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성장호르몬에 대해

성장호르몬에 대해 아이키우기 2008. 9. 25. 15:42
성장호르몬에 대해






성장호르몬이란 체내에서 성장을 촉진하는 호르몬으로 사람의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며, 성장과 발육에 필수적인 호르몬으로 결핍되면 왜소증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성장호르몬의 분비는 주로 잠이 들고 1∼2시간 후 숙면을 취하고 있을 때와 운동을 시작하여 약 30분 정도가 지난 후에 가장 많은 양이 분비됩니다. 그러므로 숙면을 취하는 것과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호르몬이 하는 일

(1) 뼈와 연골 등의 성장을 촉진
(2) 단백질, 지방의 신진대사 활동에 직접 작용하여 단백질을 합성하고 및 저장된 지방을 분해
함.
(3) 골격 및 내장의 성장속도를 조절


성장호르몬의 결핍 원인

(1) 태어날 때의 난산으로 인한 뇌하수체나 시상하부의 손상이 있는 경우
(2) 후천적인 뇌종양이 있는 경우
(3) 뇌염 및 뇌막염이 있는 경우
(4) 방사선에 의해 뇌 손상이 있는 경우 등


성장호르몬 치료

(1) 성장호르몬 치료가 필요한 경우

위와 같이 성장호르몬이 자연적으로 분비되지 않는 경우, 인위적으로 성장호르몬을 공급해주는 성장호르몬 치료를 해야만 정상적인 성장이 가능합니다. 성장호르몬의 치료효과는 성장호르몬이 결핍된 사람이거나 터너증후군, 만성 신부전증에 걸려있는 등의 병적인 원인이 있는 사람을 제외한 경우에는 아직 확실한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2) 성장호르몬의 치료시기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빠를수록 효과가 있으며, 성장판이 이미 닫히고 난 후에는 성장호르몬을 투여해도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5세 이후부터 14~15세까지는 치료가 가능하며, 만약 실제 나이에 비해 골연령이 많이 지연되어 있다면 14~15세 이후에도 치료는 가능 할 수 있으며, 언제까지 치료해야 하는지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3) 성장호르몬 치료의 안정성

아직은 성장호르몬 주사를 장기간에 걸쳐서 맞을 경우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아직 끝나지 않은 상태이고 드물게는 당뇨병, 혈관비대증, 말단비대증 같은 부작용도 보고된 바가 있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큰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치료는 최소 6개월이 되어야 치료효과를 알 수 있으며 치료 비용으로 한 달에 수십 만원 이상이 소요됩니다. 성장호르몬 결핍증, 터너증후군, 만성 신증후군 등 보험이 되면 본인 부담 치료비가 반으로 줄고, 체중에 따라서도 값의 차이가 있습니다.
치료기간도 최소 1년 이상이고 비용 또한 한 달에 수십 만원 이상이 소요되므로 성장호르몬 주사는 꼭 필요한 성장호르몬 결핍증 환자의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성장치료를 받기 전에 필요한 검사

성장호르몬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24시호르몬 간동안 분비되는 성장호르몬 양을 측정하는 검사 외에도 여러 가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병원의 성장 담당 전문의 선생님의 진찰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