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충혈된 눈] 눈이 맑지 않고 충혈되는 이유는 뭘까?

[충혈된 눈] 눈이 맑지 않고 충혈되는 이유는 뭘까? 안과정보 2008.10.27 20:08

[충혈된 눈] 눈이 맑지 않고 충혈되는 이유는 뭘까?

 




눈이 자주 충혈되는 이유는 뭘까?

눈이 충혈된다는 건 흰자에 있는 실핏줄이 부어서 빨갛게 보이는 것이다.
보통 땐 실핏줄이 가늘기 때문에 자세히 보지 않으면 잘안보이지만 염증이 생기면 핏발이 굵어진다.

충혈이 자주 생기는 사람은 실핏줄이 다른 사람보다 많기 때문인데 완전히 제거하는 건 불가능하다.

충혈된다는 건 안과에선 아주 기본적인 증상인데, 중한 질병의 초기증상인지, 아니면 그냥 넘어가도 되는 건지 꼭 감별진단을 해야 된다.

그러므로 이런 증상이 있을 땐 눈에 뭔가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걸 암시하기 때문에 여러 질병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검사 한다.

충혈될 때는 시력검사를 기본적으로 제일 먼저 해야 된다. 교정 전, 후의 시력이 얼마인지, 맞는 안경을 끼고 있는지, 아니면 안경을 써야되는데 안 쓰고 있는지 검사해야 된다.

눈썹이 눈을 찌르는지, 눈꺼풀과 눈 주위 피부에 염증이 있는지도 검사해야 된다. 세극등현미경으로 각막, 결막 및 눈 속에 이상이 있는지 전반적으로 검사해서 각막염, 만성결막염 여부를 판별한다.

또 익상편과 검열반이 있는지도 본다. 검열반이 있으면 검은자 안쪽에 좁쌀만한 돌기가 솟아올라 있는데 살이 자라있는 것이다. 동양인들은 대부분 있다. 피곤하거나 음주 후, 목욕 후에 이물감과 충혈이 자주 생긴다.


알레르기 결막염, 안구건조증이나 녹내장


레르기 결막염, 안구건조증이나 녹내장도 빼놀 수 없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충혈과 피로를 없애준다는 안약을 안과의사 처방 없이 남용하는 사람이 있다. 일시적인 효과는 있지만 이것은 눈의 모세혈관을 강제로 수축시키는 안약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이에 따른 산소공급을 막는 부작용을 초래한다. 

가끔 흰자가 빨갛게 충혈되서 큰 문제가 생긴 걸로 생각하고 황급하게 안과를 찾아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보기와 달리 의외로 간단하다. 결막하 출혈인데 치료 안해도 되고 2~3주면 자연히 없어지니까 걱정 안해도 된다. 눈에 해롭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자주 생기는 경우는 출혈성 질환을 의심하고 내과 진찰을 받아야 된다.

충혈되는 눈을 갖고 있는 사람은 깨끗한 눈을 갖는 게 소원일텐데 무슨 뾰족한 수가 없냐고 질문을 많이 한다. 그러나 별난 치료방법을 찾기보다는 환경을 개선하고 눈 피로를 덜어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시원하다고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안약을 오래동안 계속 넣으면 자신도 모르게 녹내장이 와서 실명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된다. 안압이 아주 높아서 눈 아프거나 어떤 특별한 싸인이 있으면 예방을 할 수 있겠지만 이런 경우는 별 증상없이 나빠지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해야 된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