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독서 지도] 아이에게 통하는 독서원칙

[독서 지도] 아이에게 통하는 독서원칙 아이키우기 2008. 11. 11. 19:16

[독서 지도] 아이에게 통하는 독서원칙


 

 



1.독서의 대상은 없다.


책을 읽는 것만이 독서는 아니다. 독서의 대상은 TV, 영화, 광고, 연극 등 모든 매체와 신문, 잡지, 만화책, 공연 안내장, 전단지등 모든 인쇄물을 독서의 범위에 포함시킨다.

아이가 사회의 모든 이야기를 접하고 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대화를 유도해 보자. 아이의 사고력이 한층 깊어지게 된다.


2.편독은 NO!

아이에게 꼭 읽게 해야 할 책은 있지만, 읽지 못하게 해야 할 책은 없다. 편독을 피하고 주제를 다양하게 하여 독서의 폭을 넓혀주자.
역사, 사회, 철학, 과학, 문학 등 아이들의 성장에 맞추어 다양하고 균형 있게 선택해 사고의 폭을 넓혀 주어야 한다.


3.생각의 힘 키우기!

우화와 의인 동화를 많이 읽게 하자. 함축적인 의미가 숨겨져 있는 한문숙어, 속담 풀이, 세계명언 등은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여 생각의 힘을 키우기에 좋다. 주제를 파악 할 수 있다.


4. 인터넷 뉴스, 신문 읽기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를 아이 스스로 검색하게 하여 여러 매체에서 어떤 관점으로 다루고 있는지 관심을 갖게 하자.

글쓴이에 따라 어떻게 문제의 중심이 달라지는지 아이 스스로 깨우치게 하자. 문제의식과 비판적 안목을 키울 수 있다.


5. 독서 노트 만들기

제목, 지은이, 날짜, 줄거리, 느낀 점 등을 적는 독서노트를 만든다.
이 과정을 통해 개념→문장→단락→글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터득 할 수 있게 된다.


6.독서를 글쓰기로 연결시키기

글은 생각의 덩어리이다. 독서를 한 후 이 생각의 덩어리를 기사, 광고문, 인터뷰, 일기 등의 자유로운 형태로 느낀 점을 써보도록 한다. 흥미 있는 글쓰기는 논술의 가장 큰 힘이다.





Posted by 마이플라워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