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전동스쿠터의 모든것

전동스쿠터의 모든것 스쿠터 정보 2008.09.23 22:05

전동스쿠터의 모든것

 



전동스쿠터란 (전기동력 스쿠터) 말그대로 전기를 동력으로해서 움직이는 스쿠터를 말하는데, 전기를 저장하고있는 배터리의 전기로 직류모터를 구동하여 바퀴를 돌려서 움직이는 오토바이이다.

그 중에서도 바퀴의 크기가 비교적 작고 중간부분이 사람이 승하차 하기에 편하고 다리를 벌리지않고 모아서 탈수있는 개방형의 구조로 된것을 스쿠터라고 한다.


전동스쿠터를 부분별로 크게나누면


1) 골격이되는 프레임과 바퀴.그리고 브레이크장치등이 있으며, 이것은 자전거나 오토바이등과 크게 다르지않은 기본적인것이다. 

또한 프레임의 구조와 견고성.바퀴의 크기와 브레이크 등 구조상 여러가지 형태가 있는데, 프레임이 견고하고 바퀴가 커야되며 전기모터와 배터리의 용량또한 크고, 전/후륜에 잘 듯는 브레이크가 달려 있는것이 좋은 스쿠터로 볼수있다. 

2) 전동스쿠터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에너지원으로서 전기를 저장하는 배터리가 있다. 



배터리에는 1차 전지와 2차 전지로 나뉘는데 1차 전지는 1회용 전지로서 일반적인 소형 가전기기에 사용되는 건전지로. 망간전지나 알칼리전지와 같이 한번 쓰면 그 수명이 다하여 버려야 되는 것이고. 2차전지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납축전지. 휴대폰에 사용되는 리튬폴리머 전지.
또는 카메라 등 기타 전자제품에 널리 사용되는 니켈수소. 니켈카드뮴 등으로 그 수명이 있기는 하나 어느 정도의 기간동안은 충전하여 계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것을 2차전지 라고 한다.
그 중에서 전동스쿠터에는 일반적으로 2차전지에 해당하는 납축전지가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지던 전지로서 기술적인 완성도가 높을뿐만 아니라 가격대비 용량이 크고 비교적 대용량의 전지가 범용으로 상용화 되어있기 때문이다.

이 납축전지의 수명은 정격용량의 60~70% 선까지 사용하는것으로 볼때 약 300회의 충전/방전을 반복할수 있는 것으로 되어있다.
전동스쿠터가 한번 충전하여 오래도록 달리자면 당연히 배터리의 용량이 커야되는데 스쿠터에 탑재되 있는 배터리의 용량은 전압(V)*전류량(Ah)로 환산되는데 가령 24V/12Ah 의 배터리라면 그 전력량은 24*12 로서 288wh (와트아워)가 된다.

3) 배터리의 전기를 공급받아 기계적인 동력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직류모터가 (전동기/DC MOTER)있다.



이 모터는 현재의 전동스쿠터에 소형의 킥보드형에 사용되는 100W 출력의 것에서부터 중형급에 사용되는 500W의 모터. 또는  1마력(746W)의 것도있고 대형으로 1000W 이상의 것도 있다.

스쿠터의 힘은 당연히 모터의 출력과 비례하는 것으로 좋은힘으로 달리자면 모터의 출력이 높은것이 좋다. 그러나. 등판능력.최고속도는 단순히 모터출력으로만 정해지는 것은 아니고 모터의 최고회전수와 토오크. 모터와 뒷바퀴와의 감속비로 정해지므로 같은출력의 모터로서 최고속도를 높게 설계하면 토오크(견인력)가 떨어지므로 스타트와(가속력) 언덕등판력이 떨어지고 견인력 위주로 설계된 스쿠터는 가속력과 언덕등판력은 좋은반면 최고속도는 적을수밖에 없다.

일예로. 500w의 모터가 장착된 스쿠터는 보통체중의 사람이타고 평지에서 25km/h 의 속력을 낼수 있으며 약 8도의 경사지를 올라갈수 있고 1000w이상의 전동스쿠터는 엔진식의것과 비교해서 주행성능에 큰차이가 없다.

4)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고 배터리의 과방전을 방지하는 등 각종 전기장치를 제어하는 콘트롤러(controller)가 있다. 


이 콘트롤러는 고유의 스쿠터에 맞게 설계된 회로가 내장된 작은 박스형태로 부착되어 있고 여기서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고 과전류의 방지 밎 브레이크 작동시 모터의 정지등. 전기적으로 여러 가지를 제어하게 되어있는데 외부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운점이 있기는하나 신뢰할수있는 회사에서 만들고 고장시 내부 부품을 교환등 수리가 용이하게 되어있는것을 고르는것이 중요하다.

5) 전동스쿠터를 계속적으로 사용할려면 필수적으로 배터리를 충전해 주어야 하는데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원장치인 충전기가 있다.



충전기는 전동스쿠터에 탑재되있는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충전하기 위하여 배터리의 수명단축이 되지않게 안전한 충전전류로 충전되게 되어 있으며 충전종료시 자동으로 전류를 차단하는 구조로 되어있고 정밀도가 높은 전자부품으로 구성된 전용 충전기를 사용해야된다.


전동스쿠터의 성능 

전동스쿠터의 성능은 모터출력 250w 에서부터 500w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250w급은 그 힘의 한계로 인해 점점 사양길로 접어들고 있으며 보다 높은 300w이상 400w 또는 500w로 바뀌고있는 추세다.
500w급으로는 보통 25km 이상의 속도를 쉽게 낼수있고 언덕주행도. 경사도가 크지 않으면 다닐수 있다.

250w급으로는 평지주행으로는 25km정도의 속력을 낼수는 있으나 힘이 약한 관계로. 가속하는데 매우 더디고  타이어 공기압과 탑승자의 체중에 의한 영향을 많이받아 최고속도가 실제로는. 제시하고있는 수치에 못미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언덕주행은 아주약간의 경사를 제외하고는 거의 불가능하다. 
이에반해 750w(1마력) 이상의 강력한 모터와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한 스쿠터는 엔진스쿠터에 못지않는 가속력과 속도. 1회충전으로 장거리를 주행할수 있고 좋은 등판능력을 가지고 있다.

 
전동스쿠터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 

전동스쿠터는 아래 법조문과 같이 현행법으로 원동기장치 자전거.또는 이륜 자동차에 해당되어 오토바이와 같이 일반도로를 운행할수 있도록 되어있다.
배기량 50cc 이하의 엔진이달린것과 전기모터의 정격출력이 590w미만의 스쿠터는 자동차관리법에 의한 등록과. 번호판 부착유무를 따지는 것으로 차량등록과 번호판을 부착하지 않아도 되나 도로교통법상 으로는 원동기장치 자전거로 분류되고 있다. (하단의 도로교통법과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참조)

따라서. 전동스쿠터를 타고 다닐려면 공도가 아닌 산길이나 운동장.주차장 등에서는 운전면허 유무를 따지지 않으나 일반도로를 운행시는 반드시 자동차 운전면허나. 2종소형. 2종원자 등의 면허증을 소지하고 헬멧등 안전장구를 착용하고 다녀야 되며 원동기장치 자전거나 이륜차의 인도주행이나 자전거전용도로의 주행은 불법임으로 금해야된다. (하단의 자전거이용활성화에관한법률 참조)


※ 참조 법률(법제처 홈피에서 발췌) 
 
도로교통법 第1章 第2條
[일부개정 2004.2.9 법률 제07171호]

15. "원동기장치자전거"라 함은 자동차관리법 제3조의 규정에 의한 이륜자동차중 배기량 125씨씨 이하의 이륜자동차와, 50씨씨 미만의 원동기를 단 차를 말한다.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2조5항
[일부개정 2003.11.22 건설교통부령 제00379호]
5. 이륜자동차 : 1인 또는 2인의 사람을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2륜의 자동차(2륜인 자동차에 측차를 붙인 자동차와 이륜자동차에서 파생된 3륜 이상의 자동차를 포함한다). 다만, 배기량이 50씨씨미만인 것(전기로 동력을 발생하는 구조인 경우에는 정격출력이 0.59킬로와트미만인 것을 말한다)을 제외한다.

자전거이용활성화에관한법률
第18條 (자전거道路의 이용제한)
①모든 자동차 및 원동기장치자전거의 운전자는 자전거전용도로와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를 통행하여서는 아니된다.
②모든 자동차 및 원동기장치자전거의 운전자는 자전거자동차겸용도로를 계속하여 통행하여서는 아니되며
 자전거도로를 횡단하고자 할 때에는 자동차가 횡단을 할 수 있도록 표시된 부분을 이용하여 가장 짧은 거리로 횡단하여야 한다.
③모든 자동차 및 원동기장치자전거의 운전자는 자전거도로에 주차 또는 정차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자전거자동차겸용도로에서는 자전거의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는 범위안에서 일시 정차할 수 있다.
④보행자는 자전거전용도로안에서 자전거도로를 따라 보행함으로써 자전거의 통행을 방해하여서는 아니된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