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알러지성 비염의 치료법 - 면역요법이란?

알러지성 비염의 치료법 - 면역요법이란? 알러지 정보 2008. 4. 8. 07:44

알러지성 비염의 치료법 - 면역요법이란?




면역치료는 원인이 되는 항원물질을 소량에서 시작하여 양을 점차 증가시켜 가면서 알레르기 환자에 투여하므로서 원인이되는 항원에 대한 과민성을 감소시키고 증상을 개선 시키는 치료 방 법이다.
전에는 탈감작요법(desensitization)이라고도 하였다.

1911년 Noon에 의해 소개된이후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천식, 벌독 중독 등의 항원특이적 면역글로부린(IgE)항체에의한 질환의 치료에 이용되고 있다.
주로 꽃가루, 먼지, 곰팡이나 동물 비듬등을 치료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옻중독에 대한 면역 요법은 전신적 부작용과 효과가 적어 사용하지 않는다.


[ 안전하고 효과적인 면역요법의 지침 ]

(American College of Allergy, Asthma & Immunology 지침)

면역요법은 면역요법전문가(allergist-immunologist)나 면역요법에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의사에 의해 처방되어야 한다.
면역요법은 면역요법전문가나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의사의 감독하에 투여하여 아나필락시스의 초기 증상이나 증후에 대해 적합한 조치나 약물물투여를 해야한다.
면역요법에 적합한 환자를 선택한다.
면역요법은 아나필락시스 치료에 유용한 설비에서 투여해야 한다.
환자의 건강상태를 주사시 마다 매번 평가해야하며 특히 천식이나 호흡 어려움이 있는 급성질환이 있는 사람은 그들 질환이 안정해 질때까지 면역요법을 받아서는안된다.
환자는 베타차단제나 다른 상충되는 약물과의 상호작용을 피하기 위해 면역요법전에 최근 약물요법에대해 확인해야한다.
알레르기 항원(allergen)을 투여후 최소한 20분 이상 건강관리시설에서 기다려야 하며 고위험환자에서는 길어질수도 있다.

J Allergy Clin Immunol1994; 93:811-812



[ 면역요법의 적응증 ]


알레르기 증상이 있어야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글로부린E(IgE)에 의한 질환이어야한다.

먼저 피부반응검사 , 혈청 특이항체검사(RAST) 등을 시행하여 항원이 환자의 병력과 일치하는 지를 찾아야 한다.

회피요법으로 증상조절이 충분치 않은 경우 상당기간 치료해야하므로 경제적,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야 한다.
이상의 조건을 갖춘 환자로서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천식, 곤충에 의한 알레르기(특히 벌 독), 약물 알레르기(페니시린, 인슈린등) 질환에서 시행한다.



[ 면역요법의 금기증]


면역질환이나 악성종양이 있는사람,
에피네프린을 사용할수 없는 경우(고혈압, 심장질환)
환자가 협조 불가능하거나 심각한 정신 장애
5세이하나 어린이
임산부
심한 아토피 피부염 환자
편두통
조절이 잘 안되는 중증의 천식 환자
만성 두드러기
맥관부종(angioedema)
식품 알레르기 등



[ 치료방법 ]


주로 피하주사로 사용하며 경구로 혈청을 투여(설하면역 요법 :sublingual immunotherapy The Cochrane Library Issue 4, 2003)나 혈청을 코분무기를 이용한 코 면역요법(nasal immunotherapy)등이 시도되고 있다.
사용하는 주사제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을 순수 정제하여 사용하며 치료기간은 약 2-5년 정도이지만 더 오래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설하면역요법은 1980년 후반 유럽에서 시도되었으며 혀밑에 수분동안 두었다가 삼키는 방법으로 알레르기 항원을 피하요법보다 약 3-300배 많은 용량을 사용한다(Curr Opin Allergy Clin Immunol 2004;4(1):31-36).


면역효과의 판정은 가장중요한 증상의 개선 그외 원인 물질에 대한 피부반응 감소, 혈중항체의 변화,혈중세포의 변화등이다.

보고자에 따라 치료효과는 다르지만 대체로 65-90%정도라고 한다.

최근 알레르기 혈청을 2~3일 기간이상으로 수시간에 여러번 주사하여 다량 투여함으로서 1년이상 걸리는것을 2~3일 내에 첫 증강시킬 목적으로 시행하는 급속 면역요법(rush immunotherapy)이 소개되지만 안전이나 효능에 문제가 있어 일반적으로 추천되지 않는다.



[ 면역요법의 부작용 ]


국소반응과 전신반응으로 나눌수 있다.
국소반응은 주사부위에 팽진, 발적, 국소 소양감등이 일어나지만 크게 문제가 되지않는다.
그러나 직경이 4cm이상이되는 큰 팽진이나 발적이 있으면 상당한 불쾌감이 대개 24시간 지속된 다.

전신증상은 두드러기에서 아나필락시스까지 다양하다.
전신두드러기, 맥관부종, 기도부종에 따른 호흡장애, 순환 혈액량 감소에 의한 쇽등이 올수있으 며 비염, 천식 등 기초 질환 악화, 구역, 구토, 설사 등 위장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국소반응은 냉압박이나 항히스타민제(chlorpheniramine 4mg, terfenadine 6mg)으로 치료하고 직 경 4cm정도 심한경우는 일단 면역 요법의 주사용량을 더 증가시키지 않고 면역 주사기간을 최 소한 1주일 늘리고 용량을 감소시켜야 한다.


* 전신반응시에는 응급조치가 필요하다.

약간 머리를 아래쪽으로 내리는 자세로 눕혀 기도확보 및 안정
에피네프린(1 : 1000)용액을 0.3-0.5ml 피하주사(소아는 0.01mg/kg)
수액주사, 산소마스크, 심폐소생술 등이 필요하다.
스테로이드 주사


[출처 : 서재현 통증의학과 ]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