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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레르기(알러지)의 원인과 해결 방안

알레르기(알러지)의 원인과 해결 방안 알러지 정보 2008.04.04 17:56

알레르기(알러지)의 원인과 해결 방안





알레르기성 질환은 항원항체반응에 기인하는 질병 현상을 말하며 가장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고 있는 아토피, 비염, 천식을 3대 알레르기질환이라고 부른다.

알레르기질환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유전적인 요인에 환경오염의 원인이 더해져 일어나는 인체 내 면역체계의 붕괴 현상이다.

양친 중 1명이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자녀는 50% 이상이 알레르기질환을 보이고 있고 양친 모두가 알레르기 질환이 있으면 자녀가 알레르기질환을 나타낼 확률은 70% 이상이어서 알레르기 질환은 유전적으로 전이된다고 밝혀지고 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은 대단히 많고 다양하여 일일이 열거하기가 어려우나 전세계적으로 자연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산업화가 계속되면서 알레르기의 병률은 더욱 더 높아져만 가고 있다. 자동차 수가 많고, 아파트 보급률이 높은 선진국일수록 알레르기 환자가 많다는 데에서 알레르기 질환을 “환경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물질을 정리하면 대표적으로

환경오염물질 – 자동차 배기가스, 새집증후군 오염물질, 공장의 매연, 수질오염 등

음식물 항원 - 우유, 계란, 어류, 육류, 콩, 조개류, 게, 새우, 복숭아, 딸기 등

흡인성 항원 - 미세먼지, 집먼지진드기 사체, 꽃가루, 곰팡이, 동물의 털 등

약물성 항원 - 페니실린제, 아스피린, 설피린등

접촉성 항원 - 세제나 화장품, 옻나무, 금속류, 화학물질 등

이 밖에도 바이러스나 세균감염이 항원이 되기도 하고 온도 변화에 의한 온도차 알레르기, 심한 운동으로 인해 발작하는 운동성 알레르기, 물리적 자극에 의한 알레르기, 심지어는 스트레스가 심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다.


< 알레르기 질환 해결방안 >


흔히들 범하기 쉬운 오류가 약을 먹고 로션 연고 등을 바르면 알레르기 질환이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성인병과 각종 알레르기 질환은 발생요인을 찾아서 제거하지 않는 한 그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될 문제가 결코 아니다.  


♣ 몸 안에 독소를 적게 쌓이게 하라.

알레르기질환과 각종 성인병은 환경오염, 잘못된 식생활, 스트레스 등의 이유로 혈액순환 장애 등의 이상이 생기면서 발생한 면역체계의 붕괴현상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따라서  더 이상 몸에 독소가 쌓이지 않도록 새집증후군, 먼지, 집먼지진드기 사체 등의 오염된  실내공기와 환경을 개선시키고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위해 좋은 물을 하루 2리터 이상 먹는 것이 좋다. 인스턴트식품 자제 등 음식을 조절하고 적당한 운동과 스트레스를 줄이며 기존의 몸에 쌓여있던 노폐물(독소)를 밖으로 배출시켜야만 한다.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면 혈액 또한 오염이 되어 어혈이 생기게 되는데 찐득찐득해진 혈액은 모세혈관을 잘 통과하지 못해 신체의 장기와 각 기관에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공급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또한 어혈이 쌓이면 외부의 침입자인 병원균에 대항하는 면역세포들의 활동도 위축이 된다.

그러나 100% 유기농 식품만을 먹지 않는 한 음식물로부터의 농약 흡수, 라면 등 인스턴트 식품의 화학 조미료, 몸에 해로운 첨가물, 잦은 육류섭취, 튀김, 과자류로부터 오는 과다지방질의 축적을 피할 수 없다. 음주와 흡연을 통해 독소가 쌓이는 것도 간과할 수 없다.

산 속에 통나무나 황토 집을 짓고 유기농으로 지은 음식만을 먹고 도시생활을 포기하지 않는 한 체내에 들어오는 모든 독소를 피할 길이 없다는 것이다.

문제의 해결방법은 가급적 최대한 내 몸에 들어오는 독소를 줄이고 이미 들어온 독소는  빨리 제거하여 몸 안의 독소를 최소화 하는 데에 있다. 


♣ 해독 프로그램을 가동하라

어혈을 풀어주고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은 좋은 공기, 좋은 물, 좋은 음식, 적당한 운동,  스트레스 조절 이 모두를 균형 있게 신경을 쓰는 것이다. 웰빙의 5대요소라고 할 수 있는   위에 열거한 방법들이 매우 훌륭한 해독 프로그램이다.

좋은 음식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지만 그 보다 더욱 중요한 좋은 공기, 좋은 물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둔감한 것 같다.

보통 사람들은 하루에 음식 1.4kg, 물 2.3 kg정도를 섭취하지만 공기는 15 kg을 호흡하고 있다.  입으로 먹는 음식물은 섭취 후 영양분만 취하고 대부분이 대.소변으로 배출된다.  반면 공기는 폐 속에서 혈관으로 섞여 바로 우리 몸의 일부가 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의학적으로 공기는 음식보다 수십 배 이상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 생명의 근원, 좋은 공기를 마셔라

미국 의과대학 알레르기 연구소 발표에 의하면 거의 모든 질병의 50% 이상은 실내공기 오염이 원인이 되며 기존의 병세를 악화시킨다고 한다. 가정과 사무실, 학교 등의 실내공기는 대부분의 사람이 일생동안 마시는 공기의 80~9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 더욱   문제인 것은 이러한 실내공기가 실외 공기에 비해 10배 이상 나쁘다는 것으로, 이미 수   차례의 언론보도가 있었다.

실내공기를 오염시키는 물질은 크게 유해가스 형태-포름알데히드, VOC’s, 일산화탄소 등-, 공기 중에 떠다니는 바이러스와 곰팡이 등의 병원균, 미세먼지들이 있다.

실내공기 질을 개선하는 것이 비단 알레르기 환자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건강증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성능이 뛰어난 공기청정기와 공기정화용 숯 등의 사용은 필수적이다.

또한 새집에 들어가거나 도배, 장판, 페인트칠 등의 리모델링을 할 때 우려되는 새집증후군 발암물질은 그 발생기간이 10년이나 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건물에서 새집증후군 오염물질이 발생되고 있다고 해도 과하지 않다.  따라서 현대인 중에 새집증후군 새차증후군 등의 오염물질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고 보아야 하며 절대 가벼이 넘겨서는 안 된다. 알레르기질환이 없던 사람들도 새집증후군 발암물질에 일정 기간 노출이 되면 비염이나 아토피가 생기는 경우가 적지 않고 본래 질환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집안에 곰팡이균, 집먼지진드기 사체와 배설물, 새집증후군 오염물질을 제거하지 않으면서 알레르기 질환을 치료한다고 갖은 방법을 시도해 보았자 몸 안에 새로운  독소가 계속해서 쌓이게 되므로 소용이 없어지게 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 물 부족은 각종 질병의 원인, 좋은 물을 충분히 마셔라

수족관의 물이 상하면 그 안에 살고 있는 물고기가 살 수 없듯이 우리 몸도 역시 이와 같다.

체내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물 속에서 인체에는 60조 개의 세포가 살고 있다.

건강에 좋지 못한 물을 마시고 있다면 체내의 70%를 차지하는 물이 오염되기 마련이고 이에 따라 세포도 병들거나 죽게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물은 우리 몸 속에서 영양분의 흡수에 도움을 주며 체온조절, 소화촉진, 혈액순환 향상,

독소와 가스방출, 산소운반, 체형과 신체 균형 유지, 음식물 이동과 관절의 용매 역할

을 하는 등 생명유지에 필요한 필수작용을 하고 있다.

이러한 작용을 하면서 체내를 순환한 후 소변과 땀으로 배출되는데, 매일 소모량만큼

충분히 마셔 보충해 주지 않으면 대사에 필요한 수분을 피부세포를 비롯한 체내 세포 들로부터 뽑아가게 되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노화를 촉진시키게 된다. 특히 아토피, 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자들의 수분 손실율은 정상인에 비해 매우 심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일어나며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물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체내 영양소의 공급과 노폐물 제거에 관여한다는 것이다. 인체에 좋은 물은 물질대사로 생기는 각종 노폐물의 체내 축적을 막거나 완화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변비 예방에 좋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고, 대장질환

의 위험성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까지 있다. 실제로 좋은 물을 많이 마시면 암 발생 위험도 줄여준다. 발암물질이 예민한 부위에 접촉하기 전에 몸 밖으로 씻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좋은 물은 독소를 배출시켜 신체를 정화시켜 주는데 만약 독소들이 배설되지 않고 몸에 흡수된 상태이면 두통, 피로, 통증, 거친 피부, 만성질환 및 암의 원인이 된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식사량을 줄이는 경우에도 물은 충분히 마시는 게 좋다.

물 때문에 체중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물은 오히려 다이어트를 도와준다. 식사 전에(식전 1시간 전후) 한두 컵의 물을 마시면 포만감 때문에 식사량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체내 지방을 분해시키는 대사과정에서 없어서는 안될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지방분해에 도움이 된다.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는 잘못된 상식 때문에 수분 섭취를 줄일 경우 체내에 지방은 계속 쌓이게 된다.

물은 노화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 갓난 아기의 체내수분율은 85% 이상이고 성인은 60~70%, 노인은 50% 이하이다. 아이의 볼은 탱탱한 반면 노인의 피부는 탄력을 잃어  거칠고 쭈글쭈글하다. 몸에 좋은 물을 많이 마시면 노화를 더디게 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

인체의 수분은 하루에 호흡 시 날숨으로 0.6ℓ, 피부에서 증발로 0.5ℓ, 대소변으로 1.4ℓ 등 총 2.5ℓ가 빠져 나간다. 반면 음식 섭취와 몸 속의 대사과정 등을 통해 보충되는 양은   고작 1ℓ 정도다. 국내 성인의 하루 물 섭취량은 평균 0.6ℓ로 턱없이 모자란 실정이다. 게다가 술과 담배, 커피 등 ‘물의 적’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

특히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정상인 보다 수분손실이 심하게 일어난다고 밝혀졌다. 피부가 거칠고 각질이 일어나는 것은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적인 현상이다.
따라서 몸에 좋은 물을 잘 선택해서 몸에서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충분한 양의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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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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