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아이의 성장을 위해서 꼭 우유를 먹여야 할까?

아이의 성장을 위해서 꼭 우유를 먹여야 할까? 아이키우기 2008.11.19 20:47

아이의 성장을 위해서 꼭 우유를 먹여야 할까?







올바른 이유식과 유아식을 하기 위해서는 분유와 생우유등 유제품 위주의 식사를 제한하고 다양한 잡곡과 멸치국물과 가루, 해조류 국물과 가루, 두부, 두유, 된장 등 콩제품과 채소를 충분히 먹이라는 권유를 받은 소아의 엄마들께서 가장 걱정하는 것이 아이의 성장 문제입니다. 우유를 많이 마시는 다른 아이들에 비해 체격이 왜소해 질 것을 염려하는 거지요.

우유가 성장기에 요구되는 다양한 영양을 함유하고 있어 아이들에게 적극 권장되고 있지만 이처럼 우유에 영양이 많은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우유의 풍부한 영양은 우리 아이들이 아닌 송아지를 위한 겁니다. 우유에 모유의 4배나 되는 칼슘, 6배나 되는 인이 들어 있음을 가지고 건강식품으로 단순하게 받아 들여서는 안됩니다.

모유와 우유의 영양소 차이는 사람과 소 각각의 발달과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 15년-20년에 걸쳐 성장하여 어른이 되는 사람에 비해 소는 1-2년 안에 한 마리의 어른 소가 되기에 소의 젖, 즉 우유에는 그만큼 빨리 성장시키기 위한 영양소가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유는 송아지에게나 적합하지 사람에게는 오히려 과잉 영양식품입니다. 이러한 영양 과잉은 우유를 섭취한 아이들을 소처럼 빨리 성장시키나 자연의 순리에 벗어난 만큼 부작용이 따르지요.영양의 과부족(過不足)도 병입니다. 영양이 부족해도 병이지만 지나쳐도 병이 된다는 것이죠. 저는 지나친 영양도 병이 됨을 우유를 통해 경험합니다. 산 정상에 빨리 오른 사람일수록 서둘러 산에서 내려오듯이 자연법칙에서 어긋난, 지나친 성장은 인체의 노화를 촉진시켜 성인병의 연령을 낮춥니다.

우유 천국인 미국에서조차 많은 소아과 의사들이 어린이들에게 저지방 밀크조차 하루 1컵 이상 먹이지 않는 게 좋다고 말하는 것은 우유를 즐기는 어린이들이 20세 전에 비만과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과잉 영양에 성장 촉진 호르몬과 항생제 등이 함유된 사료를 먹고 자라는 가축의 환경오염 문제를 보면 우유가 엄마들이 무조건 신뢰하는 만큼 완전한 건강식품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건강의 척도는 키를 나타내는 숫자가 아닌 까닭에 키 크다고 건강한 것으로 여겨서는 안됩니다.아토피, 비염, 천식 등으로 고생하는 아이를 두고 성장을 염려하여 우유 차단을 망설이는 부모는 건물의 안전도와 상관없이 인테리어만 신경 쓰는 무책임한 건물주와 같습니다. 우유에 함유된 '알파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은 장내 세균에 의해 '에소루핀'이라는 알러지 물질을 만들어 내고, 염증을 억제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억제하기에 알러지와 만성 염증엔 우유가 금기식품임을 아셔야 합니다.

키 크기를 바라며 건강에 대한 배려 없이 아이에게 우유를 주시는 것은 모래 위에 벽돌을 쌓은 것과 같아서 부모 마음에 흡족한 높은 벽돌집은 결국 알러지와 성인병의 형태로 무너지고 맙니다. 따라서 체력과 체격의 균형 있는 발전을 원하시는 부모님들은 과감히 우유를 차단하고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는 자연식사와 함께 운동을 시키세요. 아이들은 뼈의 성장판에 지속적인 자극이 주어지면 크게 성장하는데 자연식을 통해 뼈가 건강한 상태에서 운동으로 성장판이 활성화되면 육류, 유가공품을 섭취하는 아이들보다 확실히 키가 더 큽니다. 운동선수들의 골격이 큰 것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가 아니라 성장기 때부터 운동을 해온 까닭이지요. 운동에 있어서 특히 뼈에 중력이 가해지는 점프가 중요합니다. 농구와 배구 선수들이 상대적으로 키가 큰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이에 아이의 성장을 바라는 분들은 '줄넘기' 같이 점프하는 운동을 꾸준히 시키시길 바랍니다.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주 내에서 점프 운동을 하는 아이들이 자연식까지 한다면 체격(키 크기)과 체력(건강)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답니다.



Posted by 마이플라워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 6069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