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항암치료와 탈모문제

항암치료와 탈모문제 암 정보 2008. 3. 27. 13:46

항암치료와 탈모문제




약물 투여 후 2~3주 정도 지나면서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으로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하며 모발이 얇아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신체의 모든 모발 부위(머리카락, 눈썹, 수염, 겨드랑이, 음모)에서 일어날 수 있으며 심하거나 약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항암화학요법제의 투여가 끝나고 나면 서서히 다시 자라기 시작 합니다. 이때 모발의 색깔이나 형태가 바뀔 수 있습니다. 탈모는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며 어느 순간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충격을 받거나 심한 우울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신감을 잃거나 흉하다는 생각으로 고통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탈모를 현실로 받아들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늘 해오던 일상적인 삶의 형태를 계속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탈모 시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 머리를 거칠게 감지 않도록 하며 말릴 때는 살살 두들겨서 말립니다.

-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합니다.

- 헤어 드라이기와 같은 열기구의 사용은 되도록 줄입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약한 열로 하도록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공기 중에서 자연스럽게 마르도록 하는것입니다.

- 심한 빗질은 삼가시고 간격이 넓고 부드러운 빗으로 살살 빗도록 합니다.

- 탈모로 인한 불안감을 의료진 및 가족들에게 표현하고 탈모를 경험하는 다른 환자들과의 대화를 통하여 감정을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 외출 시에는 모자, 스카프 등을 사용하며, 완전 탈모 시에는 두피를 보호하기 위하여 썬크림(햇빛 차단제)을 사용합니다.

- 약물에 따라 심한 탈모가 예상될 경우 가발을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암, 간암, 요양병원, 위암, 치매, 식이요법, 폐암, 노인요양병원, 대체의학, 노인전문병원, 국제건강가족동호회, 간질환, 간염, 간암치료, CT, 건강검진,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건강보험, 노인병, 대장내시경, 대장암, 대장암치료, 대체요법, 말기암, 면역요법, 보험추천, 부모님보험, 산삼, 산양산삼, 알코올, 암보험, 암보험비교, 암예방, 암치료, 암치유, 위내시경, 위암치료, 유방암증상, 유방암치료, 자궁암치료, 자연식, 자연요법, 자연치료, 장뇌삼, 종신보험, 종신보험비교, 종신보험추천, 종양, 천종산삼, 체질, 초음파, 폐암치료, 해독요법, 효도보험, 효보험, 간암보험, 암치료요법, 백두산천종산삼, 간암식이요법, 간암말기, 간암에좋은음식, 간암증상, 간암초기증상, 녹즙, 녹즙기, 면역세포, 면역치료, 생즙기, 암센터, 암수술비, 암전이, 암증상, 자궁암, 항암, 항암제, 항암치료, 항암효과, BRM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