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아기가 아플때] 아픈 아기 간호 포인트

[아기가 아플때] 아픈 아기 간호 포인트 아이키우기 2008.11.19 21:15

[아기가 아플때] 아픈 아기 간호 포인트

 


 

◆ 엄마가 간호하면 더 빨리 나을 수 있어요!

면 이불을 사용한다. 면 이불은 아이의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된다.

특히 열이 있는 경우에는 자주 침대 시트 또는 요 위에 까는 면 패드를 갈아준다. 깨끗한 시트는 아픈 아이의 기분을 상쾌하게 해준다.

아픈 아이가 언제든지 일어나 다닐 수 있게 잠옷과 함께 점퍼, 양말 등을 곁에 놓아둔다.

머리맡에는 화장지를 놓아둔다.

아파서 혼자서 화장실에 갈 수 없다면 아이 옆에 변기 또는 요강을 놓아둔다.

아이가 자주 토한다면 빈 그릇을 아이 옆에 놓아주며, 토한 뒤에는 입안을 헹굴 수 있게 물이나 음료수를 마시게 하거나 이빨 닦는 것을 도와준다.

◆ 아픈 아이에게 음식이나 음료를 주는 방법

음식량을 줄이는 대신 보통 때보다 자주 준다.

몸이 나으면 다시 잘 먹을 것이므로 안 먹는다고 꾸짖지 않도록 한다.

아이가 특별히 좋아하는 음식을 준다.

목이 아플 때는 차가운 음식물, 즉 아이스크림을 주거나 과일 주스, 요구르트 등과 함께 차가운 단과자를 주면 목의 통증이 완화된다.

가벼운 증세일 때는 쌀죽이나 으깬 감자를 준다.

아이가 식욕을 되찾는 즉시 먹을 수 있는 한 많이 먹게 해준다.

◆ 음료를 더 많이 마시게 하는 요령

보통 때는 어른들만 사용하던 잔으로 마시게 해준다. 그렇게 되면 아이는 색다른 기분을 느껴 잘 마시게 된다.

작은 잔이나 작은 술잔에 마실 것을 주는 것이 잘 마시게 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그렇게 하면 더 재미있고 양도 적어 보여 잘 받아 마시게 된다.

배, 사과, 귤, 수박 등의 과일 주스를 준다. 거품이 이는 탄산수에 타서 주면 더 먹음직스러워 보인다.

구불구불하거나 휘어진 것 등 재미있는 모양의 빨대를 사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아이가 우유를 싫어하면 밀크쉐이크나 아이스크림을 넣어서 아이의 관심을 끌도록 한다.

가능한 한 마실 것을 다양하게 준비한다.

어린아이나 아기들은 숟가락으로 한 모금씩 먹게 한다. 손잡이가 기다란 숟가락을 써서 마치 게임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게 해도 좋다.


식사량과 음식 조절 요령

아기가 아플 때 식사는 어떻게 먹여야 할까. 아무래도 아기가 아프면 잘 먹지 못하게 되고 부모는 더욱 속상하기 마련이다.

감기에 걸린 아기는 전신의 저항력이 떨어져 설사하기 쉬우므로 식사의 양을 줄이는 것이 좋다. 더군다나 감기에 걸리면 식욕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게 먹는 경우가 많은데, 평소보다 적게 먹는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억지로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구역질도 없고 설사도 안 하면 보통 때의 식사량에서 약간 줄이는 정도가 적당하다.

음식은 익혀서 부드러운 것을 먹이고, 기름기가 많은 육류나 버터가 들어간 음식은 줄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생야채는 날것이어서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삶아주는 것이 좋다. 과일도 생야채와 마찬가지로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많이 먹이지 않는 것이 좋으나, 열이 날 때는 신선한 것을 골라서 조금씩 먹이면 좋다. 단, 귤은 감기에 걸렸을 때 목을 아프게 하거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많이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설사하는 아기에게는 설사의 정도에 따라 식사가 달라져야 한다. 설사만이 유일한 증상일 뿐 기분도 좋고 열도 없는 단순한 설사일 때는 보통의 식사로도 괜찮다. 설사를 하면 식사를 제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아기의 설사 중에는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식사를 너무 줄이면 영양부족으로 전신의 저항력이 떨어질 수 있다.

소화불량증 설사는 토한다던가, 열이 나던가, 기분이 나빠지는 증상을 동반한다. 이 경우 처음 3, 4일은 식사를 줄이고 연하게 탄 설사 분유를 중심으로 먹인다. 아기가 먹고 싶어할 때는 수분을 보충해 준다. 식욕이 생기면 보통 먹던 이유식을 절반 정도 주고, 그 다음날은 2/3, 사흘째부터는 원래 분량을 먹인다.



 

Posted by 마이플라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10 11 12 13 14 15 16 17 18 ··· 6069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