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이탈리아 Piemonte (삐에몬떼) 지방의 와인 용어 "A"

이탈리아 Piemonte (삐에몬떼) 지방의 와인 용어 "A" 와인정보 2008.10.14 21:33
이탈리아 Piemonte (삐에몬떼) 지방의 와인 용어 "A"






(D.O.C.G 관련 용어)


이번 호 부터는 Italy 의 북서부의 최고의 와인산지라고 할 수 있는
Piemonte (삐에몬떼 / 영어로는 Piedmont 라고 쓰기도 한다.) 지방의 와인에 대해서 3 회 정도로 이어서 적어볼까 한다. 먼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Piemonte 지방의 D.O.C.G (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e Garantita - 이태리 와인 등급에서 가장 높은 등급) 관련한 용어와 기본적인 사항만 이번 호에서 다루어 보겠다.



첫째. Piemonte 지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Piemonte 지역은 이태리의 지도상에서 북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France 의 Provence (프로방스) 지방과 맞닿아있고, 북쪽으로는 Valle d'Aosta (발레 다오스따) 라는 작은 산악지방과 인접해있으며, 남쪽으로는 “ㄱ” 자 모양으로 구부러진 Liguria (리구리아) 지방과 붙어있다. 아울러 동쪽으로는 Lombardia (롬바르디아) 지역으로 이어진다.

Piemonte 지방의 주도(州都)는 얼마 전에 열렸던 동계올림픽 주최도시였던 Torino (토리노) 이며, 와인산지의 구분은 크게 다음의 4군데의 지역으로 나누어 설명하기도 한다. 첫째는 Le Denominazioni del Nord (북부지역), 둘째는 Le Langhe (랑게 지역), 셋째는 L'Astigiano (아스띠 시를 중심으로 한 지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Il Monferrato (몬페라토) 지역으로 나누어 와인의 특징에 따라 설명하기도 한다. 물론 이 지역의 구분은 와인의 특징이나 명칭 등에 의해 구분된 것이며 상황에 따라서는 겹치는 지역이 있음을 미리 전제한다.



둘째. Piemonte 지역의 등급에 대한 이해


Piemonte 지역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하면, 우선
I.G.T 등급이 없는 지역이라고 이해하시기 바란다. 모든 와인 산지가 D.O.C 와 D.O.C.G 로 나뉜다는 의미이다. D.O.C 지역을 하나하나 설명하기에는 45개라는 분량이 너무 큰 관계로 그냥 위에 설명한 4개의 지역에 있는 D.O.C 지역의 개수만 설명한다.

먼저 Le Denominazioni del Nord 지역에는 총 15개의 D.O.C 가 있으며, Le Langhe 지역에는 10개, L'Astigiano 지역에 10개, Il Monferrato 지역에 10개 등 총 45개의 D.O.C 가 있다.


다음은 D.O.C.G 이다. 이태리 와인의 등급체계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D.O.C.G 가 2007년 1월말 현재 총 35개가 이태리 전체에 존재하고 있다. 그 중에서 하나의 지방으로서는 가장 많은 D.O.C.G 인 9개의 D.O.C.G 가 바로 이 Piemonte 지역에 존재한다.

다음으로 많은 지역이 바로 이전 호까지 설명했던 Toscana 지역으로 총 7개 (가장 최근에 D.O.C.G 가 된 Morellino di Scansano (모렐리노 디 스칸사노) 까지 포함해서) 를 갖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 Piemonte 지역이야 말로 진정한 Italy 와인의 최강 지역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셋째. Le Denominazioni del Nord 지역의 D.O.C.G


총 15개의 가장 많은 D.O.C 지역을 포함하고 있는 이 북부 지역은 의외로 D.O.C.G 는 2개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바로
Gattinara (가띠나라)Ghemme (겜메) 이다. 아주 작은 와인 산지이며 또 Gattinara 의 바로 동쪽에 Ghemme 가 인접해있는 아주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Terroir 를 보여주는 재미난 와인 산지이다.

Gattinara 는 1990년 10월 20일자로 D.O.C.G 등급으로 조정이 되었으며, 100% Rosso Riserva 만 해당되는 D.O.C.G 이며, Ghemme 는 1995년 2월 28일자로 D.O.C.G 등급으로 조정이 되었으며, 역시 100% Rosso Riserva 만 해당되는 D.O.C.G 이다.


 
※ TIP : 참! 여기서 하나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어서 Tip 을 달아 본다.
바로 Italy D.O.C.G에서 가장 애호가들에게 혼동을 주는 부분일 것이다. 하나의 D.O.C.G 이름을 달고 있지만, 그 D.O.C.G 의 와인이 Spumante (= Sparkling Wine), Bianco (= White), Rosso (= Red), Rosato (= Rose), Dolce (= Dessert Wine) 등 총 5가지가 모두포함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하나의 D.O.C.G 이름이지만, 각기 다른 와인이 포함되기도 하여 이전에 한 가지 와인만 마셔본 기억을 더듬는 애호가들의 머릿속에 온통 거미줄만 쳐 놓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아래의 다른 지역의 D.O.C.G 를 설명하면서 예를 들어 보기로 하겠다.



넷째. Le Langhe 지역의 D.O.C.G


총 9개의 D.O.C.G 중에서 4개의 D.O.C.G 를 갖고 있는 멋진 Langhe 언덕의 와인들을 소개해 보겠다.

그 첫 번째 D.O.C.G 는 바로 “The King of Wine! The Wine of King" (와인의 왕이면서 왕의 와인!) 으로 알려진 Barolo (바롤로) 이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정보라면 100% Nebbiolo (네비올로) 라는 품종으로 만드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장기 숙성이 가능한 와인 중 하나라는 것일 것이다. 하지만 Barolo 는 모두가 Rosso (= Red) 와인만은 아니다. 즉, 위의 Tip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Barolo 와는 전혀 다른 Style 의 와인(?)인 Barolo Chinato (바롤로 끼나또) 라는 Dessert 와인이 있다. Barolo 와인에다 각종 약재 같은 향미료가 첨가되는 달콤한 와인(?)이 바로 Chinato 이며, 이 Chinato 까지 포함하는 즉, 바롤로는 Red + Chinato 가 모두 D.O.C.G 등급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100% 순수한 와인을 사랑하시는 애호가들께서는 아마도 Chinato 는 와인으로 취급하지 않으실 수도 있을 것이다. 아무튼, 이런 예외적인 것들이 포함되어 하나의 D.O.C.G 로 부르고 있는 사실만큼은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이다.

두 번째 D.O.C.G 는 Barbaresco (바르바레스꼬) 이다. Barolo에서 남서쪽으로 치우쳐있는 와인 산지로 역시 품종은 100% Nebbiolo 만을 사용하며, 이 지역에는 다른 예외 없이 모두 Rosso 만을 D.O.C.G 로 삼고 있다.

Barolo 와 Barbaresco 는 각각 1980년 7월 1일과 10월 3일에 D.O.C.G 등급을 받았다.

세 번째 D.O.C.G 는 Roero (로에로) 이다. 2004년 12월 7일에 D.O.C.G 등급을 받았으며, 위의 Tip에서 이야기 한 것과 마찬가지로 Arneis (아르네이스) 라는 품종으로 만든 Vino Bianco (화이트 와인) 과 Arneis Spumante (스파클링 와인) 그리고 Roero Rosso Riserva 라는 Vino Rosso모두 Roero D.O.C.G 에 해당한다. Roero Rosso 의 경우는 95% 이상 Nebbiolo 로 만들어 져야만 한다.

네 번째 D.O.C.G 는 Dolcetto di Dogliani Superiore (돌체토 디 돌리아니 수뻬리오레)Dogliani (돌리아니) 이다. 2005년 7월 6일자로 D.O.C.G 가 되었으며 모두 Red 와인만 해당된다. 역시 하나의 D.O.C.G 로 취급된다.



다섯째. L'Astigiano 지역의 D.O.C.G


2개의 D.O.C.G 를 갖고 있으며, 첫 번째는
Asti (아스띠) 라는 D.O.C.G 로 1993년 9월 29일 승격되었다. 역시 Asti Spumante (아스티 스푸만테) 라는 Sparkling Wine 과 Moscato d'Asti (모스까또 다스띠) 라는 Frizzante (프리잔떼 / 약발포성 와인) 의 2가지 Version 을 갖고 있다.

두 번째는 Brachetto d'Acqui (브라께또 다뀌) 또는 Acqui (아뀌) 라는 D.O.C.G 로 1996년 4월 24일 D.O.C.G 로 승격되었으며, Rosso 와 Spumante 의 두 가지 Version 을 갖고 있으며 하나의 D.O.C.G 로 취급된다.



여섯째. Il Monferrato 지역의 D.O.C.G


총 9개의 Piemonte 의 D.O.C.G 중 마지막 1가지만 남았다. 바로
Gavi (가비) 또는 Cortese di Gavi (꼬르떼세 디 가비) 라고 불리는 하나의 D.O.C.G 이다. 1998년 7월 9일자로 D.O.C.G 가 되었으며 White 와 Frizzante, Spumante 가 모두 해당된다.


다음 호에서는 D.O.C.G 이외의 와인인 D.O.C 지역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D.O.C 를 골라 정리해 볼 것이며, 그 다음 호에서는 Piemonte 지방의 몇 몇 유명한 Winery 들과 그 Winery에서 나오는 멋진 와인 몇 가지를 소개해 보겠다.


최근 읽은 책 중에 Phil Doran (필 도란) 이란 미국의 방송작가가 쓴 “토스카나, 달콤한 내 인생” 이라는 책을 보면 이태리에 대한 재미난 에피소드가 많이 실려 있다. 물론 배경은 Piemonte 가 아닌 Toscana 이지만, 아무튼, “지구상 어디에서도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이 이탈리아에서는 일어난다.”란 재미난 본문이 떠오른다. 그것이 바로 이태리의 매력이 아닐까? 더욱이 이번 주에는 이태리 와인에 푸욱 빠져있는 동호회원들이 “자전거 도둑” 이라는 멋진 이태리 영화를 보면서 와인을 한 잔 하고 싶단다. 이 들을 위해 준비된 와인은 바로 Piemonte 의 멋진 Barbaresco 이다. 이번 주는 그들과 함께할 시간을 기대하며 보내게 될 것 같다. 멋진 영화와, 멋진 와인과 맛난 음식들과 함께할 것을 생각하면서 말이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