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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 예방을 위한 식생활(식이요법)

암 예방을 위한 식생활(식이요법) 암 정보 2008.03.26 06:35

암  예방을 위한 식생활(식이요법)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과일과 채소의 섭취는 암은 물론 심혈관계 질환과 같은 다른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 세계보건기구에서는 그 섭취량을 증가시키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2003)와 World Cancer Research Fund/American  Institute for Cancer Research(1997) 등에서는 기존의 다양한 과학적 근거들을 취합하여 암발생에 원인적 연관성을 갖는 영양요인들을 정리하여 보고하였고, 이를 기초로 하여 암예방 및 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정책 수립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실제, 과일과 채소의 섭취량을 늘리면 암 발생률이 5-12% 감소할 수 있다고 하며, 연구결과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과일의 경우 폐암, 방광암, 구강암, 인두암, 후두암, 식도암, 위암, 대장암, 직장암 등의 발생 위험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고, 채소는 식도암, 유방암, 폐암, 위암, 대장암, 직장암의 위험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전세계적으로 짠 음식과 탄 음식이 위암을 비롯한 각종 암발생의 원인이 된다는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암예방지침이 개발 보급되고 있습니다.


짠 음식의 경우 위 점막을 손상시키고, 위염을 유발함으로써 위암 발생의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어, 일본, 유럽, 미국 등에서는 국가단위의 건강생활지침 및 암예방 권고안에 저염식이에 대한 권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탄고기나 생선에 있는 헤테로사이클릭아민(heterocyclic amine)은 단백질이나 지방질을 고열에서 태우면 발생하고, 유전자 변형을 일으키는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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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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