는 마늘·젓갈·고추를 빼고 단맛을 높였다.

박 교수는 일본에서 가장 규모가 큰 김치 시장으로 오사카의 쓰루하시 시장을 꼽았다. 다음은 오사카의 코리아타운, 도쿄의 우에노 김치시장, 후쿠오카 김치시장 순서란다. 일본에서 김치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통한다.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매운 김치를 찾는 사람이 늘어난 것은 ‘고춧가루의 캡사이신이 지방을 분해한다’는 입소문이 돌았기 때문. 체질량지수(BMI) 25 이상인 비만 여중생을 대상으로 동결 건조한 김치 3g(생김치 30g에 해당)을 알약 형태로 6주간 섭취시켰더니 체지방이 평균 5.1% 감소했다는 연구논문도 있다. 특히 ‘김치+운동’을 함께 한 그룹은 운동만 한 그룹에 비해 체지방 양이 눈에 띄게 줄었다.

◇중국에선 미용 식품=젓갈을 많이 넣은 김치는 중국에선 별로 인기가 없다. 게다가 중국인은 고춧가루가 ‘엉성하게’ 든 김치를 많이 찾는다. 광시 장족자치구 우린의 한 식당에서 박 교수는 김치 홍보물에 ‘한류 스타 김희선’이 언급된 데 주목했다. 홍보물엔 ‘한국 최고 미녀 김희선의 미모 비결은 매일 60g의 김치를 먹는 데 있다’고 쓰여 있었다. 그는 “김치를 미용식품으로 여긴 것은 김치의 다이어트·노화 억제 효과를 강조한 것”으로 해석했다. 중국에선 김치가 조류 인플루엔자(AI)와 사스(중증 급성호흡기증후군) 예방식품으로 소개되면서 붐을 일으켰다. 김치의 유산균은 장내에 사는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할 뿐아니라 AI·사스의 원인 바이러스를 죽이는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선 홀대 받아=일본에선 맥주 안주로 김치가 인기다. 박 교수는 도야마의 한 식당에서 맥주를 주문하면 김치를 무료로 서비스하는 것을 흥미롭게 지켜봤다. 김치와 돼지고기를 함께 조리한 김치 덮밥도 24시간 체인점에서 판매된다.

중국도 요리에 김치를 적극 활용한다. 상하이의 한 식당 메뉴엔 김치만두 전골이 포함돼 있다. 북한도 김치 우표를 발행하는 등 김치에 대한 애정이 깊다. 반면 우리나라에선 김치 소비량이 해마다 줄고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김치 섭취량이 적은 것을 그는 안타까워한다.

 


◆김치의 건강 효과

- 암 예방효과
- 동맥경화 예방
- 항산화 효과·피부노화 억제
- 면역세포의 활성화
- 비만 억제 효과(고추의 캡사이신·식이섬유)
- 변비예방 효과(식이섬유)
- 식욕 증강
- 다양한 미네랄 공급
- 아토피와 알레르기 개선

※ 미국 헬스지 2006년 3월호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