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항암제복용 (항암치료)과 신경게손상

항암제복용 (항암치료)과 신경게손상 암 정보 2008. 3. 27. 15:46

항암제복용 (항암치료)과 신경게손상 




항암제에 따라서는 신경계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말초신경(손끝, 발끝)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말초신경에 염증을 일으켜 손끝, 발끝이 저리고 감각이 둔해지며 통증까지 수반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다리에 힘이 없고 발바닥의 감각이 둔해져 걷는데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심각할 정도는 아니며, 치료가 끝나면 거의 회복이 됩니다.

그러나, 약제의 종류나 투여된 용량에 따라서 치료가 끝난 후에도 회복이 되지 않거나 매우 서서히 회복 되어 오래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의료진과 상의합니다.


▶ 신경계 손상 시 주의 사항

- 손비비기, 주먹을 쥐었다가 폈다하는 동작을 합니다.

- 뜨거운 것은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 손, 발을 항상 깨끗이 씻고, 손톱, 발톱을 짧게 하여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혼자서 깎지 말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양말은 부드러운 면으로 된 것을 사용하며, 신발 앞부분이 뾰족한 모양은  피하며 맨발로 다니지 않도록 합니다.

- 추위나 찬 것에 노출을 피하며 겨울에 외출을 하는 경우 따뜻하게 입도록 합니다.

- 손, 발을 물에 넣기 전에 물의 온도를 확인합니다.(손등에 물을 한 방울 떨어뜨려 보거나, 다른 사람을 시켜 물의 온도를 확인 합니다.)

- 수염을 깎을 때는 전기면도기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 직접 운전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손발저림과 감각이상 등의 신경증이 있으면 의료진과 상의합니다.


▶ 신경계가 손상되었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 손가락, 손, 발가락, 발의 감각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아프고 따끔거리는 감각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 한쪽 또는 양쪽 귀의 청력이 변화 됩니다.

 

암, 간암, 요양병원, 위암, 치매, 식이요법, 폐암, 노인요양병원, 대체의학, 노인전문병원, 국제건강가족동호회, 간질환, 간염, 간암치료, CT, 건강검진,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건강보험, 노인병, 대장내시경, 대장암, 대장암치료, 대체요법, 말기암, 면역요법, 보험추천, 부모님보험, 산삼, 산양산삼, 알코올, 암보험, 암보험비교, 암예방, 암치료, 암치유, 위내시경, 위암치료, 유방암증상, 유방암치료, 자궁암치료, 자연식, 자연요법, 자연치료, 장뇌삼, 종신보험, 종신보험비교, 종신보험추천, 종양, 천종산삼, 체질, 초음파, 폐암치료, 해독요법, 효도보험, 효보험, 간암보험, 암치료요법, 백두산천종산삼, 간암식이요법, 간암말기, 간암에좋은음식, 간암증상, 간암초기증상, 녹즙, 녹즙기, 면역세포, 면역치료, 생즙기, 암센터, 암수술비, 암전이, 암증상, 자궁암, 항암, 항암제, 항암치료, 항암효과, BRM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