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유방암 3가지 수용체 없으면, 뇌전이 위험 높다

유방암 3가지 수용체 없으면, 뇌전이 위험 높다 암 정보 2008.10.10 10:49

유방암 3가지 수용체 없으면, 뇌전이 위험 높다
국립암센터 유방암센터 노정실 박사팀, 유방암-뇌전이 상관성 밝혀




유방암 진단 시 유방암조직에서 3가지 수용체의 발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뇌전이가 있는 환자들에 있어 생존율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암센터 유방암센터 노정실 박사팀은 2001∼2006년까지 국립암센터 환자 805명의 전이성 유방암 환자 중 뇌전이가 있는 126명의 환자를 분석 결과, 5일 이같이 밝혔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유방암 세포에 에스트로겐 수용체(ER)와 프로게스테론 수용체(PR), 인간 표피성장인자 수용체 2(HER2) 등 세 가지 수용체가 없거나 또는 ER이 없는 경우 뇌전이 발생 위험이 높아지며, 생존율 역시 이런 3가지 수용체의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방암의 수용체형과 전이성 유방암환자의 30%에서 발생할 수 있는 뇌전이 예후가 관계가 있음을 시사하는 첫 연구 결과이다.

특히 조기유방암 환자의 약 반수 이상이 ER/PR 양성, HER2 음성이었으며 이런 조기 유방암 환자들과 비교하였을 때 HER2 양성/ER 음성 이거나 3가지 수용체가 모두 음성인 환자들에서 뇌전이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후자의 두 가지 수용체형이 뇌전이 발생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R/PR 양성, HER2 음성형의 환자에서는 중간 생존기간이 약 4개월이었으며 3가지 수용체 모두 음성인 환자군에서는 3.4개월로 짧았다.

반면 ER/PR 양성, HER2 양성형 환자군에서는 9.2개월, HER2 양성/ER 음성인 환자군에서는 5개월로 상대적으로 긴 생존기간을 보이는 등 뇌전이가 진단된 후 환자의 생존율과 3가지 수용체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 HER2 양성인 환자들에서는 뇌전이가 진단된 이후에도 trastuzumab(Herceptin)을 사용했을 때 생존기간이 증가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노정실 유방암 센터장은 “3가지 수용체 음성인 경우를 뇌전이의 위험인자로 보아야 한다”면서 “조기 유방암에서는 약 10-15%의 환자들이 이런 3가지 음성 수용체형에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에서 다른 수용체형에 비해 예후가 좋지 않으며 뇌전이가 보다 더 잘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유방암세포에서의 3가지 수용체 존재 여부는 환자들의 생존과 뇌전이 여부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3가지 음성수용체형에서는 뇌전이에 대한 조기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적절한 조기 검사방법과 치료법에 대해서 향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논문은 Breast Cancer Research 2008년 2월 28일자에 게재됐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