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아이 성교육 상담 사례] 우리 아이가 음란물을 접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아이 성교육 상담 사례] 우리 아이가 음란물을 접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아이키우기 2008.11.09 23:06

[아이 성교육 상담 사례] 우리 아이가 음란물을 접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질문]

우리 아이는 여자이이이며 여섯 살입니다. 성격은 그다지 모나지 않고 딱 여섯 살 정서의 아이입니다.
어떤 경위인지는 명확히 모르겠으나 음란물을 접했던 모양입니다.
아빠에게 “아빠! 여자가 남자한테 oo하면 나쁜 거지?” 했답니다.(차마 입에 올리기도 가슴이 떨립니다.)

애 아빠는 몹시 당황했지만 의연하게 “ 그러~엄”하고 대답하고는 별일 아니라는 듯이 넘어갔다고 하더군요.
아이는 아빠랑 몹시 친밀해서 저에게는 안 하는 얘기를 아빠에겐 하곤 합니다. 아이가 다치거나 이번 일처럼 엄마로선 살 떨릴 정도로 쇼킹한 얘기까지도 말입니다.

한참 동안 정신을 못 차릴 정도로 당황했지만 어떻게는 경위를 알아야겠기에 궁리 끝에 얘기를 들려주듯 물어보았습니다. “컴퓨터나 텔레비전에 나쁜 병균이 들어오면 나쁜 그림들이 들어오게 된다.”면서, “혹시 그런 그림을 본 일이 있느냐”고 다분히 아이에게 맞는 수준으로 물어보았지만 그저 “도깨비를 보았어”라고만 대답합니다. 잊은 듯이 지나쳐 덮어두긴 정말 걱정스럽습니다.

아이가 성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를 갖지 않고 충격적인 기억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나게 하려면 엄마로서 어찌해야 현명할 걸까요?



[답변]

혹시 딸아이가 ‘섹스’라는 말을 했나요? 혹시 딸아이가 유치원이나 학원 같은 곳에 다니나요?
여러 친구들과 만나게 되면 뜻도 잘 모르면서 엉뚱한 단어를 배워 쓰는 경우가 많거든요.
5~6세 나이의 아이들은 가끔씩 깜짝 놀랑 용어들을 쓰곤 합니다.
막상 그 배경이나 뜻을 물어보면 잘 모르거나 엉뚱한 대답을 하기도 합니다.

돌려서 말하긴 했지만. 엄마가 ‘음란물’에 대한 얘기를 한 것에 대해 아이는 ‘도깨비’로 대답을 했는데 물론 그것이 음란물을 지칭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어쩌면 또 다른 것을 말했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엉뚱한 말을 한번 한 것 가지고 음란물을 보았다고 속단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아빠가 대수롭지 않게 응대한 것이나 엄마가 유아적으로 물어본 후 그냥 넘겨 버린 것은 아주 잘 한 일입니다. 약간의 아쉬움이 있다면 아빠에게 물었을 때 아빠가 자연스레 좀 더 물어보았더라면 그 배경을 알 수 있었을 것 같아요.

지금으로선 크게 걱정 할 일은 아닌 것 같군요.
혹시라도 음란물을 봤다고 한다면 분명히 그 장면에서 풍겨지는 느낌은 강하게 남아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아빠에게 표현했기 때문에 오히려 더 다행입니다.

결론적으로 ‘느낌 바꾸기’를 해 주세요. 

음란물을 보았다고 해도 그 느낌에 덮어 씌우기를 해주는 효과가 있을 거예요.
엄마 아빠와 함께 가슴이 탁 트이고, 세포가 싱싱해지는 여행을 다녀오시면 좋겠습니다.
자연 속에서 서로 뛰고 뒹굴면서 실컷 놀아 보는 거예요. 그러다 보면 신선한 기분을 느끼고 머리가 맑아져서 활기찬 기운을 가질 수 있습니다. 뭐, 야한 것을 보았더라도 흐려지게 되지요.

그리고 평상시 성에 대해 밝고 좋은 느낌을 남겨주기 위해 꽃이나 동물그림을 그리고 사림이 아기를 만들고 낳는 얘기 등 생명에 대한 얘기를 많이 들려주세요. 아름다운 그림도 자주 보여 주고요.
어떤 지식보다 느낌을 좋게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어떤 매체의 화면에서 남녀가 서로 껴안은 장면이나 침대 장면 등을 함께 보는 경우가 있더라도 당황해서 돌리지 마시고, 저렇게 남녀가 안고 같이 자는 경우는 좋은 일이고 아름다운 것인데 아무 때나 하는 것이 아니고 엄마 아빠처럼 사랑해서, 결혼해서 하는 것이라고 부연 설명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남녀가 언제 어떻게 사랑하는가는 차츰 철이 들면서 배우면 되는 것이긴 하지만 성에 대한 밑그림이 밝고 좋은 것이라는 것을 먼저 형성해 주기 위해 그러는 것이 좋습니다.


[구성애의 빨간책] 발췌
※위 내용의 모든 법적인 권한은 (사)푸른아우성에 있습니다. 자료를 가져가실때에는 출처를 명시바랍니다.




[출처 : 구성애의 빨간책]

Posted by 마이플라워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