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안과 정보] '초사체 출혈'(유리체 출혈) 이란 무엇인가?

[안과 정보] '초사체 출혈'(유리체 출혈) 이란 무엇인가? 안과정보 2008.10.27 20:42

[안과 정보] '초사체 출혈'(유리체 출혈) 이란 무엇인가?







유리체란 안구의 약 75%를 차지하는 조직으로 젤리같은 투명한 조직이다. 99%가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이가 들면서 혹은 안외상이나 염증등의 원인으로 유리체가 액화되거나 수축하게 된다. 유리체 출혈은 유리체 혼탁의 가장 많은 원인으로 망막이나 맥락막 혈관이 터져서 유리체내로 출혈이 되는 것이다.

유리체는 정상적인 혈관보다는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에서 훨씬 쉽게 터진다. 비정상적인 혈관형성의 중요한 원인으로는 망막정맥폐쇄증,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망막혈관염, 맥락막신생혈관증등 여러 가지 질환이 있다. 정상적인 혈관도 심한 안외상이라든지 망막에서부터 유리체막이 갑자기 떨어지는 경우나 망막열공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출혈이 발생한다. 증상은 유리체내로 출혈이 있다.

진단은 외래에서 동공을 산대해서 검안경과 진단용 렌즈로 세극등을 통하여 시행하고 초음파를 통하여 유리체 박리와 망막박리의 상태를 검사한다. 이러한 유리체 출혈은 발생초기에 약물로 치료하고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그렇게 함으로 재출혈이 되는 것을 최대한 예방하고 출혈이 빨리 흡수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유리체 출혈은 일정한 기간동안은 흡수되기를 기다려야 하며 일정한 기간이 경과한 후에도 흡수가 되지않으면 유리체 절제술을 시행하여야 한다. 그러나 유리체 출혈이 열공성 망막박리를 동반하거나 섬유조직의 증식과 견인성황반부박리 등이 있는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망막 조직의 증식이 동반되는 안외상에 의한 유리체 출혈등은 출혈이 흡수되기를 기다리지 않고 빠른 시일내에 수술하는 것이 좋다.

수술적치료는 안내조명과 절제기구를 사용하여 혼탁된 유리체를 제거하고 비정상적인 조직을 잘라내는 유리체절제술을 시행한다. 유리체의 혼탁이 제거되면 빛이 망막에 도달하여 상이 맺히게 됨으로 시력이 회복된다. 유리체출혈에 대하여 유리체절제술을 시행한 후에 재출혈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수술전보다 훨씬 빨리 흡수가 되지만 흡수가 잘 안 되는 경우라도 유리체내의 출혈과 가스를 치환하는 액체가스 치환술을 통하여 어렵지 않게 치료할 수 있다.

유리체 출혈에 대한 수술을 시행한 경우는 대부분 형광 안저 촬영술을 시행하여 유리체 출혈의 원인에 대해 검사한 후 필요하면 레이저 광응고술을 시행한다. 유리체 출혈이 있는 환자는 안과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기적인 검진과 치료를 받아 실명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유리체 출혈이 발생한 환자는 잠을 잘 때에 머리를 높이하고, 운동을 삼가고, 술을 먹지말고, 열탕에 들어가거나, 사우나를 하지 말아야 한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