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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검색(네이버)과 웹 검색(구글)의 차이점

카테고리 검색(네이버)과 웹 검색(구글)의 차이점 광고 마케팅 2008.03.01 00:40
카테고리 검색(네이버)과 웹 검색(구글)의 차이점

 

검색방법의 차이는 크게 디렉토리 검색이라 불리우는 카테고리 검색 방법과 웹 검색으로 구분지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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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색 결과의 품질 차이

카테고리 검색은 도서관에서 책을 분류해 놓은 것과 비슷한 서비스입니다.
만약일제시대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역사>한국사>일제시대로 분류되어 있는 서가를 찾으면 되듯이 카테고리검색에서는 검색어와 관련된 카테고리를 검색해줍니다
.
이 카테고리는 검색서비스 관련한 전문 에디터가 분류해 놓은 것으로 카테고리 밑에 분류되어 있는 사이트를 검색해 보면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을 의미합니다
.

위의 예처럼 "이사"로 검색하면이사”, “이사견적”, “이사역경매등의 카테고리가 검색됩니다. 한편 광범위한 주제의 경우 카테고리 검색 결과가 여러 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제와 가장 관련 있다고 판단한 3개의 카테고리를 우선적으로 보여줍니다. 3개 이외에도 더 많은 결과를 보고 싶으면더 많은 카테고리 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웹검색은 검색로봇이 인터넷을 돌아 다니면서 수집한 정보를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한 다음
사용자들의 요청이 있을 때마다 그 결과 값을 보여 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웹검색은 전체 웹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광범위한 범위를 대상으로 많은 양의 문서를 검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하지만 범위가 넓다는 이유 때문에 자신이 원하지 않는 웹 문서까지 검색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 여행을 위해베네치아를 검색할 경우 기존 웹문서 검색에서는 전체 웹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국내에 있는 레스토랑베네치아까지 검색되게 됩니다. 때문에 전체 웹을 대상으로베네치아를 검색하는 것보다는 범위를 한정해서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카테고리 검색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그 품질이 더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검색통합또는 통합검색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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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렉토리 검색과 웹검색은 검색통합통합검색으로 비교 설명할 수 있다.

구조 자체만으로 봤을 때에도 웹검색은 모든 데이터를 한곳에 저장해서 사용자가 원할 때 다시 전달해 주기 때문에 부하 문제가 발생하거나 운영 중 장액 발생하게 되면 모든 서비스의 중지가 불가피하지만, 카테고리 검색은 부하 분산 및 부분적인 장애만이 발생하게 된다.

 

3. 웹검색은 “당신이 원하는 자료를 최선을 다해 빨리 찾아줄께(페이지랭크 알고리즘)”의 개념이고, 디렉토리 검색은 “당신이 알고 싶어하는 것을 우리가 자료로 만든 것이 있는지 찾아보고(편집자가 만든 컨텐츠), 다른 사람이 질문했던 내용도 찾아보고(지식인), 우리 회사에 등록한 웹사이트도 찾아봐서(디렉토리) 그래도 없으면 다른 사람의 홈페이지도 뒤져볼께(웹검색)”의 차이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주제에 대한 개론적인 지식을 얻고자 할 경우에는 디렉토리 검색 서비스를 활용하고, 전문적이거나 희귀한 주제에 대한 정보나,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심도 깊은 정보를 원할 경우에는 웹 검색 서비스를 활용하게 되는데, 사용자적인 측면에서 원하고자 하는 정보를 쉽게 찾기 위해서는 디렉토리 검색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게 해주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예를 들어 어느 대기업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가 필요하면 디렉토리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며, 방대한 정보가 필요한 논문을 쓸 경우에는 웹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사용자의 경우에는 논문을 쓰지 않고 생활 정보 등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디렉토리 검색이 웹 검색보다 사용성 및 접근성 면에서는 탁월하다고 볼 수 있다.

 

4. 각각의 사이트에서 정보를 공개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으므로, 웹검색보다 접근성이 뛰어난 디렉토리 검색이 더 효율적이다.

웹검색으로 대표되는 구글로 검색을 하게 되면 원하는 자료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단어와 관련된 회사의 소개만 나올 뿐이고, 이런 현상 때문에 구글 검색이 형편없다고 말하는 이도 있다. 네이버의 점유율이 올라가게 된 계기도 바로 자료가 많기 때문이다. 네이버의 지식인은 현재 37,880,993개의 질문과 답변을 저장해 놓고 있다. 그리고, 네이버는 그 자료들을 다른 검색엔진에서 검색되지 않게 조치를 취해놓고 있는 상태다.

 

5. 검색 결과를 통해서 진행 절차에 관한 통계가 입증한다.

- 검색 방문자 중 검색 결과에 나타난 웹사이트를 클릭하고 목적된 사이트로 이동한 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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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검색 방식의 네이버가 웹검색 방식의 구글보다 검색 결과 이후 이동 비율이 월등히 높다. 이는 검색된 결과에 만족하여 찾고자하는 사이트로의 이동 통계로 시간이 좀 경과했지만 찾고자 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게 도와주는 것이 효율적임을 입증할 수 있다.

 

6. 디렉토리 검색은 서비스가 결합된 방식이며, 웹 검색은 서비스가 배제된 엔지니어적인 방식이다.

디렉토리 검색을 가능하게 위해서 각각의 카테고리를 구성해 주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카테고리를 구성하면서 궁극적으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게 되는데, 일반적인 웹 검색 방법은 단순한 정보만을 검색할 수 있게 되므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모른체 결과를 제시하게 된다.

 

7. 웹검색의 대표주자인 구글도 최근에 디렉토리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한 블로거는 "막강한 구글의 검색기술과 수십억명이 쓰는 영어권의 압도적 정보에 맞서 한국의 포털들이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식으로 경쟁력을 강화시켰다" "만약 구글식으로 한다면 한국포털의 경쟁력은 제로가 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구글은 최근 새 검색서비스로 네이버의 통합검색과 유사한 `유니버설 서치(Universal Search)'를 내놓아 이와 같은 네이버의 주장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

`
유니버설 서치'는 각 카테고리별 검색 내용을 한 페이지에 보여주는 일종의 통합검색 방식으로, 기존에 구글이 웹검색을 통해 관련성 높은 외부 사이트의 페이지를 노출하던 것과는 크게 다르다
.

네이버측은 "통합검색을 2000년 네이버가 최초로 선보인 이래, 국내 토종 포털들이 이를 벤치마킹해 한국 검색서비스의 표준이 됐다" "구글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여러 소스에서 최상의 검색 결과를 뽑아내기 위해 적합한 방식으로 기존 웹 검색 위주의 방식에서 통합검색 방식을 선택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

8. 구글이 성공 못하는 이유는 검색결과가 형편 없기 때문이다.

이는 구글의 검색결과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선입견과 자신들이 원하는 자료는 구글이 더 잘 찾아준다는 자기 중심 사고에서 나온 결과다. 일반 사용자의 눈높이를 전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IT전문가들이 모이면 사용자편의성(UI=User Interface)만 가지고 따지는 것이다. IT전문가들이 아닌 일반인이 구글을 사용해봤다면 아마 원하는 자료가 나오지 않는다고 투덜거릴 것이다. 결국 일반적인 웹검색은 사용자의 불편함만 가중시키는 결과를 낫게 된다.

 

9.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한 검색엔진(혹은 서비스)를 개발하길 원한다면 유저의 웹검색 행태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 검색엔진은 보통 검색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된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많은 사이트들이 검색엔진자체를 제공하기 보다는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

구글봇

사용자 삽입 이미지

Google
같은 경우가 검색엔진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경우라 할 수 있다. Naver, 다음, 야후 같은 경우가 검색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다. 결국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한 검색엔진(혹은 서비스)를 개발하길 원한다면 유저의 웹검색 행태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웹검색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요청을 받으면 거기에 충실하게 대답을 하는걸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웹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이것을 검색하면 재미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하는 식으로 사용자의 검색을 유도한다. 포탈이 사회의 의제를 만들어간다라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이렇게 사용자에게 검색을 유도하기 위해서, 서비스측은 통합검색이라는 서비스를 내놓게 된다. 통합검색에서 이루어지는 검색질의의 비율은 90%정도로 거의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웹검색 행태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겠지만, 간단히 생각하면 된다. 통합검색에서 끝난다.

주요 검색 키워드는 대략 다음과 같다.

1

연예/스포츠

14.3%

2

교육관련

12.4%

3

최근뉴스

12.0%

4

컴퓨터 관련

10.3%

5

브랜드 / 회사

7.9%

6

건강/다이어트

7.5%

7

게임/애니

7.1%

8

영화/공연

6.6%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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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선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해하기 쉽게 잘 쓰신 포스트 보았습니다. 제가 쓰는 보고서에 일부 인용하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2011.10.06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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