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안과 응급처치] 눈에 이물질이 튀어 들어간 경우의 눈 응급처치 방법

[안과 응급처치] 눈에 이물질이 튀어 들어간 경우의 눈 응급처치 방법 안과정보 2008.10.27 20:46

[안과 응급처치] 눈에 이물질이 튀어 들어간 경우의 눈 응급처치 방법







어떠한 상처나 마찬가지겠지만 불의의 사고나 갑작스런 장애가 발생했을 때 처음 몇 분간의 응급처치가 나중의 치료나 회복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적절한 응급처치는 생명을 구할 수도 있고, 안과의 경우 실명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요즈음은 기상이변으로 인해 수해나 산사태 등 예측불허 사고가 자주 발생되는데 이러한 때에 응급처치 요령을 잘 파악해 둔다면 실명이나 질병의 악화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래나 작은 금속, 티끌 등이 눈에 들어가면 이물감과 함께 충혈 되고 눈물이 나며 통증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이물은 때때로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지만, 극히 작은 경우에는 무엇인가 있다는 것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럴 때는 절대로 눈을 비비지 말아야 합니다.

단순히 결막(흰자위 부분)에 붙어 있을 수도 있지만, 이물이 각막표면이나 깊은 곳에 박히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결막이나 각막표면의 이물은 간단히 제거가 되지만, 깊은 곳에 박힌 경우는 각막 천공의 우려가 있으므로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처럼 이물이 삽입될 경우 눈물에 의해 저절로 흘러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응급처치 방법으로는 생리식염수나 깨끗한 물을 이용하여 눈을 씻어내 이물이 흘러나오도록 할 수 있는데, 오히려 깨끗하지 못한 물이나 농도가 맞지 않는 식염수를 사용하면 균을 넣어 주거나 눈을 자극하는 결과가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처럼 눈을 씻어내어도 이물이 나오지 않으면 되도록 눈에 자극을 줄이고 인대를 한 후 가까운 안과전문의를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병원에서는 국소마취를 한 후 끝이 뾰족한 이물침을 사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하고, 감염 방지를 위해 항생제를 점안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전신 항생제를 쓰기도 합니다.

특히, 쇳가루가 들어갔을 때에는 이물질을 제거한 후에도 녹으로 인한 갈색륜이 남을 수도 있으므로 빨리 제거해야 합니다.

그 외 못이나 철 조각들이 작업 중 눈에 튀어 들어가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는 머리가 흔들리지 않게 최대한 조심하면서 병원으로 바로 오셔야 합니다.

이런 조각들이 눈에 들어가서 박힌 경우 급하게 병원으로 오게 되면 오히려 망막박리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오히려 침착하게 천천히 병원으로 이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출처 : 송파시력강화센터, eyeclean.co.kr ]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