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꾸준한 운동, 유방암 생존율 높인다

꾸준한 운동, 유방암 생존율 높인다 암 정보 2008.10.10 10:43

꾸준한 운동, 유방암 생존율 높인다








유방암으로 진단받기 전은 물론이고 심지어 진단 받은 후 운동을 한 유방암 환자들이 생존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운동이 유방암 생존율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예일대학 연구팀이 밝힌 지난 20년에 걸쳐 진행된 12종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운동이 유방암 발병 위험을 약 40% 이상 줄이는 것으로 나타난 바 최근 발표된 연구들에 의하면 왕성한 신체활동이 유방암을 앓고 있는 여성의 생존율에 있어서 최소 이 같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신체활동시간과 신체활동량이 어느 정도 필요한지를 보기 위해 1995~1998년 사이 유방암으로 진단된 933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작, 2004년까지 진행한 이번 연구결과 유방암 진단전 최소 주 당 하루 2~3시간 가량 가볍게 걷기 운동정도의 신체활동을 한 여성들에서 유방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31%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단 2년 후에도 여가적 신체활동을 한 여성들이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유방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64%가량 낮았으며 주 당 최소 2~3시간 가량 가벼운 걷기 운동을 한 여성들은 67% 가량 사망위험이 낮았다.

반면 유방암 진단후 신체활동을 줄인 여성들의 경우에는 진단전 운동을 거의 하지 않았던 여성들에 비해 유방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4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진단전에는 신체활동을 거의 하지 않다가 진단후 운동을 시작한 여성들의 경우에는 유방암 사망위험이 45%가량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임상종양학저널'에 발표된 이번 연구결과 "유방암 치료를 받는 여성들은 치료적 요법의 하나로 반드시 운동을 고려해야 하며 최소한 격일로 15분 가량 걷기를 하기 위해 시간을 내야 한다"고 밝혔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