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천식 (조절계획, 예방, 스스로 돌보기, 병원에 가야만 할 위급상황)

천식 (조절계획, 예방, 스스로 돌보기, 병원에 가야만 할 위급상황) 알러지 정보 2008.04.04 19:11

천식   
 

 
 천식은 기도의 만성적인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염증은 공기의 특정한 티끌에도 기도가 과민반응하게 유발한다. 천식 증상이 나타나면 기관지 주변의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며, 폐의 점액질 층이 부종을 일으키고 분비물이 폐에 차서 갑작스럽게 숨쉬기가 힘들어진다. 천식 발작이 있으면 천명이나 숨을 쉴 때 휘파람과 같은 소리가 들린다. 또한 기침을 많이 하고 점액을 뱉을 수도 있다. 때로는 만성적이고 마른기침이 (특히, 밤이나 이른 아침에 나타난 다) 가벼운 천식의 유일한 증상일 수도 있다.

많은 것들이 천식을 자극하며 여기에는 집먼지, 먼지, 꽃가루, 바퀴벌레, 동물 비듬 등과 같은 알레르기 항원들이 포함된다. 대부분의 경우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호흡기 감염이 천식을 심하게 하는 것들 중 가장 흔하다. 다른 것들로는 운동, 차가운 공기, 담배, 나무 연기, 화학 증기, 진통제, 음식 보존제, 음식 염료. 감정적 스트레스 등이 있다.

천식은 보통 어릴 때 발병하나 더 나이가 들어 서 발병할 수도 있다. 첫 천식 발작은 종종 감기 이후에 나타난다. 천식은 집에서 담배 연기에 노출된 어린이의 경우에 더 흔히 발생한다. 많은 아이들은 나이가 들면서 천식 증상에서 벗어나지만 증상이 인생의 후반에 다시 나타날 수도 있다. 많은 어린이와 어른들은 천식 증상을 심하게 하는 원인을 피하고 증상을 조절하는 약물을 통해서 천식을 조절할 수 있다. 심각한 천식 발작은 약물을 흡입하거나 주사를 통해 치료할 수 있다. 천식 발작은 증상이 나타난 후 즉시 그리고 적절하게 치료하기만 한다면 생명에 치명적인 경우는 드물다.
 

 천식 조절 계획 (자가 치료 지침)

 

천식 조절계획은 집에서 어떻게 천식 증상을 조절해야 하는지를 말해주는 것이다. 증상이 어떤 신호에 있느냐에 따라(녹색, 황색, 적색) 자신의 천식 증상에 맞추어 어떤 약물을 복용해야하고 언제 먹어야 하는지를 권고한다. 자신이 어떤 신호에 있는지 알기 위해서 는 최대호기 유속을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또한 이 계획은 천식 증상 때문에 의사를 찾아가야 할 때를 가르쳐준다.

천식 조절 계획은 다음과 같다.
녹색 신호 계획 : 천식 증상이 시작되는 것을 막기 위한 일반적인 치료를 한다.
황색 신호 계획 : 어떻게 천식 증상을 중단시키고 천식 발작이 악화되는 것을 막는지 설명한다. 평소에 복용하는 약물 이외에 어떤 약물을 추가해서 복용해야 하는지를 말 할 수 있다.
적색 신호 계획 : 심각한 천식 발작일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이것은 의학적인 응급상황이다.
 

천식의 예방

 
천식을 완전히 막는 방법은 없다. 그렇지만 천식 발작의 기간이나 심각성을 줄여줄 수는 있다.

알레르기에서의 스스로 돌보기를 참고한다.
 

집 안의 바퀴벌레를 제거한다. 음식이나 쓰레기를 노출된 채로 집 안에 두지 않는다. 바퀴 벌레제거 스프레이는 천식 발작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바퀴벌레 미끼약 등을 이용해서 제거한다.


모든 종류의 연기는 피한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라면 당장 금연해야 한다. 사람들이 모여 담배를 피우는 장소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나무를 태우는 난로도 좋지 않다.


공기의 자극원을 피한다. 공기 중의 오염도가 높거나 꽃가루 지수가 높은 날에는 실내에 머무는 것이 좋으며 강한 향수, 연기, 냄새는 피한다.


애완동물에게 새 주인을 찾아주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차가운 공기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차가운 날씨에는 코로 숨을 쉬도록 하며 코와 입을 스카프나 마스크로 덮어주도록 한다.


아스피린,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는 특정 환자들에게서는 심한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약을 복용할 때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고 조심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약물을 복용한 후 문제가 있었다면 당장 그 약물을 끊고 대신 아세타아미노펜을 복용한다.


의사와 상의 없이 감기약이나 기침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그것이 처방전이 필요없는 약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이다.


스트레스는 천식 발작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이다.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이완 운동을 연습하라. ‘ 스트레스의 증상 관리하기’를 참고한다.


평소에 손을 잘 씻고 매년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아서 감기나 독감에 걸릴 확률을 낮춘다.


가습기를 사용한다면 매주 한번 가습기를 깨끗이 닦아 사용한다.


폐와 기도를 강하게 한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수영이나 아쿠아로빅이 천식 발작을 적게 일으키므로 좋다. 심한 운동이 천식을 유발시킨다면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며, 약물과 운동 종류를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이완요법’의 숨 쉬는 방법을 연습한다.


집에서 천식 증상을 조절할 수 있도록 주치의와 상의하여 천식 조절 계획을 세운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에게도 그 계획을 가르쳐서 천식 발작 기간 동안 환자를 도울 수 있게 한다.


천식 증상이 없지만 진행되고 있는 기도의 염증을 치료하기 위한 계획을 따라한다. 또한 이 계획이 자신에게 잘 맞는지 보기위해 정기적으로 체크해야 한다.


최대호기유속 측정을 배운다. 또한 정기적으로 측정하면 어떻게 폐가 작용하는지도 알 수 있으며 천식 발작이 왔을 때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때로는 천식 발작을 유발하는 원인을 잘 모르기 때문에 천식 발작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서 스스로 천식의 증상을 항상 관찰할 필요가 있다. 천식 조절 계획을 사용하면 천식 발작 증상 때문에 응급실을 방문하거나 병원에 입원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천식환자 스스로 돌보기

 
일단 천식 발작이 시작되었다면 집에서의 즉각적인 처치가 증상의 경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정량 흡입기(MDI) 사용법을 배운다. 흡입기는 기도에 적당량의 약물이 들어가는 것을 돕는다. 보조흡입기(spacer)는 흡입기를 사용할 때 같이 사용하기도 한다. 흡입기를 처음 사용할 때는 자신이 제대로 사용하는지 담당 의사 앞에서 흡입기와 보조 흡입기 사용을 해보는 것이 좋다. 이런 연습을 통해 많은 천식 환자들이 흡입기와 보조 흡입기는 제대로 사용하고 있다.


기관지의 점액이 잘 배출 될 수 있도록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적어도 하루 2L의 물을 마시도록 한다.

스스로 하는 집에서의 치료가 천식 발작의 심각성을 잘 조절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진다.


천식 발작을 기록한다. 천식 발작 후에는 무엇이 발작을 유발하였으며 무엇이 발작을 잠재우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천식 조절 계획에 있어 의문 나는 것들을 적어 놓는다. 담당 주치의를 만나러 갈 때에는 그 기록을 가지고 가서 천식 조절 계획이나 약물 복용에 대해 상담을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병원에 가야할 때

 
>> 천식 조절 계획을 알고 있다면 그 계획을 따르 고 심각한 천식 발작이거나 다음과 같은 경우 119나 여타 응급 구조 서비스를 불러 응급실에 가야한다.

심각한 호흡 곤란이 있다.
약물 복용/흡입 후 20분 후에도 호전되지 않는다.

>>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다.

흉통이나 숨쉬기 힘든 증상 등 심장 문제와 관련이 있는 증상이 있다.

심각한 천식 발작이 있으며 (최대 호기 유속이 자신 최대량의 50%에 못 미칠 때) 약물을 복용/흡입에도 몇 가지 증상은 호전되지 않는다.

천식 증상이 천식조절계획을 따랐음에도 좋아지지 않는다.

기침했을 때 어둡고 누런색이나 피가 비치는 점액이 나온다.

급성 천식 증상 (천명, 기침, 숨쉬기 힘듦)이 처음 나타났다.

천식 발작이 시작되면 정확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 일단 자신의 천식에 대한 약물 치료를 이해하고 실행에 자신감이 생기면 가벼운 천식 발작에는 의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다.

평소보다 자주 천식 약물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것은 환자의 천식이 더 심해졌다는 것을 의 미할 수 있다.

환자 자신이나 같이 사는 식구들이 천식 발작 의 즉각적인 치료에 대해 교육받지 못했다.

천식 발작 치료 약물이 효과가 없다.

약물 조절을 상담하기 위해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다. 담당 의사 역시 환자가 약물 치료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고 적절한 약을 투여 받고 있는지에 대한 환자의 의견이 필요하다.

천식 발작을 악화시킨다고 생각되는 알레르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다.

같은 천식 환자들을 만나서 얘기하는 것이 치료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있으며 예방과 치료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Posted by 비회원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74 75 76 77 78 79 80 81 82 ··· 88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