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항생제만 투여 중인 백혈병환자의, 구토 증세에 대한 글리벡 처방 여부

항생제만 투여 중인 백혈병환자의, 구토 증세에 대한 글리벡 처방 여부 암 정보 2008.10.11 00:28

항생제만 투여 중인 백혈병환자의, 구토 증세에 대한 글리벡 처방 여부





질문 :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입니다. 진단 후 20여일이 지났는데, 항암치료가 불가능하다고 하여 항생제만 투여 중이며, 구토 증세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글리벡을 쓸 수 있나요? 


 
 
답변 :



급성 골수구성 백혈병은 일반적으로 글리벡이 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나, 검사결과에 따라 고려해 볼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담당선생님과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글리벡에 대한 설명 :

 
글리벡(imatinib)은 건강한 세포는 건드리지 않고 암세포만을 공격하도록 고안된 가장 효과적인 신세대 항암제 중의 하나이다. 글리벡은 세포의 증식과정에서 역할을 하는 KIT라는 단백질을 표적으로 한다. 건강한 세포의 경우 KIT는 드물게 활성화되지만, 일부 암세포의 경우 KIT가 항상 "on"되어 있어 암세포가 지속적으로 증식하는 생화학 촉매로 작용한다. 글리벡은 백혈병치료제로서 괄목할만한 성공을 거두었지만, 일부 환자의 경우 심부전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으며, 약물내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미국 라이스대학과 텍사스대학의 연구진은 약물내성 암을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글리벡의 새로운 버전을 개발하였다. 연구진에 의하면, 새로운 글리벡에는 일종의 밴드(bandage)가 장착되어 있어 KIT의 활성부위를 감싸 물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재구성된 글리벡의 새 버전(WBZ-7)은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로, 그것은 KIT와 결합한다. 둘째로, 그것은 글리벡에 대한 저항성이 가장 높은 KIT에 결합한다. 셋째, 그것은 WBZ-7에 내성을 갖게 되는 KIT의 향후버전이 더이상 세포증식의 촉매로 작용하지 못하게 한다.

연구진이 개발한 포장(wrapping)의 원리는 일종의 분자밴드(molecular bandage)로서 KIT의 활성부위(글리벡이 표적으로 하는 부위) 주변에서 물분자를 몰아내는 것이다. KIT도 모든 단백질과 마찬가지로 패킹상의 결함이 있어 일부 수소결합이 물의 공격에 취약하다. 이 결합을 dehydron이라고 부르는데, 이곳이 바로 질서와 혼란이 공존하는 중간지대(twilight zone)이다. KIT의 경우 활성부위 근처에 dehydron이 있어 약물내성을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WBZ-7는 바로 이 dehydron을 메우는 작용을 한다.(그림 참조)

WBZ-7은 핵심적 위치에 4개의 원자가 추가된 것을 제외하면 글리벡과 동일하다. 추가된 원자는 하나의 탄소와 3개의 수소이다. 변화의 결과는 일견 미미해 보이지만, 이것을 합성하는 방법을 개발해 낸 과정은 복잡하고 도전적인 것이었다. 연구진은 7번의 시도 끝에 WBZ-7을 만들어 내는 데 성공하였다.

WBZ-7을 합성한 후에, 연구진은 포괄적인 테스트에 착수하였다. 첫번째로는 KIT와 동일한 부류에 속하는 250개 이상의 촉매단백질(kinase)에 대한 테스트가 이루어졌다. 이는 WBZ-7가 예기치 않은 결과를 초래하는가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두번째로는 일련의 in vitro 테스트를 통하여 위장관암(약물저항성 및 비저항성 암 포함)에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테스트가 실시되었다.

연구진은 아직 인간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은 실시하지 않았으며, 실험동물을 대상으로 한 다음 단계의 시험을 준비중이다. 글리벡에 대한 약물내성을 극복하는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어 왔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분자적 밴드(molecular bandage)라는 새로운 개념을 이용하여 KIT의 결함부분을 메우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는 분자구조의 수준에서 약물내성에 접근하는 새로운 시도로서 다른 질병치료제 및 항암제를 개발하는 데도 응용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Cancer Research 5월 1일호에 게재되었다.

(그림) 글리벡의 새 버전(WBZ-7)은 약물표적을 밴드로 감싸 핵심위치로부터 물분자를 격리시킴으로써 약물내성 암을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이 그림은 WBZ-7에 장착된 밴드(검은 박스)를 나타내고 있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