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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질별 키크는 비결

체질별 키크는 비결 아이키우기 2008. 1. 16. 23:58
체질별 키크는 비결


사회가 변하다 보니 관심의 분야도 달라지는 것 같다. 옛날에는 어린이들 기준이 통통하고 튼튼해 보이면 가장 좋다는 생각을 많이 했으나 요즘은 건강하고 튼튼한 것 보다는 건강치 않더라도 살이 찌지 않고 키가 큰 것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변하는 것 같다. 그래서 이왕이면 건강하고 효과적으로 키가 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한의학적으로는 신의 기능이 떨어져서 뼈에 영양공급을 충분히 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성장이 안 된다고 보고 있으며 사상체질에 따라서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을 하여 보고자 한다.


먼저 체질을 떠나서 어느 체질이던지 꼭 지켜야 하는 생활요법, 음식요법, 운동 요법도 매우 중요하므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일상 생활에서는 옷을 꽉 끼게 입지 않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며, 7시간 이상 충분히 자고, 즐거운 마음과 자신 있는 생활을 하고 질병이 생기면 바로 치료 하며 무거운 것을 오래 들지 않으며 아침, 저녁으로 마음을 비우고 명상을 하여 정좌, 휑좌, 책상다리로 앉는 것 보다 의자에 앉는 것이 좋다. 이러한 모든 것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고,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를 없애주는 방법이다.


음식에 있어서는 지방,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단백질을 많이 먹으며, 백미, 백설탕 적게 먹거나 단 음식을 적게 먹어 핏속의 당이 많아져 산혈액증이 되어 칼슘의 흡수가 안되는 것을 막는다. 현미를 먹으며 설탕은 적게 먹고 편식하지 않으며 음식은 30회 이상 꼭꼭 씹어 먹고, 인스턴트 식품, 커피, 홍차, 탄산수, 청량 음료 등을 먹지 않으며, 야식은 과일, 우유, 생수 등으로 되도록 가볍게 먹고, 백미보다는 현미를 먹으며 가끔 빵을 먹는 것도 좋다.


음식 중에 키를 크게 하는 성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자연수, 우유, 정어리, 전갱이, 꽁치, 고등어, 시금치, 쑥부쟁이, 상추, 피망, 당근, 귤, 오렌지, 네이플, 딸기, 감, 포도, 레몬, 키위, 등이 있으며 그 외 현미, 흑빵, 콩류, 다시마, 미역, 김, 고구마, 땅콩, 파인애플, 바나나, 무, 우엉 등도 좋다.

위의 음식은 건강할 때에는 조금씩 먹는 것은 상관이 없으나 몸이나 소화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체질에 따라 선별하여야 한다.


운동의 방법은 매일 한 시간 이상 걸으면 조깅, 러닝을 하되 무리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좋은 운동으로는 수영, 맨손체조, 조깅, 농구, 배구, 탁구, 테니스, 중장 거리 뛰기, 댄스, 도수 체조 등이며, 해로운 운동으로는 육체미 운동, 레슬링, 유도, 씨름, 투포환, 역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소음인>

다른 체질에 비하여 가장 왜소한 체질로서 키가 작은 편이 많다. 이것은다른 체질에 비하여 음식물의 섭취가 상대적으로 적은 관계로 충분하게 뼈성분을 제때 에 보충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키가 안 크는 경우가 많다. 일단은 비위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충분히 음식을 소화시키고 그 다음에 뼈를튼튼히 하는 음식을 먹음으로써 키가 커질 수 있다. 키를 크게 하는 음식으로는 귤, 오렌지, 시금치, 멸치, 미꾸라지 등이 좋으면, 차로써는 인삼차, 두충차 등이 좋으며 한약재로는 팔물군자탕, 향사양위탕, 십이 미관중탕 등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소양인>

신장의 기능이 가장 약한 체질로써 신장의 기를 잘 쌓아서 위로 기운이 뜨지 않으며 키가 커지나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고 기운이 항상 위로올라가 있으며 키가 크지 않는다. 따라서 마음을 안정하고 화를 적게 내는 것이 키가 클 수 있는 비결이다. 소양인 중에는 목소리는 쩌렁쩌렁하나 단신인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좋은 음식으로는 해삼, 우엉, 가지,당근, 바나나, 파인애플, 딸기, 키위 등이 좋으며, 차로써는 구기자차,산수유차가 좋다.


<태음인>

다른 체질에 비하여 체격이 크고 건강하므로 대체로 큰 편이 많으나 상당수에 있어서는 비만해 지는 관계로 키가 크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흡수된 음식 물을 몸안에서 충분히 활용하여 흡수 될 수 있도록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 요하며 너무 과하게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좋은음식은 우유, 콩, 고구마, 미역, 다시마, 김, 무, 땅콩 등이 좋며, 차로써는 들깨차가 좋으며 한약재로는 녹용대보탕, 청심연자탕, 태음조위탕 등을 활용하여 볼 수 있다.


<태양인>

가장 드물기 때문에 임상예가 없지만 유추하여 본다면 소양인과 비슷하니기의 상승이 심해지면 키가 크지 않아 질 수 있다. 따라서 위로 상승하는기운을 아래로 끌어내리어서 하초의 기능이 원활하게 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음식은 감, 포도, 모과 등이 좋으면 차로써는 오가피차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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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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