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구강암의 방사선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구강암의 방사선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암 정보/묻고 답하기 2008.10.10 23:50
구강암의 방사선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질문 :

구강암의 방사선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 :

방사선치료는 수술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방사선치료는 고에너지의 X-선을 암부위에 조사하여 암세포를 죽이므로 수술에 비하여 구강 조직의 기능 보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병소가 작고 표재성이면서 외향성인 경우 방사선치료가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초기암인 경우는 수술이 간단하여 1주일 정도면 회복 가능하지만 방사선치료는 6~7주 정도를 시행하여야 하고 치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침의 분비 양이 감소하는 등의 후유증이 있기 때문에 초기암에서는 수술이 적절하지 않은 환자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합니다.

3~4기의 암은 대부분 수술 후 눈으로 보이지 않으면서 남아있을지 모르는 미세한 암세포를 죽이기 위하여 방사선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료의 시작은 수술상처가 어느 정도 치유되는 수술 후 4~6주 내에 하는 것이 좋으며, 치료 기간은 1주일에 5회 매일 방사선을 조사하여 총 30회 정도를 조사하게 되어 약 6주가 소요됩니다.

방사선치료는 외부 조사방법과 암부위에 방사선 선원을 꽂아 방사선을 조사하는 근접 방사선치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혀나 구강 저에 발생한 암을 방사선치료로만 치료하는 경우에 외부 방사선조사와 함께 근접 방사선치료 방법을 병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강도변조 방사선치료 방법이 개발되어 종양부위에 방사선량을 많이 주면서 상대적으로 정상조직 특히 침샘 부위에는 방사선량을 최소화 하여 치료 후 타액선의 섬유화로 침분비가 감소하는 후유증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