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간암치료, 수술에 있어서 부작용으로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나요?

간암치료, 수술에 있어서 부작용으로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나요? 암 정보/묻고 답하기 2008.04.04 12:32

질문 : 

1. 간암치료에 있어서 부작용으로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나요?

2. 간암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답변 : 

1.
간암치료 후 배가 팽팽해지거나 소변이 줄어드는 등 복수가 차는 증상이나 검붉은 대변이나 피를 토하는 등의 위장관 출혈 증상들이 나타나면 속히 병원을 방문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간기능 저하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간암 환자의 경우에는 치료하기 전에 이미 간기능이 저하된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을 받았다하더라도 간기능이 완전히 회복되기는 어렵습니다.

간암 환자의 주요 사망원인은 간경변증의 합병증인 간부전증, 식도정맥류 출혈 등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2.
간은 다른 장기와는 달리 재생력이 있어 정상인의 경우에는 약 80%의 간을 절제하여도 남은 간이 재생하여 기능을 회복하지만 간암 환자의 경우는 상당수에서 간기능이 저하되어 있어 간절제술을 하였을 때 간이 회복하지 못하고 기능이 더 저하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간절제술 후에 사망하는 주된 이유로 간기능 저하, 출혈, 패혈증 등이 있는데 이중에 간기능저하로 인한 경우에 가장 많습니다.

또 간이식 수술은 시술 후에 기존의 간염이 재발할 수도 있고, 이식 후의 거부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