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뇌종양] 뇌종양의 발생기전인 유전학적 손상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뇌종양] 뇌종양의 발생기전인 유전학적 손상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암 정보/묻고 답하기 2008.11.04 21:47

[뇌종양] 뇌종양의 발생기전인 유전학적 손상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질문


뇌종양의 발생기전인 유전학적 손상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답변


유전학적 손상의 원인은 첫째, 방사선으로, 전리 방사선은 DNA 염기의 변화를 일으켜 돌연변이를 유발하거나, 손상 회복 능력을 고장내어 종양발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화학물질인데, 동물실험으로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와 질소 화합물 등의 화학물질의 돌연변이 유발성이 알려져 있습니다. 역학적 연구를 통해 질소 화합물이 고무 공장 직원들에게 뇌종양의 위험성을 증가시키고, 유기 클로라이드는 농부들에게 종양 발생 위험성을 증가시키며, 비닐 클로라이드와 여러 종류의 석유화합물도 위험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셋째는 바이러스로, 바이러스의 종양발생기전에 대한 가설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바이러스의 유전자 자체에 종양 유전자가 있어 이것이 숙주로 침입하여 세포증식을 자극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숙주의 유전자 속으로 바이러스의 유전자가 침투하여 세포증식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구조나 표현의 정도를 변화시킨다는 것입니다. 인체에서 바이러스 감염과 중추신경계 종양과의 직접적인 연관관계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원발성 중추신경계 림프종 환자에서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의 감염비율이 높으며 종양조직 내에 바이러스가 관찰됩니다. 동물 실험에서 아데노바이러스는 교모세포종, 수모세포종과 유사한 종양을 유발하는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넷째, 뇌손상으로, 뇌손상 후 뇌세포가 다시 세포 증식기에 들어가면 종양 발생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역학적 또는 실험적 근거는 거의 없습니다. 다섯째, 면역결핍으로 항암제에 의한 면역 억제 환자, 이식수술 후의 면역 억제 환자, 선천적 혹은 후천적 면역결핍증후군에서 뇌종양의 발생빈도가 높고 최근 후천성면역결핍증 즉 에이즈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원발성 중추신경계 악성 림프종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