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백내장 수술의 주의사항 (수술전, 수술 중, 수술 후)

백내장 수술의 주의사항 (수술전, 수술 중, 수술 후) 안과정보 2008.03.09 13:38

백내장 수술의 주의사항  (수술전, 수술 중, 수술 후)
 


 [수술전] 
 

백내장 수술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눈부위만 국소 마취를 시행하고 실시하며 수술시간 또한 30분이내에 모든 과정이 완료되고 수술도중 피가 거의 나지 않으므로 환자에게 거의 신체적 손상을 주지 않은채 수술이 시행됩니다.

그러나 아무리 간단한 수술이라도 수술을 받기전에 전신상태가 가장 좋은 상태에서 시술받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당뇨나 고혈압등이 있는 경우 내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조절하신후 수술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안과전문의가 모르고 있는 안약이나 경구약등을 복용시에는 반드시 수술받기전 상의 하셔야 합니다.
 

  
[수술중] 

  
백내장 수술은 국소마취하에 실시하므로 수술도중 환자가 의식이 있고 신체를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어 의사의 지시대로 협조를 잘하지 않으면 현미경하에 미세하고 정교하게 실시하는데 큰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술도중 의사의 지시없이 머리를 움직이거나 목등을 포함해 온 몸에 힘을 주는 등의 행위는 좋지 않으며 부득이 기침등이 나올 경우엔 사전에 미리 의사에게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또 수술도중 환자가 눈을 감거나 안구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의사의 지시없이 마음대로 눈을 움직이거나 눈을 꽉 감는등의 행위는 수술시간을 연장시킬 뿐 아니라 수술도중 합병증의 발생을 가능하게 하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짧은 시간안에 모든 시술과정이 끝날 수 있도록 편안한 마음과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과거에는 양눈을 가린채 수일이상 침대에 누워있어야 했으나 최근에는 초음파 유화 흡입술 등 수술기법 및 기구들의 발전으로 수술 즉시 거동이 가능하며 화장실 출입, 산보 및 TV시청등 거의 대부분의 일상생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수술받은 눈도 대개 다음날부터 가리지 않은채 자유롭게 보실수가 있습니다. 식사시 음식등에도 전혀 제약이 없어 모든 음식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단, 수술받은 부위의 상처가 아물기까지 대개 1달정도는 외부로부터 충격을 받거나 눈을 심하게 문지르거나 누르는등의 행위는 가급적 피하도록 해야 하며 수술후 약 1-2주는 사물의 색감이나 선명도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동공의 산동으로 인해 밝은 빛에서는 눈부심등의 현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야외에서는 선글라스나 보안경등의 사용이 도움이 됩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