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Tokaj 와인에 담긴 이야기

Tokaj 와인에 담긴 이야기 와인정보 2008.10.15 18:34

Tokaj 와인에 담긴 이야기






 
세계의 와인의 명주에는 나름대로 얽힌 사연들이 있기 마련이다.

헝가리 와인의 명주로 세계적 반열에 들어있는 토카이 와인도 마찬가지이다.

우선 토카이 와인은 헝가리 동북지방 슬로바키아 국경지대 토카이 마을에서 나는 화이트 와인을 가리킨다. 이에는 테이블 와인으로서 토카이 화이트와 감미가 넘치는 디저트용의 Tokaj Aszu가 있다.

보편적으로 토카이 와인이라 할때 바로 이 아쑤를 의미한다. 이는 늦 가을에 귀부병에 걸린 포도송이를 손으로 따 그 즙을 발효 중에 있는 기초 와인에 첨가하여 양조한 것을 가리킨다.

흥미 있는 일은 귀부병에 걸린 포도송이에 의한 디저트와인을 세 나라에서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토카이가 가장 먼저 양조된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독일이 1775년, 라인가우의 슐로스 요한니스버그(Schloss Johanis-berg)가 처음으로 'Spaetlese'(늦 수확에 의한 단맛의 와인)를 빚었고 1847년 프랑스 보르도 소떼른의 샤또 디켐이 sauternes을 양조했다. 이에 비해 헝가리 토카이는 1600년 초에 이미 양조를 했다하니 이들보다 한결 앞섰다고 할수 있다.

1686년 헝가리는 긴 세월동안 지배해오던 무슬림을 쫒아냈으나 다시 함스부르그 왕가의 지배를 받게 된다. 이어서 독립을 쟁취하려고 했던 페렌츠 라코치(Ferenc Rakozi)가 끝내 뜻을 이루지 못하고 1711년 화약에 응한다. 이 기간 라코치는 루이 14세 왕가에 토카이를 선물로 보내게 된다. 또한 함스부르그 왕가도 러시아 피터 대제의궁정에 이 와인을 소개하게 된다. 토카이는 일찍이 세계적 명주의 번열에 들어선다.

루이 15세가 그의 정부인 마담 드 퐁파르드와 술잔을 나누면서 토카이를 가르켜 "이 와인은 군왕의 와인이며 와인의 군왕이다."라고 격찬했는데 이 말은 오늘날까지 토카이 와인에 부쳐지는 최고의 찬사가 되었다. 생페트로에 있는 러시와 황제의 궁정에 이 와인을 보급하기 위해 정례적으로 러시아 황실의 군대를 현지에 주둔시키기도 했다. 그리고 궁정까지 수송하기 위해 용맹으로 이름난 코삭크 기병대가 동원되기도 했다고 한다. 수천 km거리에 있는 러시아 황실에서는 이 와인을'생명수'로까지 받들면서 즐겼다고 한다.

화산토에서 나는 이 와인이 숙성되어 최고조의 와인이 되면 감미가 넘치고 아몬드, 초콜릿, 구운 토스트의 냄새 등의 복합적인 맛과 향이 베어난다. 이 와인을 빚는데 쓰이는 주된 품종은 Furmint이며 Harslevelu도 함께 쓰인다. 그리고 Tokaj 와인에는 Aszu가 표기되고 이에는 감미의 등급을 '푸토뇨스'(puttonyos)로 표시하고 있다. 아라비아 숫자로 몇 개의 'puttonyos'인가에 따라 와인의 감미와 숙성 그리고 질의 등급이 달라지게 마련이다. 3puttonyos에서 6puttonyos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7 puttonyos도 있다. 이는 '토카이 이쑤 에쎈시아(Tokaj Aszu Esszencia)'의 경우로서 최고조의 당을 함유하고 있는 매우드문 토카이이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