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한방에서) 알레르기성 비염

(한방에서) 알레르기성 비염 알러지 정보 2008. 4. 7. 16:36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을 분석하고 알레르기성 비염 형상 체질에 따른 비염 치료에 대해 알아봅시다.


 비염과 축농증으로 고생하는 학생들이 전체의 30% 정도 됩니다. 항상 머리가 무겁고 아프기에 학습 능률을 높이는 데 한계를 느낍니다. 한의학에서는 코를 뇌의 창이라고 합니다. 즉 뇌가 맑으려면 코가 시원해야 합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생활이 자연에 어긋나는 생활인 경우가 많아 자연 상태에서는 잘 치료되지 않습니다. 생활 교정과 치료가 같이 되어야 합니다. 어릴 때일수록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1) 분석 :
 코에 나타나는 질환으로는 외비, 비전정, 비강, 비중격 그리고 부비동 등 코를 이루고 있는 구조물들에 나타나는 각종 염증과 종양, 구조의 이상 및 후각장애가 있습니다.

그러나 흔히 볼 수 있는 코의 질환으로는 비강의 염증성질환인 급성, 만성, 비후성, 위축성 비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과, 부비동의 급성, 만성염증이 있습니다.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과 만성 부비동염(축농증)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염증성)질환입니다.

 알레르기란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무해한 물질에 대해서 일부 알레르기의 소인이 있는 사람에서 비정상적인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알레르기 항원(allergen)이라 부르고, 이 과민한 반응이 코에 나타나는 질환이 알레르기성 비염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특정한 계절에 존재하는 항원에 의해 생기는 계절성 비염(일명 화분증) 알레르기성 비염과 계절에 관계없이 생기는 통년성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한국사람 중 10~20%가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고, 초,중,고생의 30%, 정도가 크고 작은 코 알레르기 증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여러 종류의 비염 중 가장 흔한 것이 바로 이 알레르기성 비염이며, 많은 환자들이 코 막힘, 콧물, 재채기 그리고 두통과 후각 장애로 인해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안타깝게도 최근 환경오염과 공해물질의 증가로 인해 해마다 증가추세에 있고 증세도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환절기가 되면 한의원에는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로 붐빕니다. 증세가 가볍든 심하든 간에 내원하는 환자들은 매우 고통스러워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알레르기성 비염을 단순히 코와 기관지의 문제가 아닌 인체 내부의 문제로 봅니다. 그래서 내부 장기의 원기를 회복시킴과 동시에 코의 증상도 치료하는 종합적이면서도 근본적인 치료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실제로 여러 가지 알레르기 질환 중에서 비염이 가장 효과가 빠릅니다.


2) 형상 체질에 따른 비염 치료
① 기허
 얼굴색이 흰 경우는 기운이 허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람은 피부가 약한 편으로 조금만 활동해도 땀이 나고 힘들어합니다. 특히 환절기에 감기에 잘 걸리고 비염의 증상도 심해집니다. 기운을 돕는 약을 가감해서 치료하면 좋아집니다.


② 선천허약(신허)
 선천적으로 허약한 비염 환자들은 감기에 자주 걸리고 몸이 무겁습니다. 눈빛이 약하고 밝은 것을 싫어하며 눈을 잘 마주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빨이 늦게 나거나 말이나 행동이 또래에 비해 늦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발이 가늘거나 지나치게 억센 경우도 신허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귀가 큰 아이들의 경우 신장이 허한 경우가 많습니다.


③ 담허
 담이 허하면 겁이 많고 눈밑 색이 어두운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편도가 잘 붓고 비염, 중이염에 잘 걸립니다. 눈이 큰 경우 간이나 담이 허한 것으로 봅니다. 담을 조절하는 한약으로 치료합니다.


④ 위장병
 위열이 많은 체질은 눈두덩이 두텁고 볼 살이 많으면서 입이 큰 특징을 보인다. 음식을 잘 먹어서 비염이 생깁니다. 기침을 하다가 먹은 것을 토한다. 입 냄새가 나고 대변에서 신 냄새가 많이 난다. 먹은 것이 체해서 감기처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⑤ 장이 무력하다
 장이 무력한 사람은 복진을 해보면 배에 힘이 없고 배꼽도 약하게 생긴 경우가 많다. 땀을 많이 흘리고 코가 잘 막히며 배가 아프다는 소리를 자주 합니다.

* 비염 진단 프로세스 - 형상 체질 진단, 스트레스 진단, 뇌파 진단
* 비염 치료 프로세스 - 비염탕,환, 죽염 세척액, 침구 치료, 지압봉, 생활 교정.

 



[출처 : by. 최철한 http://blog.naver.com/daechibon]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