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소개] 제주한라병원, '꿈의 암진단기' PET-CT 도입

[소개] 제주한라병원, '꿈의 암진단기' PET-CT 도입 암 정보 2008.04.24 00:05

[소개] 제주한라병원, '꿈의 암진단기' PET-CT 도입




 

제주한라병원이 '꿈의 암진단기'이자 세계 최첨단 암진단기인 '싸이클로트론 PET-CT'를 도입해 암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1년에 600여명의 암환자가 발생하는 제주지역의 경우 싸이클로트론 PET-CT가 도입됨으로서 치료비 부담에 큰 경감이 예상되고 있다.

제주한라병원은 9일 오전 10시30분 제주지방경찰청 기자실에서 '싸이클로트론 PET-CT' 도입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라병원 핵의학과장 김의녕, 암센터장 이정석 과장, 김상훈 대외협력부장 등이 참석했다.

PET-CT를 도입하며 한라병원에 합류한 김의녕 핵의학과장은 "싸이클로트론과 PET-CT가 한라병원에 도입됨으로서 암환자들의 예상치 못한 전 이암을 발견할 수 있다"며 "PET-CT는 기존의 컴퓨터단층촬영(CT)나 자기공명영상(MRI) 등과 함께 상호보완적으로 진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의녕 핵의학과장은 "한라병원은 3개월의 설치 기간과 1개월간의 시험가동을 거쳐 7일 식약청 의료방사선동위원소 사용허가가 남으로써 제주도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PET-CT는 단층촬영기(PET)와 단층컴퓨터 촬영기(CT)를 결합한 최첨단 진단장비로 악성종양, 뇌신경 및 심장질환 등에 대한 고화질 영상정보를 신속히 얻을 수 있는 기기로 전국적으로 21기 밖에 없다.

또한 PET-CT는 CT, MRI에 비해 영상해상력이 뛰어나고 PET영상과 CT영상을 동시에 촬영한 후 판독함으로써 병변의 위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졌다.

김의녕 핵의학과장은 "PET-CT 도입으로 암에 대한 조기진단이 가능해 졌다"며 "또한 전신 검사를 하므로 단시간 내에 전신에 대한 암검사가 가능해 졌다"고 말했다.

김상훈 대외협력과장은 "지금까지 의료용 방사선동위원소의 반감기와 항공운송의 어려움으로 제주지역에서는 PET-CT 가동을 할 수 없었다"며 "제주에도 싸이클로트론이 도입됨으로서 의료용 방사선동위원소를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돼 한라병원 뿐만 아니라 다른 병원에서도 PET-CT만 구비하면 암진단, 병기결정, 치료반응 및 재발평가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의의를 설명했다.

김상훈 과장은 "암환자 1인당 1년간 사용하는 의료비로 건강보험 급여비용 1023만원, 비급여 비용이 475만원으로 총 1499만원(교통비 제외)으로 추정되고 있다"며 "암 진단 및 치룔르 받기 위해 도외로 나가야 하는 제주도민의 번거로움 해소는 물론 천문학적 의료비 절감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라병원은 PET-CT 진단비용으로 전신검사의 경우 150만원, 부분 검사비용은 70~80만원의 비용이 든다고 설명했다.

한편 PET-CT는 '꿈의 암진단기'로 불리지만 당료환자의 경우 암발견이 어렵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한라병원은 싸이클로트론과 PET-CT를 53억원에 구입했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