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안과 응급처치 요령] 공이나 둔기에 눈을 맞았을 때의 눈에 대한 응급처치 요령

[안과 응급처치 요령] 공이나 둔기에 눈을 맞았을 때의 눈에 대한 응급처치 요령 안과정보 2008.10.27 20:22

[안과 응급처치 요령] 공이나 둔기에 눈을 맞았을 때의 눈에 대한 응급처치 요령







안구가 외부로부터 둔하게 타박을 받으면 외상의 힘이 미치는 방향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상처를 입게 됩니다. 또한 눈이나 머리에 직접 타박상을 입었을 때는 충격의 정도에 따라 안구 파열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두부 외상인 경우에도 간접적으로 눈에 손상을 가져옵니다.

흔히 보는 안검 및 결막하출혈 그 자체는 중요하지 않으나 때로는 전방출혈, 홍채이단, 초자체 및 망막출혈, 망막박리와 안와골절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각막이나 공막이 직접 타박상을 입어도 그 힘은 안구 전체에 미치게 됩니다.

가장 흔히 보게되는 안구의 타박상은 야구나 테니스 시합 중 공에 직접적으로 맞는 것인데, 이 경우 먼저 눈이 잘 보이는지를 점검한 뒤 조금이라도 흐릿하게 보이면 최대한 안정을 취한 상태에서 가까운 안과를 찾으셔야 합니다.

진료가 어려운 경우는 집으로 가셔서 양쪽 눈을 가린 후 머리쪽이 높게 비스듬한 자세로 절대 안정을 취하신 후 다음 날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공에 눈을 맞으면 눈 안쪽의 전방에 출혈이 생길 수 있으며, 출혈이 양이 많아지면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충격의 강도가 높은 경우에는 안구를 싸고 있는 뼈가 부러져 안와골절이 생길 수도 있는데, 이 때는 먼저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게 됩니다. 눈을 누르지 말고 최대한 빨리 안과전문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눈에 강한 충격을 받았을 때 나타나는 변화를 주의깊게 관찰하면 외상성 백내장, 망막박리, 시신경 손상, 안와골절, 녹내장 등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신속한 응급처치는 매우 중요하며 간단한 응급처치를 한 후에는 반드시 안과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때에 따라 절대 안정을 요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섣부르게 자가진단과 치료만을 행하거나 의사의 처방없이 약국에서 안약을 사서 점안하는 행위 등은 절대 금물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출처 : 밝은세상안과, bgsseye.co.kr]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