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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 정확한 니치 키워드를 찾아라”

“동기부여 정확한 니치 키워드를 찾아라” 광고 마케팅 2008. 3. 7. 16:43

“동기부여 정확한 니치 키워드를 찾아라”


P4P 검색을 효과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키워드의 적절한 갯수는 얼마나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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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광고주가 오버추어 파트너 네트워크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는 아직도 무수하다.

한 사람의 네티즌이 인터넷 검색을 요청하고 검색결과를 조회하는 횟수는 국내에서 매일 대략 5000만회 정도이다. 또한 어림잡아 전체 검색의 10%이상이(미국의 경우 35%) 상업적인 검색결과를 원하는 검색 요청이며, 이것은 사용자가 특정한 제품 또는 서비스 정보를 찾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버추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광고주는 이미 유료 검색결과의 상단에 리스팅되는 키워드 광고의 장점을 경험했을 것이다. 하지만 오버추어가 확보하고 있는 파트너 네트워크상에서 검색으로 요청되고 있는 수 많은 검색어(Unique Search Term) 중 광고주는 극히 소수의 검색 키워드에만 입찰을 하고 있다. 이는 수만의 키워드가 아직도 광고주에게 발견되지 않고 있으며, 보다 새롭고 타겟팅된 사용자의 사이트 방문(클릭)을 원하는 광고주에게만 활용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그럼 P4P 검색을 효과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키워드의 적절한 갯수는 얼마나 될까?

이미 P4P 검색이 일반화되어 있는 외국의 조사에 의하면, 가장 성공적인 마케터들은 약 50개에서 5,000개의 키워드를 활용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실은 거의 대부분의 우리 나라 광고주들이 제한된 검색어(Unique Search Term)만을 이용해오고 있다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눈앞에 보이는 수많은 잠재 고객을 간과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어떤 업종, 카테고리 또는 제품이든 자사의 키워드 리스트를 늘리는 일은 상대적으로 매우 간단한 일이다.


'니치(Niche) 키워드'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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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세부적인 키워드를 '니치(Niche)' 키워드라고 부르자. 이 니치 키워드가 광고주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키워드 믹스(키워드 포트폴리오 전략)를 실행하기 위해서 집중해야 할 부분이다. 이러한 니치 키워드의 대부분은 입찰경쟁이 치열하지 않거나 혹은 전혀 입찰되어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니치 키워드들의 전환율은 상당히 높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지 않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한 외국 광고주의 사례를 들어보자. 이 광고주가 제공하고 있는 제품중의 하나는 ‘여성용 침대 커버’이다. 대부분의 광고주들은 일반적으로 누가 이렇게 생소한 제품에 대해 검색을 할까 하고 생각할 것이다. 이 키워드를 선택한 광고주 또한 그러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입찰을 했던 키워드 '여성용 침대 커버'가 의외로 상당수의 잠재 고객의 방문을 유도했을때 상당히 놀랐고 매우 기뻤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이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자사의 사이트를 방문했던 고객들은 충분한 동기를 가지고 있기에 우리 사이트를 방문한 것”이라며 “사이트 방문자가 원하는 제품을 발견해 기뻐했다면 상당히 높은 구매 전환으로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구매주기(Buying 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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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는 많은 잠재 고객을 유도하지만 이들은 상당히 다른 구매주기에 속해 있다. '구매 주기'로 알려져 있는 이러한 패러다임은 각기 다른 고객들이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동일한 아이템을 찾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구매주기는 대개 3가지 단계로 구분된다. 예를 들어 귀하가 DVD 플레이어의 판매 사업자라고 가정하자.

1단계: 정보 찾기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에 대해 주요 소매업체 또는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사용자는 대게 일반적인 키워드를 이용해 검색 요청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사용자들을 유도하기 위해서 귀하에게는 "DVD"와 같은 비교적 소수의 일반 키워드가 필요하다.

2단계: 쇼핑
사용자는 사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 정보를 찾고, 재고 여부, 가격, 배송비 등의 다양한 구매 기준을 비교하는 단계이다. 구매자는 이 단계에서 선호도를 나타내게 된다. 따라서 이단계의 잠재 고객들의 검색을 보다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는 "삼성 DVD" 와 같이 좀 더 구체적인 세부 키워드가 필요하다.

3단계: 구매
사용자는 자신이 입력한 검색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귀하는 이 단계에서 소비자를 유도하여 판매를 이루기 위해 활용해야 하는 키워드는 예를 들어 "삼성 DVD-630"과 같이 가장 구체적이어야 한다. 구매자가 귀하의 사이트에 반드시 재방문할 수 있도록 사이트의 이름과 URL에 입찰해야 하는 것을 잊지말아야 한다.

검색 이용자가 모두 귀하의 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위에 설명한 구매주기의 세 단계를 모두 커버할 수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검색'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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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더 많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가까운 곳부터 찾기 시작하는 것이다. 귀하의 홈페이지부터 시작하라. 각각의 페이지 컨텐츠와 연관성 있는 모든 단어와 문장 목록을 작성해보라. 이렇게 모아지는 키워드들이야말로 귀하의 사이트와 관련있는 가장 일반적인 키워드와 가장 구체적인 키워드의 범위를 포함할 것이다.

이렇게 귀하 홈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를 찾아보라. 만약 귀하께서 소매업 사업자라면 판매하고 있는 각각의 제품 모델이 브랜드명, 제품 특성과 함께 관련성 있는 키워드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이 작업이 끝나면 이번에는 "역발상의 법칙"을 이용하여 생각할 단계이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귀하 자신이 고객이라 가정하고, 고객이 어떤 키워드를 이용해 각각의 제품과 서비스 정보를 찾을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로그분석이 가능하다면 이 또한 잠재 고객의 마인드를 읽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이다. 이 분석을 통해 이미 귀하의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이용했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


매치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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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하는 단일 제조업체 또는 단일 제품 라인의 여러가지 제품을 마케팅하고 있는가?
또는 귀하께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색깔 또는 지역에 따라 다양한가?
검색 사용자들은 귀하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수의 문장을 통해 찾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만약 귀하가 스포츠 의류 판매 사업자라면 '축구 유니폼'라는 키워드에 입찰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제품 데이터 베이스를 가지고 판매하는 제품,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스포츠팀, 제품이 이용되는 모든 스포츠, 모든 제품의 색상 등을 분석해야 한다. 그런 뒤에 모아진 변수를 가지고 가능한 모든 신규 및 구체적인 키워드로 결합시켜야 한다. 예를 들면 "국가대표 선수 전용 레드 축구 유니폼", "프로야구 삼성팀 야구 셔츠" 등.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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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하의 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소스를 다 이용했다면, 이제는 다른 곳을 찾아보아야 할 때이다. 이때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중요한 곳은 바로 경쟁업체의 웹사이트이다. 왜냐하면 유사한 제품에 대해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분석을 통해 귀하의 사이트와 연관성이 높은 몇몇 키워드를 취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보너스가 있다면 경쟁사의 사이트를 방문해봄으로써 귀하의 사이트 이모저모를 변경할 수 있는 페이지 구성, UI, 결제 프로세스 등의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광고주 지원 프로그램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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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오버추어에서 제공하는 '검색어 제안 프로그램'의 활용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광고주 센터의 '광고주 지원 프로그램' 페이지나 고객 계정 관리 시스템(DirecTraffic Center™)의 '등록내용 추가'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키워드의 입찰을 원하는 광고주는 프로그램에 일반적인 토픽이나 단어를 입력하면 내용과 관련 있는 키워드는 물론 예상 데이터, 실시간 실제 입찰가 등을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들이 특정 제품과 서비스 정보를 어떻게 검색하고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가 있다.


피해야 하는 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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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하의 사이트간의 연관성을 반드시 확인하여 에디터팀의 심사를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하라. 고객들은 귀하의 사이트에서 원하는 것을 바로 찾을 수만 있다면 더 많은 시간과 돈을 당신의 사이트에서 할애할 것이다. 또한 귀하의 사이트가 리스팅되어 있는 정확한 내용을 제공해 줄 수만 있다면, 사이트의 신뢰도도 높아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광고 예산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일 것이다. 왜냐하면, 귀하의 사이트가 얻는 클릭(사이트 방문)이 바로 판매로의 전환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오버추어는 '검색어 제안 프로그램' 외에 '실시간 입찰 조회'와 같은 다양하고 유용한 광고주 지원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출처 : [기타] 인터넷 : http://overturepr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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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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