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스쿠터 구입전 고려사항

스쿠터 구입전 고려사항 스쿠터 정보 2008.09.18 12:03

스쿠터 구입전 고려사항



오토바이? 스쿠터?

스쿠터는 바퀴의 지름이 보통의 오토바이보다 작고 소형의 엔진을 좌석 아래 장착한 것으로 차체가 낮아 안정성을 가지고 있고 간편한 복장이나 여성들도 걸터 앉기 편하다. 주로 단거리용으로 시가지 내 통학, 통근, 근교 레포츠용으로 사용된다. 고성능 고속주행용이 아니라 가볍고 저렴한 특징이 있으며 평지 최고속도는  70∼100km/시정도 되며 연비가 높다.

자동차 유지비가 일주일에 7만원이라면, 스쿠터 유지비는 그 10분의 1인 7000원 수준.

고유가 시대 월 2만5000원 정도로 기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은 큰 매력일 수밖에 없다. 보통 휘발유 1리터로 30㎞ 정도를 달릴 수 있다. 어떤 스쿠터는 휘발유 1리터로 55㎞를 달릴 수 있다고 한다. 출퇴근만을 기준으로 2000원 내외로 드는 대중교통요금을 생각하면 스쿠터는 그보다 경제적이란 계산이 쉽게 나온다.


하지만 가격은 천차만별. 1000만원을 훌쩍 넘어 확인조차 거북스러운 물건부터 70만원대 상품까지 정말 다양하다. 요즘 트렌드에 맞춰 핑크색에 하늘색에 총천연색으로 보는이들을 유혹하고 있다.


구입전 확인할 사항

용도를 고려해서 예산에 맞추어 구입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출·퇴근이나 통학거리, 하루 이용 시간 등을 고려해서 예산에 맞춰 아무리 싸다고 해도 활용성이 없으면 비싼 물건인것이다. 

무작정 구입하다 보면 눈물을 머금고 뚝 떨어진 도매가로 되팔아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얼마나 사용할것인가를 꼭 생각해 보고, 통학이나 출근 거리가 너무 멀다면 다시한번 고려해 보아야 한다.
속도를 마구 낼수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속도로를 방불케 하는 도로를 이용해야 한다면 절대 비추. 


자격증 문제를 확인해야 한다.

먼저 자격조건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한다. 물론 스쿠터는 대부분 125cc 이하이기 때문에 기존에 운전면허가 있는 경우 추가로 면허 획득 없이 탈수 있다. 하지만 탈 수 있는 최소 조건이 되었다는 것이지 한번도 운전해본 적 없는 스쿠터를 운전면허만 있다고 해서 운전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초보자는 판매점이나 생산업체에서 실시하는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따로 연습이 필요하다. 자전거를 많이 타 보았다면 도움이 될수도 있다.

처음엔 넓은 곳에서 빙글빙글 도는 연습을 많이 하는 편이 좋다. 의외로 코터링할때 차체가 옆으로 누워지기 때문에 숙달되지 않은 운전자는 당황스러워하거나 발을 디디려고 해서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평상시도 되도록이면 얇더라도 긴팔과 긴바지를 착용해서 피부의 쓸림을 보호해주는 편이 좋다. 또, 연습시에는 반드시 긴팔 긴바지를 착용할것.

사려는 스쿠터가 만약 125CC이상이라면 운전면허가 있다고 하더라도 2종소형 면허를 따로 취득해야 운전이 가능하다.


스쿠터 고르는법

자격조건, 예산과 용도, 주이용 도로 상황을 체크했다면, 본격적으로 구매할 모델을 확인하자. 

먼저 인터넷에서 어떤 상품이 있는지 오픈 마켓이나 브랜드마켓 등을 돌아보고 가격대와 성능을 확인한 후, 후보 기종을 3, 4개가량 압축해 오토바이 매장을 찾아가는 게 좋다.

스쿠터 안장에 앉아보고 엔진소리라도 들어본 뒤에 구매해도 늦지 않다.
값싼 중국산 카피 제품이나 병행 수입 제품의 경우 디자인만 보고 판단하기보다는 잔고장 등 내구성과 품질 보증, 애프터서비스 여부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스쿠터는 기본적으로 교통수단인 만큼 안정성을 최 우선으로 하고, 지나친 튜닝을 하지 않도록 한다.

비싸든 싸든 부품 유통이 원활하지 않아 AS가 어려운 모델 처음 선택시엔 구매하지 않는 편이 좋다.
또, 지나치게 싼 제품은 피하는 편이 좋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